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디자인하기: 공동디자인 기초 - NYC Opportunity

2024. 10. 1. 21:21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공공서비스디자인하기: 공동디자인 기초
Civic Service Design: Co-Design 101
공동디자인(Co-design) 실행과 그 중요성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
A brief guide to understanding the practice and importance of co-design

이 글은 원문 저작처 허락 없이 번역 게재한 글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design@naver.com 으로 알려주세요. 삭제하겠습니다. 
원문을 챗GPT로 번역하고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사진은 구글 이미지 번역 기능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원본 글 출처 : Civic Service Design: Co-Design 101

 

Civic Service Design: Co-Design 101

A brief guide to understanding the practice and importance of co-design.

civicservicedesi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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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뉴욕시기회사무소(NYC Opportunity)는 정부 내에서 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유용한 서비스디자인을 확산하기 위해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The Studio)를 출범했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공공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이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 요구를 충족하는 서비스디자인을 목표로 한다.
공동 디자인(Co-Design)은 프로젝트 범위를 설정하거나 디자인 기회를 모색할 때 스튜디오가 활용하는 참여적 방식이다. 이는 현장 직원들의 경험과 그들이 봉사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반영하며, 프로젝트가 보다 신중하고 포괄적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공동디자인은 보통 의사 결정 과정에서 배제되었던 이해관계자들에게 권한을 다시 돌려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공동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KA McKercher는 저서 Beyond Sticky Notes에서 공동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공동디자인(Co-design)은 권한을 공유하고, 공동체와 함께 디자인하는 것이지, 그들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다.
공동디자인은 다른 사람들의 삶, 생계, 신체에 대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개인들이 가진 권력의 불균형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사람들의 참여 없이, 또는 거의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공동디자인은 관계를 우선시하고, 창의적인 도구를 사용하며, 역량을 구축함으로써 이를 변화시키려 한다. 지식과 권력을 공유하기 위해 포용적인 방식으로 모임을 주도한다.
공동디자인은 디자인 주도 프로세스로,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모든 상황에 맞는 정형화된 접근법은 없다. 대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 패턴과 원칙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공동디자이너는 단순히 제안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결정을 내린다는 점이다..."

실천으로서 공동디자인은 참여적 방법의 사용을 촉진한다. 빅터 우도웨아(Victor Udoewa) 같은 서비스디자이너는 탈식민주의 관점을 통해 디자인을 재정의한다. 우도웨아는 디자인을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시도해 보는 과정으로 단순화한다. 이 관점에서 보면, 공동체는 역사적으로 줄곧 공동디자인을 해왔다. 우도웨아의 분석은 공동디자인의 적용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을 더욱 뒷받침하는데, 영향받는 공동체들이 역사적으로 합의를 통해 해결책을 만들어왔기 때문이다.

"참여적 디자인은 [오래된 실천]이다... 대안적 미래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대안적 과거도 함께 이야기해야 한다."
- 빅터 우도웨아 (2021)

공동디자인은 참여를 통해 권력을 공유하는 방법이다. 전략으로서 공동디자인은 삶의 경험이 있는 파트너들의 역할을 단순한 '자문'에서 주요 의사결정자이자 작업의 형성자로 변화시킨다.

공동결정(Co-Deciding): 왜 의사결정 권한이 중요한가? 

공동디자인에서 의사결정 권한을 공유하는 것은 핵심 기능이다. 프로젝트 전체에서 모든 결정을 공유하는 것은 비현실적이지만, 진정으로 공동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으려면 삶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또는 그들이 주요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들이 있다.

다음의 다섯 가지 권력 형태를 인식하면, 시 정부 기관 직원들이 의사결정 권한을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특권(Privilege): 당신이 가진 특권은 무엇이며, 이 특권이 관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 접근 권력(Access Power): 누가 포함되거나 제외되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목표 권력(Goal Power): 목표와 결과는 어떻게 결정되었으며, 그 결정에 누가 참여했는가?
  • 역할 권력(Role Power): 누가 주요 결정을 내리는가? 누가 결과를 해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가?
  • 규칙 권력(Rule Power): 그룹이 어떻게 협력할지 누가 결정하는가?

       Goodwill, Bijil-Brouwer, Bendor (2021)

“공동결정 없이는 공동디자인도 없다.” — KA McKercher (2020)

디자인 협력의 수준


1.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지역사회를 대표해 탑다운 방식으로 결정을 내린다.
2. 사람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 시 정부 직원이 지역 사회의 이익을 위해 탑다운 방식으로 결정을 내린다. 의사결정 권한은 공유되지 않는다.
3. 사람과 함께 디자인하는 것(😀): 시 정부 직원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의사결정 권한을 공유하고 합의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4. 사람에 의해 디자인되는 것(🥳): 지역사회가 주도해 결정을 내리고, 시 정부는 이 결정을 지지하며 구현을 지원한다.

"우리는 의사결정과 지식 보유를 소수의 엘리트 그룹에서 다양한 공동 디자이너 팀으로 옮긴다. 이 팀에는 전문가들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경험자들이 포함된다." — Bovaird & Loeffler (2013)

왜 공공 서비스에 공동 디자인을 도입해야 하는가?

