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공지) 2017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이너 참여 희망자에게 알립니다.

SERVICE DESIGN 2017. 3. 3. 12:37

정부3.0 국민디자인단에 참여해보세요.

국민디자인단은 국민 중심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국민,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정책을 디자인합니다.
국민디자인단 활동의 목적은 체계적인 서비스디자인 방법으로 그간 보지 못했던 정책의 문제를 찾고 창의적으로 정책을 구상하는 등 수요자의 관점에서 참여형 정책 실현 방법을 경험해 본다는 것에 있습니다. 
국민디자인단은 세계 3대 국제디자인상 중 최고의 역사를 가진 IF Design Award 서비스디자인부문에서 세계 최초로 최고상(Gold)을 수상,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국민디자인과제란?
중앙부처 및 지자체별로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하여 정책수립 및 집행, 환류 등 정책과정 전반에 정책공급자인 공무원과 수요자인 국민 등이 함께 만드는 정부3.0 정책, 서비스로 개발‧발전시켜 나가는 과제를 말합니다. 국민디자인단과제는 행자부가 과제를 선정해 서비스디자이너의 자문비를 지원하는 '지원과제'와 행자부의 자문비 지원 없이 대상 기관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자율과제'로 구분됩니다.  

국민디자인단이란? 
정책 공급자인 공무원과 수요자인 국민, 서비스디자이너 등이 함께 참여하여 일정기간(2~3달 내외) 동안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통해 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기획하는 활동을 하는 팀을 말합니다.

국민디자인단 참여 희망자를 찾고 있습니다.
국민디자인과제들은 산업지원, 문화관광, 생활안전, 보건복지, 교육, 주거환경(도시개선), 지역경제와 같은 생활과 가까운 다양한 주제로 구성됩니다. 정책디자인 여정을 함께 할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참가 희망하시는 분들은 신청 전에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주세요.


2017 국민디자인단 참가 희망자를 찾습니다.

[지원자격]
- 공공분야 및 해당 주제에 아이디어와 열정,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서비스디자이너
-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국민

[참가자 역할] 
- 서비스디자이너(탐험가이드) : 팀 운영, 회의 진행 등 퍼실리테이터 역할 수행
- 국민(탐험대원) : 정책 및 서비스 수요자의 입장에서 정책 아이디어 제안
- 공무원(정책가이드) :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위한 행정, 지원. 제안된 아이디어의 정책 적용 방안 모색
- 공통
* 최소 6회 이상 팀회의 참석(개별 팀 모임 시간은 팀원간 협의해 결정, 주중 일과시간 또는 주말이 될 수도 있음)
* 활동 기간 중 중간점검, 최종점검, 성과공유대회 등 참석

[지원사항] 
- 참여자로 확정된 경우 소정의 참가비가 지급 될 수 있습니다.(과제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지원과제로 선정된 과제는 서비스디자이너에게 소정의 연구활동비(자문비)가 지원됩니다. 

[2017 국민디자인단 일정 계획]
3월 중    참가자 모집 (온라인 www.kidp.or.kr 및 각 부처와 지자체의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희망부서의 개별 모집)
  *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부서는 기관별로 상이할 수 있음 
4월 중    부처 및 지자체의 과제 참여 신청 
  * 행정자치부(국민참여정책과)가 국민디자인단 세부운영계획을 각 기관에 공지
  * 국민디자인과제 운영을 희망하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는 행자부에 참여 신청
- 4월 중    지원과제 선정 
  * 행자부 및 외부전문가의 서면심사 및 심층심사를 통해 서비스디자이너 지원과제 선정
  * 지원과제로 선정시 서비스디자이너에게 소정의 연구활동비 지원
- 4월 중    팀구성 완료 후 확정된 참가자에게 통보
4~7월    국민디자인단 운영 (약 3개월 내외. 활동기간은 수행기관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운영기간 중은 각 팀별로 개별 운영
  * 참가자 대상 교육 및 간담회 등 수회 개최 예정
10월 중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수행기관 -> 행자부)
11월 중   성과공유대회(최종 발표회) 

[진행 절차]
최종 팀 구성이 4월 말까지 완료되면, 참가자들에게 참여 확정 여부가 통보 됩니다. 
각 팀은 서비스디자이너와 담당 공무원의 안내를 받아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진행하면서 내용을 구체화하고 11월에는 최종 발표회에 참가하여 진행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과제 중 우수사례는 해당 기관의 정책에 반영 되고 디자인코리아 등 전시, 각종 매체 홍보 등을 통해 확산 되게 됩니다. 

여러분이 입력해주시는 내용은(정보공개 동의자에 한해)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희망하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내용을 확인, 개별 문의 할 수 있게 됩니다. 국민디자인단 참여에 대해 전화 문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후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이너 Pool https://goo.gl/dTW1xE ) 에 공개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근거지 및 주요활동지역, 전문분야 및 주요 경력을 표기해 주세요. 


>> 국민디자인단 참가 신청하기 : https://goo.gl/HZzLMI

국민디자인단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국민디자인단 관련 소개 : http://kidp.or.kr/?menuno=1130
문의 : 국민디자인단 헬프데스크  
            한국디자인진흥원 공공서비스디자인PD 
            031-780-2234, 2219   운영시간  08:00~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