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저블USABLE 소개, 운영자 소개

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by USABLE USABLE 2021. 4. 3. 20:50

본문

유저블USABLE 소개 

www.usable.co.kr  Design, Make us able. 
서비스디자인 개념, 국내외 사례, 방법론 등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정보와 쉽고 재미있는 디자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2004년부터 네이버 카페 '쓸만한 웹' 
https://cafe.naver.com/usable 을 운영하다가 티스토리로 옮겨왔습니다. 

 


운영자 소개

윤성원
design@naver.com  010-3123-3623
한국디자인진흥원 데이터플랫폼실 수석연구원
조직문화 혁신, 디자인씽킹을 통해 일하는 방법 혁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 방법론으로서 디자인이 각 영역에 확산 될 수 있도록 정책 개발, R&D 등 활동 중.

학력

2015.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졸업(디자인학. 박사) 
2009. 헬싱키 경제경영대학(현 Aalto대학) 졸업(국제디자인경영. 석사)
2006.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졸업(브랜드매니지먼트 전공. 석사)
1997. 홍익대학교 졸업(예술학. 학사)

경력

현 한국디자인진흥원 
1998~현재. 한국디자인진흥원 정보화팀, 교육팀, 정책팀, 서비스디지털융합팀, 공공서비스디자인실, 혁신TF, 디자인혁신실
2014~2019.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전공 겸임교수
2012~2013. (사)한국서비스디자인협의회 부회장

저서, 보고서 

2021. '디자인이 궁금해2021',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36-6) [내용보기...]
2021. '디자인이 궁금해?',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97-7) [내용보기...]
2020. '디자인이 궁금해',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9-11-90340-32-8) [내용보기...]
2020. '디자인 코리아, 한국디자인진흥원' (공저) (ISBN: 979-11-90340-30-4) [내용보기...]
2017. '서비스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성신여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재 [내용보기...]
2017.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을 만나다 - 수유시장 학생디자인연구회 아이디어 모음집' (공저), 2017,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6-1) [내용보기...]
2016. '사용자경험품질 향상 가이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3-0) [내용보기...]
2016. '산업단지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1-6) [내용보기...]
2016.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90-9) [내용보기...]
2013. '시스템어프로치, 생태계 전략' (공저), 푸른사상 (ISBN: 979-11-308-0067-7) [내용보기...]
2013. '공공정책, 책상에서 현장으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77-0) [내용보기...]
2013. 'Healhcare Design First Aid Kit 의료서비스디자인 참고서'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70-1) [내용보기...]
2012. '디자인너머' (공저), 두성북스 (ISBN: 978-89-94524-05-4) [내용보기...]
2011. '디자인, 미래를 만나다 Design Dive 2020 미래 시나리오'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8-1) [내용보기...]
2011. '디자인 전략 2020 디자인, 미래를 만나다' (공저),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9-8) [내용보기...]
2011.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의 동향과 정책방향', 한국디자인진흥원 (ISBN: 978-89-92695-36-7) [내용보기...]  
2010. '디자인산업비전2020' (공저),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  [내용보기...] 
 

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2021. '코로나19 이후 디자인산업 육성 정책의 복합적 과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지, 윤성원 (http://doi.org/10.17548/ksaf.2021.03.30.275)  [내용보기...]
2021. '에너지고지서 서비스디자인 사례를 통한 시범사업의 효과적 추진방안 연구',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윤성원 (http://doi.org/10.29056/jdaem.2021.03.02)  [내용보기...]
2021. '수요자 참여와 공공기관 간의 협업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윤성원 (https://doi.org/10.18555/kicpd.2021.64.11)  [내용보기...] 
2018. '국민참여를 실현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윤성원 외, 2018대한민국 공공컨퍼런스, 2018.06.22, 공공혁신위원회, 한국능률협회  [내용보기...]
2015. '수요자 중심 공공정책을 위한 공공서비스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윤성원,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내용보기...]
2014. '서비스 디자인의 이해 :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산업 혁신 전략', 윤성원, 성인간호학회 학술대회, pp.1~96. [내용보기...]
2014. '공공정책 기획 방법으로서 서비스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용설명서 개발 결과를 중심으로', 윤성원, 지민정, 김광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96~97.  [내용보기...]
2013. '비전 주도형 R&D 실현을 위한 디자인 적용 모델 연구 : 서비스디자인 역할을 중심으로', 윤성원, 김정원, 안나영,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94~195.  [내용보기...]
2013.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공공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김정원, 윤성원, 안나영,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96~197.  [내용보기...]
2012. 'Improving Public Services Through Methods of Service Design', 윤성원, 대한인간공학회지31(1), pp.85~92.  [내용보기...]
2010. '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 윤성원,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412~413.  [내용보기...]
2005. '사용자의 관심도와 사용경험을 통해 실시간으로 구성되는 상호작용형 웹 인터페이스의 제안', 윤성원,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내용보기...]