 

왜 중요한가…

공동디자인은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방법을 통해 협업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단계에서 권한을 공유하고 관계를 우선시함으로써, 뉴욕시 기관과 부서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이러한 독특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는 문제와 개선의 기회를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필요성에 집중하기보다는 실제 커뮤니티의 특정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비용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커뮤니티와의 협업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가이드하여 혁신과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솔루션을 창출한다.

The Studio의 적용 사례

The Studio는 최근 두 가지 프로젝트에서 공동디자인 방법을 주요 프로세스이자 원칙으로 통합했다:
1)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프로그램인 Designed by Community (DxC)와
2) 비영리 조직 직원들과의 참여적 계약 검토 프로젝트, 이 비영리 조직은 시 정부 계약 하에 재입주 서비스를 제공한다.

Designed by Community (DxC)는 커뮤니티 주도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설계되었으며, 이는 빅터 우도웨아(Victor Udoewa)가 말하는 급진적 참여 디자인(radical participatory design)에 해당한다. DxC는 커뮤니티 내에서, 커뮤니티를 위한 초지역적(hyper-localized)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커뮤니티 지도자들이 비영리 커뮤니티 기반 조직(CBO)과 협력하여 커뮤니티의 요구와 욕구에 부응하는 커뮤니티 주도형 이니셔티브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해 창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xC 프로그램 내에서 커뮤니티 지도자들은 유급 팀원으로서 프로젝트 범위, 프로그램 설계, 예산 할당에 대한 주요 결정권자로 활동한다. The Studio의 직원들은 조정, 촉진, 기술 교류를 통해 이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참여적 계약 검토 프로젝트에서는 비영리 조직 직원들이 프로젝트 범위와 최종 결과물에 대한 주요 결정권자로 활동하며, 이 결과물은 계약 갱신 과정의 일부로 계약서에 반영된다. The Studio는 회의와 연구를 조정하고 촉진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은 프로젝트의 초점(목표 권한)을 결정하고, 프로젝트에 누가 참여할지(접근 권한)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또한, The Studio는 포커스 그룹 및 반구조화 인터뷰에서 얻은 직접적인 인용을 사용하여, 팀 전체에 이를 보고하고 모든 사람이 어떤 입장에 있는지 확인한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결정을 내린다. 직접 인용을 사용하면, 정성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편견으로 인해 커뮤니티의 통찰과 의도가 왜곡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다(역할 권한).

권한을 공유할 수 있는 힘은 당신에게 있다!

공동 디자인은 시 정부가 지역사회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동 디자인이 전통적인 서비스 설계 방식과는 다를 수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으며 프로젝트 결과물 이상의 학습과 이점을 가져올 수 있는 접근 방식이다.

지원이 필요하다면...

뉴욕시 공무원으로서 공동 디자인을 당신의 업무에 도입하고 싶다면, 우리와 연락해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의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에서 열린 사무시간을 예약하고, 상담을 받아보라. (뉴욕시 공무원 대상!)

이 글은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의 일부로, 저소득층 뉴욕 시민들에게 더 나은 접근성과 효과적인 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우리의 작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우리의 웹사이트블로그를 방문하라.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NYC Mayor’s Office for Economic Opportunity)
https://www.nyc.gov/site/opportunity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은 뉴욕시의 빈곤 문제 해결과 기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기획, 조정, 평가하는 기관이다. 이 기관은 저소득층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공정하고 포용적인 경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경제기회국은 혁신적인 방법론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뉴욕시의 공공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집행을 돕는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복지, 교육, 주거,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 정부와 민간 파트너와 협력하여 저소득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성과 측정과 평가를 통해 시정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며, 공공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공공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하여 뉴욕시의 공공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
https://www.nyc.gov/site/opportunity/portfolio/service-design-studio.page

뉴욕시장실 경제기회국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는 뉴욕시 공공서비스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혁신적인 팀이다. 2017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최초의 공공 서비스디자인 스튜디오로서 뉴욕시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접근성과 효과를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스튜디오는 정부 서비스에 인간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해, 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더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 팀은 정책, 기획, 사용자 경험, 기술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뉴욕시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한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도구와 방법론을 활용한 교육, 워크숍, 이벤트를 통해 뉴욕시 공무원들이 공공 서비스를 더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 스튜디오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공공 서비스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뉴욕시 기관과 협력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개발한다. 복잡한 사회 서비스 프로세스를 분석해 더 나은 결과와 효율성을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뉴욕시 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설계하는 데 기여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시 공무원들을 위한 자문 시간인 오피스 아워, 디자인에 관심 있는 직원들을 위한 Civic Design Forum, 그리고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공공 부문에 맞게 제공하는 Tools + Tactics 등이 있다. 또한, 지역사회를 위한 Designed by Community Fellowship과 같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커뮤니티 중심의 디자인 프로젝트도 지원한다.

https://civicservicedesign.com/

 

Civic Service Design Tools + Tactics

A central resource for best practices in service design to support public servants and help spread service design methods across New York City government.

civicservicedesign.com

 

* 관련글 :  '시민 서비스디자인 도구 + 전술' - 뉴욕시 서비스디자인 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