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3. 00:50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쓸만한웹, 페이스북, 간행물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적던 글을 종합한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PDF.
을 웹페이지로 만들고 목차에 링크했습니다.
소개
이 글은 2009년부터 서비스디자인을 소개하기 위해 모아 왔던 자료와 네이버카페 ‘쓸만한웹’에 썼던 글 중 관련 내용을 모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서비스디자인 동향을 소개하고 향후 변화 방향을 전망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장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이 주목받는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2장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3장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이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실행되는지를,
4장에서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을 설명하고
5장에서는 대표적 서비스디자인 방법의 실행요령을 설명합니다.
이 글이 서비스디자인을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design@naver.com으로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윤성원
마지막으로 수정한 때. 2024.12.
목차
1.3.1. 우리는 여전히 무엇인가의 소유를 원하는가?
1.3.2. 맛있어서 비싼 걸까, 비싸서 맛있는 걸까?
1.3.4. 왜 디자인인가?(1) 기술에서 인간 중심으로
4.3.2. 공공서비스디자인은 어떻게 도입해야 할까?
4.4. 공공서비스디자인에서 정책디자인으로
4.2 약자의 목소리와 디자이너의 조력이 세상을 바꾼다
4.3 정책을 디자인하는 조직, 정책랩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윤성원(PDF)
< 이전 글 | 목차 | 다음 글 > |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록) 주요 용어, 참고 문헌, 도움 주신 분들 -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2) | 2023.04.08 |
---|---|
1.1.1 인구 절벽, 국가 운영 전략으로서 디자인 (0) | 2023.04.03 |
1.1.2 밝은 전구보다는 즐겁게 하는 빛 (0) | 2023.04.03 |
1.1.3 서비스는 경험재, 경험을 디자인하라 (0) | 2023.04.03 |
1.2.1 서비스, 무엇이 다른가? (0) | 2023.04.03 |
1.2.2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들 (0) | 202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