기타 기고

2017. '기획특집, 인간 중심의 산업단지를 디자인하다', 윤성원, 계간 울산발전 57호, 울산발전연구원. [내용보기...]
2014. '서비스디자인, 경험 경제를 디자인하다' 중 서비스디자인 영역의 진화, 서비스디자인 주도 경험경제의 핵심 역량, K디자인 2014년 가을호 서비스디자인 특집, 윤성원.
[내용보기...]

2013. '서비스디자인은 보건의료산업의 미래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1), 2013.09.23, 윤성원. [내용보기...]
2013. '디자인만으로 병원내 감염·폭력사고 줄인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2), 2013.10.01, 윤성원. [내용보기...]
2013. '디자인은 병원에서 ‘잠수함의 토끼’가 될 수 있다', 라포르시안 기획칼럼(3), 2013.10.10,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이제 공공서비스가 문제다',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1월호,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서비스디자인 워크숍 ‘design dive’ 현장 중계',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4월호, 윤성원, 정인애. [내용보기...]
2012. '디자인이 사회문제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월간지방자치, 기획연재 공공서비스디자인 2012년 9월호, 윤성원. [내용보기...]
2012. '서비스, 디자인을 입다' 중 서비스디자인 리스트업, 디자인디비플러스 2012년 여름호 서비스디자인 특집, 윤성원. [내용보기...
2012. 'IT 발달에 따른 사용자경험(UX)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향'(공저), 한국정보화진흥원.
[내용보기...]
2010. '서비스디자인 시대가 온다', 삼성경제연구소 우수벤치마킹보고서, 윤성원. 
[내용보기...] 

2010. '지금 서비스 디자인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Magazine Designare 2010 VOL 7+8(부산지역디자인센터 정보지),  50~63쪽, 윤성원. [내용보기...]
2010. '보이지 않는 디자인, 서비스를 디자인하라' 중 '이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시대다', '서비스 디자인 혁신 전문가, 엔진 서비스 디자인', '공공 분야에 강한 서비스 디자인 기업, 리브워크', 월간디자인 2010년10월호, 창간34주년 기념호 특집, 디자인하우스, 윤성원.
[내용보기...]


주요실적


1998년 한국디자인진흥원 입사후 
1) 정보화 부서에서 국내 최대 디자인포털 designdb 및 관련 정보시스템 기획 개발 
2) 교육사업 기획 운영, 정책기획, 신사업 개발 업무
3) 2009년부터 서비스디자인을 국내에 확산하는 역할을 해 옴 
4) 2013년부터 서비스디자인부서장(신설)으로서 산업, 보건의료, 교육, 유통 등 다양한 시범사업과 방법론 R&D, 인력양성, 제도화로 국내 서비스디자인의 정착과 확산 노력
5) 2014년부터 행정안전부와 ‘국민디자인단’을 기획, 운영하여 국내 최초의 디자인을 통한 정책 기획 모델로 정착됨
* 2016. IF 디자인어워드 서비스디자인부문 세계 최초, 최고상 수상(한국디자인진흥원 수상)
* 2018.12.26. 정부혁신 유공 포상 국무총리상 수상
6) 기타 정책기획, 저술, 강연 등 서비스디자인이 서비스 혁신 기술로서 주목받고, 새로운 디자인시장으로 자리매김하기에 필요한 역할 수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