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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 및 발전 로드맵 개발 연구 - 한국디자인진흥원,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2023

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 및 발전 로드맵 개발 연구 한국디자인진흥원,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2023 주관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담당부서 :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연구실, 서비스디자인실 수행기관 :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진 : 구유리 홍익대학교 교수, 김은정 홍익대학교 박사후연구원, 이해인 홍익대학교 석사연구원 제출일 : 2023년 12월 20일 본 보고서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정책연구 “서비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정책 및 발전 로드맵 개발 용역”의 최종 보고서로, 홍익대학교 서비스경험디자인연구소 구유리 교수와 공동연구원, 연구보조원들에 의해 작성되었다. 현재 서비스디자인 산업은 낮은 산업 경쟁력, 디자인 활용의 부족, 산업 자본 및 인재의 부족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과제는 서비스..

세계 최고의 공공 도서관, 헬싱키의 응접실 오디Oodi

"사람들이 정말 원했던 공간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비상업 공간이었어요.   뭔가를 살 필요도 없고 뭔가를 해야 할 필요도 없는, 항상 환영받는 경험을 주는 공간이요." * (영상) 도시는 나의 것 1부 시민의 거실 : 도시에는 시민의 거실이 필요하다 중 오디 직원 인터뷰에서 발췌  도서관이면서 헬싱키의 응접실이 된 오디 "사람들이 정말 원했던 공간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비상업 공간이었어요. 뭔가를 살 필요도 없고 뭔가를 해야 할 필요도 없는, 항상 환영받는 경험을 주는 공간이요."공공도서관 직원의 말은 나를 사로잡았다. 공공 공간이 제공하는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헬싱키의 공공도서관 오디(Oodi)는 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공공 공간에 대해 핀란드 국민이 가진..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 - 행정안전부. 2024.2.29.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 행정안전부. 2024.2.29. 행정안전부에서는 디지털 정부 서비스의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관점에서 공공 웹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행정·공공기관에서는 웹사이트를 신규 구축하거나 개선할 경우, 웹사이트의 사용성 개선을 위해 본 가이드라인의 사용자인터페이스·경험(UI·UX)을 준용해 주기 바란다. 행정기관 등은 관련 기준에 따라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설계·구현시 범정부 UI/UX 공통가이드('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 '24.2.29 배포)를 준수하여야 한다. *근거:「전자정부웹사이트품질관리지침」(행정안전부고시제2021-..

1970~2015년 발간된 한국디자인진흥원 정기 간행물 디지털 자료 보기

디자인 정보의 길, 과거에서 디지털 시대까지 1970년대, 한국에서는 디자인 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 시절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한 거의 유일한 창구는 전문 잡지였고, 이는 한정된 전문가들만이 접할 수 있는 귀한 자료였다. 1970년 11월, 한국디자인포장센터(현재의 한국디자인진흥원)가 창간한 『디자인·포장』지는 이러한 정보의 부족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잡지는 디자인업계에 최신 정보를 제공하며, 1983년에는 『산업디자인』과 『포장기술』로 분리되어 전문성을 강화했다. 시간이 흘러, 『포장기술』지는 『포장세계』로 발전하였으며, 1999년부터는 『산업디자인』지가 독립적인 디자인 전문 편집장의 책임 아래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디자인 정보의 질과 범위를..

사용자 경험 측정하기 - 1

피크앤드룰(The Peak End Rule)*을 고려할 때, 사용자의 서비스경험은 최소 3지점, 최고점, 최저점, 끝점의 경험이 측정 되어야 한다. * 피크앤드룰(The Peak End Rule) : 과거의 경험에 대해 평가를 내릴 때, 가장 절정을 이루었을 때(최고점, 최저점)와 가장 마지막의 경험(END)을 평균하여 결정한다는 법칙 --- 1) 가장 만족을 느꼈던 지점 이 질문은 사용자가 서비스 과정 중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 순간을 확인한다. 이는 특별한 편의 제공, 기대 이상의 서비스, 높은 품질의 상호작용 등이 될 수 있다. 2) 가장 불만족을 느꼈던 지점 이는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지적한다. 사용자가 경험한 불편함, 기대에 못 미치는 서비스, 불필요한 지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3..

루이지 로바티 박물관의 방문객을 위한 서비스플랫폼, 2024년 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디자인 부문 골드상(최고상) 수상

* 이미지 출처 : https://www.dotdotdot.it/works/fondazione-rovati-art-museum 2024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Fondazione Luigi Rovati의 플랫폼이 서비스디자인 부문 골드상(최고상)을 수상했다. 132명의 독립적인 국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72개국에서 출품된 약 11,000개의 디자인 프로젝트 중 서비스디자인부문에서 67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했고 이중 1개만을 골드로 선정했다. 모든 부분을 통틀어 75개 프로젝트에만 골드상이 수여되었다. * iF 디자인 어워드 : 하노버에 본사를 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립 디자인 기관인 iF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 GmbH는 매년 출품작 중 가장 우수한 작품에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여한다. ..

AI x Design 세미나 AI 프롬프트 디자이너 시대, AI디자인 산출물과 저작권

23회 AI x Design 세미나 ◼ 제목: AI 프롬프트 디자이너 시대 ◼ 날짜: 2024년 4월 1일(월) ◼ 시간: 오후 1:00-2:00 ◼ 발표자: 유훈식 교수 (SMIT) ◼ 발표내용: AX(AI Transformation)시대의 디자인 작업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관점으로 변화가 되고 있다. 디자이너는 이제 AI 프롬프트 디자이너로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롬프트 입력과 최적의 결과물을 생성 시키는 관점으로 업무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기업 사례와 프롬프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영상 보기 : https://youtube.com/live/aOoDZWys9JQ ◼ 제목: AI디자인 산출물과 저작권 ◼ 일시: 2024.04.09(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