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이야기

디자인 한조각, 디저트

SERVICE DESIGN 2018. 12. 7. 22:16

디자인 한 조각, 디저트

이슈를 만드는 사람과의 만남

 

순서 제목 강사 영상 자료 노트 리뷰
01 디자인으로 말랑말랑하게 혁신하기 김진원 오로라플래닛 대표 - - - -
02 고객 중심으로 일하기. 디자인씽킹 기반 조직혁신 사례 강사 비공개 - - - -
03 디자인씽킹, 디자인으로 새로운 비니지스 정의하기 김주형 Defind 대표 - - - -
04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플레잉으로 이승택(피터리) 놀공발전소 대표 - - - -
05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 시각적 스토리텔링 이푸로니 서울시립대 디자인전문대학원 조교수 - O - -
06 통일을 디자인하다 김성우 국민대테크노디자인대학원 UX학과 교수 O O - -
07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힘 장성환 203 X 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 - - -
08 혁신의 새로운 방법론, 이미지씽킹 채이식 아이디어팜 대표 - O - -
09 디자인씽킹을 넘어 디자인역량으로: 싱가포르 정부 사례 이정주 싱가포르국립대학 교수 - O - -
10 고객의 영웅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김선미 구글 UX 리서치 팀장 - - - O
11 크리에이티브한 환경, 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야할까? 서승교  IBM이사, 크리에이티브R 저자 - O - O
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필승 전략, 서비스디자인씽킹 강사 비공개 - - - -
13 디자인, 돈 되는 공간 만들기 안지용 매니페스토 대표 - O - -
14 3C 공간디자인 윤소연 코넬대학교 디자인 및 환경분석 부교수 - - O -
15 브랜드와 서비스를 위한 통합브랜드디자인 전략 신명섭 플러스엑스 대표 - - - -
16 조직에 혁신의 에너지 불어넣기 고경곤 알피오플래닛 대표 - O - O
17 디자인,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최소현 퍼셉션 대표 - - - -
18 카카오프렌즈 라이언의 탄생 그리고 성장 스토리 천혜림 카카오 브랜드 아트셀장 - - - O
19 지옥에도 서비스디자인이 필요할까? 김승범 의사이자 디자이너 O - - O
20 디자이너가 주도하는 미래예측시스템과 활용사례 정희연 한국미래디자인연구원 수석연구원 - - - -
21-1 지역의 숨은 매력을 찾아내는 디자인 이원교 이치엔 대표 O O - O
21-2 폐기된 와이어공장, 문화의 용광로가 되다 강재영 전 F1963 총감독 O O - O
21-3 감천문화마을,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서비스디자인 이연지 이음파트너스 실장 O O, O - O
22 AI 로봇디자인 김소현 폭스바겐그룹 리드디자이너 O O - O
23 모든 사람은 디자이너다 크리스토퍼한 SAP디자인앱하우스아시아센터장 O - - -
24 보이는 것 혹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이야기 최소현 퍼셉션 디자이너 - - - -
25 디자인에 스토리텔링을 담다 손주현 월트디즈니코리아 이사 - O - -
26 컨텐츠 x 마케팅 고경곤 바른손 알피오 대표이사 O O - -
27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힘 장성환 203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 - - -
28 돈 버는 공간디자인하기 안지용 매니페스토 건축가 O O - -
29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플레잉으로 이승택 놀공발전소 대표 - - - -
30 브랜드 가치를 더해주는 통합적인 디자인 전략 신명섭 플러스엑스 공동대표 - - - -
31 한국문화기반 서비스모델 디자인 곽승훈 ㈜바이널익스피리언스 대표 O O - -
32 일상에서 낯선 것 발견하기 김선관 구글 크리에이티브 리더 - - - O
33 세상을 바꾸는 디자인 그리고 디자이너 최수신 전 미국 CCS 부총장 O O - O
34 포용국가 포용디자인 최수신 전 미국 CCS 부총장 O O O, O
35 다른 생각 다른 기획, 성공하는 상상 류재현 상상공장대표 O O O O
36 스트레스를 이기는 뇌 만들기 - 정신을 읽는 과학, 재미난 뇌과학 이야기 Su Kim 뇌인지신경과학자 / 엔브레인 CEO O      
37 패션디자인씽킹 Fashion Design Thinking - 패션디자이너의 재발견 전남규 알토대학교 연구원/강사 O      
38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발상 테라오 겐 발뮤다 대표 O     O
39 Branded Contents 최태혁 디렉터 O      
40 시각언어와 공학언어의 만남.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터랙티브 정보시각화 시스템 디자인
김영호 서울대 박사        

 

----------

디저트 돌아보기

 

디저트39.

