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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분야 서비스디자인 임팩트 리포트 -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SERVICE DESIGN 2016. 12. 18. 20:40


공공분야 서비스디자인 임팩트 리포트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2016.10)
전 세계 공공서비스제공자, 서비스디자이너 및 분야 리더들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된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의 보고서가 공개되었다.
다음은 본 보고서를 소개하는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글 중 일부이다.

'20개국의 서비스 디자인 네트워크 (Service Design Network)와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의 장은 설문 조사에 거의 200 명의 참가자를 참여시킬 수 있게 해주었다. 이사회의 권고에 따라 우리는 전 세계의 전문가들과 17건의 질적 인터뷰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인터뷰, 기사 및 이사회 및 지역 사회와의 대화에서 얻은 정성 및 양적 데이터는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첫 번째 글로벌 개요와 공공 부문에서의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정책 결정, 문화 및 조직 변화, 교육 및 역량 구축, 시민 참여 및 디지털화와 같은 서비스디자인과 관련된 다섯 가지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디자인은 '정책 개발'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을 위해 실제로 작동하는 정책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민의 필요와 제약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공동 창작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고 촉진한다... (생략)'

원문 보고서 내려받기 :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https://www.service-design-network.org/books-and-reports/impact-report-public-sector

정책은 끊없이 발전하는 디자인 활동으로 사람들을 위해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것으로 인식된다.
서비스디자인은 또한 문화와 조직 변화의 과정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분야에 있는 다른 전문가들과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해 관계자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미래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계획된 시나리오를 프로토타이핑함으로써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공무원의 역할을 전문가에서 파트너로 변경한다. 더 이상 공공 서비스는 시민들을 위해 뭔가를 하고 있지만 그들과 함께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새로운 사고 방식은 사고 방식의 변화 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 방식의 변화도 요구된다. 서비스디자인은 이러한 새로운 역량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수 설계와 학습을 결합함으로써 소규모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개발 과정에서 서비스디자인이 할 수 있는 일과 수행 방법에 대한 감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디자인은 기존의 시민 참여 관행과 함께 작동하고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시민들을 풍성하게 한다. 사람들은 더 이상 환경의 희생자가 아니라 환경의 창조자이다.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가 디자이너에게 진입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이 역량을 확장하여 서비스디자인이 비트와 바이트를 세련되게 꾸미는 것을 넘어 실제로 우리가 삶과 일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번역이 엉망이니 원문을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