USABLE소개

(USABLE, 운영자 소개) 서비스디자인 전문가이지만 서비스디자이너는 아닙니다.

SERVICE DESIGN 2021. 4. 3. 20:50


이곳은 쓸만한 블로그입니다.

쓸만한 블로그(라기보다는 이름이 그렇습니다. 
www.usable.co.kr)에서는 서비스디자인 개념, 국내외 사례, 방법론 등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정보와 쉽고 재미있는 디자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공공서비스혁신, AI와 챗GPT 활용에 관한 생각을 나눕니다.

2004년부터 네이버 카페 '쓸만한웹' https://cafe.naver.com/usable 을 운영하다가 2017년 티스토리로 옮겨왔습니다.

서비스디자인 전문가입니다.

서비스디자인의 가능성에 대해 과도한 관심과 확신을 가진 서비스디자인 전문가입니다. 제 입으로 전문가라고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지만 1만 시간이면 전문가가 된다는데 2009년부터 현재까지 서비스디자인 공부를 해왔으니 전문가가 아니라면 나름대로 부끄러운 일이겠죠. 간혹 서비스디자인 전도사로도 불리웁니다.

서비스디자이너가 아닙니다.

실무자로 서비스디자인을 해야 서비스디자이너일 텐데 저는 서비스디자인을 확산하기 위한 정책을 구상하고 사업을 계획, 운영하고 연구개발하는 일을 해왔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운영자 소개

윤성원
design@naver.com   010-3123-3623   031-780-2230
한국디자인진흥원 수석연구원, 서비스디자인실 실장

서비스디자인, 조직문화 혁신, 디자인싱킹을 통해 일하는 방법 혁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 방법론으로서 디자인이 각 영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 개발, R&D, 인식확산 활동

학력

2015.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졸업(디자인학. 박사)
2009. 헬싱키 경제경영대학(현 Aalto대학) 졸업(국제디자인경영. 석사)
2006.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졸업(브랜드매니지먼트 전공. 석사)
1997.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졸업

경력

현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실장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국가공인자격. 2022)
1998~2023. 한국디자인진흥원 정보화팀, 교육팀, 정책팀, 서비스디지털융합팀, 공공서비스디자인실, 혁신TF, 디자인혁신실,
데이터플랫폼실, 서비스디자인실

2014~2019.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전공 겸임교수

저서, 보고서

2022. '디자인이 궁금해',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36-6) [내용보기...]
2021. 한국디자인진흥원 50년사,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76-2) [내용보기...]
2021. 디자인비전2050,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79-303060) [내용보기...]
2020. '디자인이 궁금해',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32-8) [내용보기...]
2020. '디자인 코리아, 한국디자인진흥원' (공저) (ISBN: 979-11-90340-30-4) [내용보기...]
2018. 성남시 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리서치 결과보고서 (공저), [내용보기...]
2017. '서비스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성신여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재 [내용보기...]
2017.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을 만나다 - 수유시장 학생디자인연구회 아이디어 모음집' (공저), 2017,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6-1) [내용보기...]
2016. '사용자경험품질 향상 가이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3-0) [내용보기...]
2016. '산업단지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1-6) [내용보기...]
2016.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0-9) [내용보기...]
2015. '수요자 중심의 검진결과 사후관리 및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서비스디자인'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내용보기...]
2013. '시스템어프로치, 생태계 전략' (공저), 푸른사상 (ISBN: 979-11-308-0067-7) [내용보기...]
2013. '공공정책, 책상에서 현장으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77-0) [내용보기...]
2013. 'Healhcare Design First Aid Kit 의료서비스디자인 참고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70-1) [내용보기...]
2012. '디자인너머' (공저), 두성북스 (ISBN: 978-89-94524-05-4) [내용보기...]
2011. '디자인, 미래를 만나다 Design Dive 2020 미래 시나리오'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8-1) [내용보기...]
2011. '디자인 전략 2020 디자인, 미래를 만나다'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9-8) [내용보기...]
2011.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의 동향과 정책방향',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6-7) [내용보기...]
2010. 대한민국 산업기술비전2020 중 '디자인산업발전전략' (공저),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 [내용보기...]

