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2023. 4. 2. 23:12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3.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3.2.1 퍼소나(Persona)

 

퍼소나(Persona) - 서비스디자인 방법

세계의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론들이 연구되고 사용되고 있다. 방법론을 이해하고 잘 따라 하는 것만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잘한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정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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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고객여정맵 (Customer Journey Map)

 

고객여정맵 (Customer Journey Map) - 서비스디자인 방법

연말 국민디자인단(현 국민정책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는 한 해 동안 전국적으로 시행되었던 최우수 과제를 뽑아 시상한다. 디자이너처럼 능숙하게 디자인 전문용어를 사용하며 경과를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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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이해관계자맵 (Stakeholders map)

 

이해관계자맵 (Stakeholders map) - 서비스디자인 방법

이해관계자맵은 서비스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그들 간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여 시각화하는 방법이다. 고객여정맵이 서비스를 시간의 기준으로 나열, 통합(사용 전-중-후)해 가시화하는 방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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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 서비스경험프로토타이핑 (Service Experience Prototyping)

 

서비스경험프로토타이핑 (Service Experience Prototyping) - 서비스디자인 방법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이 반드시 복잡하고 돈이 많이 드는 것은 아니다. 눈 수술에 사용할 새로운 기기를 개발하려는 의사들과 함께 의료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다. 의사들이 수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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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 서비스 블루프린트 (Service blueprint)

 

서비스 블루프린트 (Service blueprint) - 서비스디자인 방법

서비스 청사진 또는 서비스 블루프린트는 쇼스택(G.L. Shostack)이 1984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처음 제안한 것으로 ‘서비스 사이클에서 고객의 경험을 여러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조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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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rdman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5582867/

 

3.2.6 서비스디자인 방법의 참고자료

1) 한글 자료 

IDEO가 개발한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Human-centered Design Toolkit). 한글판 
https://servicedesign.tistory.com/665

 

인간 중심 디자인 필드가이드 - IDEO

인간 중심 디자인 필드가이드 - IDEOhttps://www.designkit.org/* 자료 제공 : MYSC https://www.mysc.co.kr/ 현존하는 서비스디자인 툴킷 중 최강이라 할만하다. 전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141,000회 이상 다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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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O가 개발한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씽킹 툴킷. 한글판 

https://designdb.com/?menuno=790&bbsno=19206&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및 워크북 한글판 - IDEO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IDEO     툴킷에 대해 - IDEO IDEO에서 우리는 압도적으로 복잡한 챌린지를 수년 간 경험하면서 유사한 프로세스, 방법, 도구 등을 사용해 왔습니다. 우리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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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Design Method Deck - SILK Card 
서비스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론을 모아서 정리한 것으로 32가지의 방법론을 프로젝트 진행시 활용하기 편리하게 구성. 영국 엔진이 개발. 한글판
https://servicedesign.tistory.com/658#gsc.tab=0

 

서비스디자인의 32가지의 방법론 - SILK Service Design Method Deck

퍼실리테이터를 위한 Method Deck 사용 설명서 (영어)퍼실리테이터를 위한  Method Deck 사용 설명서 (구글 AI번역본)아이디어 카드에 이은 또 하나의 CCL 프로젝트, 크리베이트에서 서비스디자인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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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컨설팅 활용 가이드북.
크게 4단계의 프로세스에 따른 8개의 모듈(Module)과 24개의 모듈별 과제(Task), 그리고 39가지의 실행 도구(Tool)로 구성. 한국디자인진흥원. 2012.

서비스디자인 툴킷 레퍼런스 북.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활용 가이드북에 소개된 39가지의 도구(Tool) 중 많이 활용되는 21가지의 도구(Tool)를 소개. 한국디자인진흥원. 2012.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13504&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활용가이드북 + 서비스디자인 툴 레퍼런스북 (서비스디자인 툴킷) - 한국디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활용가이드북         서비스디자인은 넓게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사람과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작용, 좁게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서비스 채널간의 상호작용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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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방법론 툴킷. The DNA 개발. 2013.
http://customercentereddesign.blogspot.kr/?view=snapshot      

 

Customer Centered Service Design

수요자중심의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Design toolkit

customercentereddesign.blogspot.com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도구 모음.  공공서비스디자인 워크숍 ‘디자인다이브(designDIVE)’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툴킷. 한국디자인진흥원, 로보앤컴퍼니 개발. 2014.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18607&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서비스디자인 워킹그룹 운영 툴킷 - 한국디자인진흥원, 로보앤컴퍼니, 텐지노그룹, 2014