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2021. '코로나19 이후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의 복합적 과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지, 윤성원 (http://doi.org/10.17548/ksaf.2021.03.30.275) [내용보기...]
2021. '에너지고지서 서비스디자인 사례를 통한 시범사업의 효과적 추진방안 연구',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윤성원 (http://doi.org/10.29056/jdaem.2021.03.02) [내용보기...]
2021. '수요자 참여와 공공기관 간의 협업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윤성원 (https://doi.org/10.18555/kicpd.2021.64.11) [내용보기...]
2018. '국민참여를 실현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윤성원 외, 2018대한민국 공공컨퍼런스, 2018.06.22, 공공혁신위원회, 한국능률협회 [내용보기...]
2015. '수요자 중심 공공정책을 위한 공공서비스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윤성원,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내용보기...]
2014. '서비스 디자인의 이해 :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산업 혁신 전략', 윤성원, 성인간호학회 학술대회, pp.1~96. [내용보기...]
2014. '공공정책 기획 방법으로서 서비스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용설명서 개발 결과를 중심으로', 윤성원, 지민정, 김광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96~97. [내용보기...]
2013. '비전 주도형 R&D 실현을 위한 디자인 적용 모델 연구 : 서비스디자인 역할을 중심으로', 윤성원, 김정원, 안나영,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94~195. [내용보기...]
2013.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공공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김정원, 윤성원, 안나영,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96~197. [내용보기...]
2012. 'Improving Public Services Through Methods of Service Design', 윤성원, 대한인간공학회지31(1), pp.85~92. [내용보기...]
2010. '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 윤성원,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412~413. [내용보기...]
2005. '사용자의 관심도와 사용경험을 통해 실시간으로 구성되는 상호작용형 웹 인터페이스의 제안', 윤성원,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내용보기...]


기타 

2023. [특별 기고] 인공지능 기술은 디자인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윤성원, 디자인정글. [내용보기...]
2017.12~2021.12 디저트(한국디자인진흥원 내부 직원 교육) 총 90회. 주제와 연사 목록 [내용보기...]
2017. '기획특집, 인간 중심의 산업단지를 디자인하다', 윤성원, 계간 울산발전 57호, 울산발전연구원. [내용보기...]

2014. '디자인, 경험경제의 중심에 서다', 윤성원, 서울경제 114호, 서울연구원. [내용보기...]
2014. '서비스디자인, 경험 경제를 디자인하다' 중 서비스디자인 영역의 진화, 서비스디자인 주도 경험경제의 핵심 역량, K디자인 2014년 가을호 서비스디자인 특집, 윤성원. [내용보기...]
2013. '서비스디자인은 보건의료산업의 미래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1), 2013.09.23, 윤성원. [내용보기...]
2013. '디자인만으로 병원 내 감염·폭력사고 줄인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2), 2013.10.01, 윤성원. [내용보기...]
2013. '디자인은 병원에서 ‘잠수함의 토끼’가 될 수 있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3), 2013.10.10, 윤성원. [내용보기...]
2013. '창조경제 시대, 융합의 촉매인 신디자인에 주목하다', K-DESIGN 12호. 2013년 봄호,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이제 공공서비스가 문제다',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1월호,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서비스디자인 워크숍 ‘design dive’ 현장 중계',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4월호, 윤성원, 정인애. [내용보기...]
2012. '디자인이 사회문제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9월호,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서비스, 디자인을 입다' 중 서비스디자인 리스트업, 디자인디비플러스 2012년 여름호 서비스디자인 특집, 윤성원. [내용보기...]
2012. 'IT 발달에 따른 사용자경험(UX)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향'(공저), 한국정보화진흥원. [내용보기...]
2010. '서비스디자인 시대가 온다', 삼성경제연구소 우수벤치마킹보고서, 윤성원. [내용보기...]
2010. '지금 서비스 디자인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Magazine Designare 2010 VOL 7+8(부산지역디자인센터 정보지), 50~63쪽, 윤성원. [내용보기...]
2010. '보이지 않는 디자인, 서비스를 디자인하라' 중 '이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시대다', '서비스 디자인 혁신 전문가, 엔진 서비스 디자인', '공공 분야에 강한 서비스 디자인 기업, 리브워크', 월간디자인 2010년10월호, 창간34주년 기념호 특집, 디자인하우스, 윤성원. [내용보기...]
2009. '이제는 공공서비스디자인이다', designdb+ 8호 2009년 12월호, 윤성원. [내용보기...]


주요 실적

1998년 한국디자인진흥원 입사 후
1) 정보화 부서에서 국내 최대 디자인포털 designdb 및 관련 정보시스템 기획 개발
2) 교육사업 기획 운영, 정책기획, 신사업 개발 
3) 2009년부터 서비스디자인을 국내에 확산하는 역할을 해 옴
4) 2013년부터 서비스디자인부서장(신설 팀명 : 서비스디지털융합팀)으로서 산업, 보건의료, 교육, 유통 등 다양한 시범사업과 방법론 R&D, 인력양성, 제도화로 국내 서비스디자인의 정착과 확산 노력
5) 2014년부터 행정안전부와 ‘국민디자인단’을 기획, 운영하여 국내 최초의 디자인을 통한 정책 기획 모델로 정착됨
* 2016. IF디자인어워드 서비스디자인부문 세계 최초, 최고상 (한국디자인진흥원 수상) [관련기사...]
* 2018.12.26. 정부혁신 유공 포상 국무총리상 수상
6) 기타 정책기획, 저술, 강연 등 서비스디자인이 서비스 혁신 기술로서 주목받고, 새로운 디자인시장으로 자리매김하기에 필요한 역할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