서비스디자인 워킹그룹 방법론 도구 모음 Service Design TOOLKIT 이 서비스디자인 툴킷은 2012 산업부 글로벌전문기술개발 R&D 사업의 과제인 '공공서비스 수요자 중심 혁신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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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디자인 툴킷.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인 워킹그룹 운영을 돕기 위해 제작한 툴킷. 한국디자인진흥원, 텐지노그룹 개발. 2015.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21503&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인 운영툴킷 통합본 - 한국디자인진흥원 텐지노그룹, 2015

* 2020년 수정본 <2020 국민디자인단 매뉴얼 + 운영교육자료>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0212&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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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디자인단 운영 매뉴얼(Ver2).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는 공무원을 위해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안내하는 설명서. 한국디자인진흥원, 텐지노그룹 개발. 2016.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0543&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국민디자인단 분야별 운영매뉴얼 - 한국디자인진흥원 텐지노그룹, 2016

* 2020년 수정본 <2020 국민디자인단 매뉴얼 + 운영교육자료>이 게재되었습니다.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0212&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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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디자인단 운영 매뉴얼(Ver3).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해야 할 공무원을 위해 다양한 기존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 요령을 안내하는 설명서. 한국디자인진흥원, MYSC 개발. 2018.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0128&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사례로 배우는 국민디자인단 매뉴얼 - 행정자치부 한국디자인진흥원 MYSC, 2018

국민디자인단 매뉴얼이 2018년 새롭게 보완되었습니다.   국민디자인단 운영 및 공공서비스디자인 워킹그룹 운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참고서입니다. 행정자치부(장관 김부겸)는 국민디자인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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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 자료

미국 디자인기업 프로그(Frog)에서 개발한 Collective Action Toolkit
https://servicedesign.tistory.com/663#gsc.tab=0

 

협업 툴킷 - 프로그

협업 툴킷 - 프로그 frog Collective Action Toolkit frog Collective Action Toolkit (CAT)는 2012년에 frog design에 의해 개발된 집단적 문제 해결과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종합적인 툴킷이다. 이 툴킷은 다양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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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도구를 집대성한 웹사이트. 밀란폴리테크닉 Roberta Tassi의 연구결과
https://servicedesign.tistory.com/640#gsc.tab=0

 

서비스디자인툴스 Service Design Tools

Service Design ToolsService Design Tools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방법론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2009년에 설립되어 서비스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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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커스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소개

http://www.slideshare.net/designthinkers/designthinkers-service-design-method 

 

DesignThinkers Service Design Method

DesignThinkers assists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and companies in delivering the best possible service. We help them to be more innovative and competiti…

www.slideshare.net


유럽의 서비스디자인 기업 Namahn과 Yellow Window 이 만든 공공서비스디자인 방법론 툴 킷 (소개 글 : http://cafe.naver.com/usable/1013)
http://www.servicedesigntoolkit.org

 

Service Design Toolkit – Improve the quality of your service with this hands-on toolkit

Service design is a method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your service. Those improvements are directed at both the users and staff of your organization. Innovating in services is not new. Every organization that provides services thinks seriously about impr

www.servicedesigntoolkit.org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스페인의 서비스디자인기업 fuelfor가 스코틀랜드 NHS를 위해 제작한 툴킷. 내용은 비공개
http://www.fuelfor.net/better-together 

 

Better Together

A Patient Experience Master class for the NHS Scotland Quality and Service Innovation team to build in their quantitative LEAN process with Design Thinking

www.fuelfor.net


핀란드 JAMK 대학에서 개발하여 공개한 서비스디자인 툴 킷
http://cafe.naver.com/usable/2663 

 

핀란드 JAMK 대학이 개발한 서비스디자인 툴 킷.

핀란드 JAMK 대학에서 개발하여 공개한 서비스디자인 툴 킷.Tools ready to share: Service Design Toolkit developed at the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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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온타리오 예술디자인대학교(OCAD University) Suzanne Stein 교수가 정리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소개 모음 
http://cafe.naver.com/usable/2665

 

캐나다 온타리오예술디자인대학교(OCAD University) Suzanne Stein 교수가 정리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Design Research Techniques캐나다 온타리오예술디자인대학교(OCAD University) Suzanne Stein 교수가 정리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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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기업 스탠바이(STBY)가 개발한 사회혁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툴킷. DIY (Development Impact & You)
https://servicedesign.tistory.com/662#gsc.tab=0

 

DIY Toolkit - Nesta

사회혁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툴킷 DIY(Development Impact & You) 이 툴킷은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명, 채택, 또는 적응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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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윤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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