Branded Contents

오늘날 브랜드가 왜 콘텐츠에 주목하는지,어떻게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 봄으로써 콘텐츠의 미래를 엿보고자 함

일시 : 2019. 3. 27.(수), 11:30~13:00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최태혁 디렉터

디자인 전문지 월간 <DESIGN> 에디터를 거쳐 세계 최초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 <B>를 창간하고, 약 5년동안 역임하며 사업을 총괄. 동시에 브랜드 관련 매체 다수도 창간 했으며, 2017년 독립해 현재 기업과 정부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브랜딩컨설팅, 강연 및 자문을 진행중

강연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UBEojc82n4

 

디저트38.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발상

발뮤다 BALMUDA 창업자 테라오 겐 대표
* 통역 : 남미혜  취미사 대표. 테라오 겐의 에세이 '가자, 어디에도 없었던 방법으로' 번역자

일시 : 2019. 3. 6.(수), 13:00~15:00

장소 : 청담동 WEWORK 디자이너 클럽 6층

대상 : 스타트업 및 독립스튜디오 대표 및 스타트업 관련 디자이너

제품이 화려하지 않아도, 끌리는 매력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발뮤다의 창업자 테라오 겐의 철학과 스토리를 만나봅니다.

테라오 겐 발뮤다 대표
17세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스페인, 이탈리아, 모로코 등의 지중해를 따라 방랑 여행. 귀국 후 음악 활동을 시작하지만, 대기업 음반회사와의 계약/파기 등 어려움을 겪으면서 밴드 활동에 전념. 2001년 밴드를 해체한 후 제품 제조의 길에 뜻을 두게 됨. 독학하면서 공장에 뛰어들어 설계, 제조법을 습득한 후 2003년 유한회사 발뮤다 디자인을 설립. 발뮤다는 일본 가전계의 애플이라고 불리고 있음.

강연영상 : https://youtu.be/9nY-pHRLSTY

강연후기 : https://invisiblemind.tistory.com/m/109

 

디저트37.

패션디자인씽킹 Fashion Design Thinking - 패션디자이너의 재발견

전남규 핀란드 알토대학교 연구원&강사

일시 : 2019.1.24(목) 11:30~13:00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옷을 만드는 디자이너. 다른 디자이너들과 차별 되는 패션디자이너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상업적인 영역에 국한되었던 역할을 넘어 사회적가치 실현의 주체로서 패션디자이너는 앞으로 어떤 의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요? 패션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을 조명하는 핀란드 “Pre Helsinki" 사례를 통해 패션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나아가 디자인씽킹과 같은 듯 다른 패션디자인씽킹의 가능성이 디자인계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전남규

현재 알토대학교 연구원/강사로 재직 중이며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 상대로 컨설팅 제공

전 아름다운가게 간사

전 뉴욕시 디자인 연구원

메종코리아, 텍스헤럴드 등의 객원 에디터

Aalto University School of Arts, Design and Architecture 디자인학 박사

Parsons School of Design Transdisciplinary Design 석사

성균관대 의상학 경영학 전공

강연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xa8YLHzAB4

 

디저트36.

스트레스를 이기는 뇌 만들기 - 정신을 읽는 과학, 재미난 뇌과학 이야기

일시 : 2019.01.16.(수) 11:30~13:00 (11:30~12:30 강연, 이후 질의응답)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주름이 보인다고 스킨케어하는 당신,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가장 중요한 뇌는 방치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하버드대학 헬스케어 연구소 석학들의 뇌관리 노하우, 뇌상태 자가진단법과 건강한 뇌관리 생활지침을 알려드립니다. 노년기 치매가 걱정되시는 분, 아이를 창의인재로 키우고 싶은 분이라면 놓치면 안 될 시간이 될 것입니다.

Su Kim 뇌인지신경과학자 / 엔브레인 CEO

전 하버드 메디컬 리서치 펠로우 / 전 고대 뇌공학과 연구교수

10년 넘게 뉴욕에서 활동하며 뇌인지신경과학의 뇌과학자로 하버드 및 한국 유수의 대학과 연구, 강의, 사업 컨설팅, 인큐베이팅 등을 해왔다. 현재 Robotics, AI, VR, AR, MR 등 이머징테크를 통해 '기계와 인간의 감성공유 플랫폼'을 구현하고 있다. 사람의 기대수명이 증가하는 미래에 병원을 벗어난 일상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 구축을 위해 하버드 의대, 공대, MIT media Lab, 서울대 의대 등과 헬스케어, 아트, 엔터테인먼트, 바이오인포메틱스, 블록체인 등을 연계해 멘탈케어의 신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강연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PaWmH6IwQU

 

디저트35.

다른 생각 다른 기획, 성공하는 상상

류재현  문화기획자, 감독.  * https://ko.wikipedia.org/wiki/류재현_(기획자)

클럽데이로 지금의 홍대 클럽문화를 형성시킨 이야기, 국내 최고의 EDM축제인 서울월드DJ페스티벌을 기획하고 5천명 규모의 동네축제를 2백만명이 방문하는 축제로 변화시키는 등 새로운 일을 계획해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게 해 온 이야기 등 창의적 상상력을 탁월한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과 과정을 공유합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발전을 위한 조언도 함께.

일시 : 2018.12.5.(수) 11:30~13:00 (11:30~12:30 강연, 이후 질의응답)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6층 세미나실

강연영상 : https://youtu.be/Ua8xmJAWwEU

강연자료 : https://goo.gl/oLaVTw

강연노트 : https://goo.gl/Na2Noj

강연리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m/80

 

디저트34.

포용국가 포용디자인

디자인의 본질은 배려이다. 아름다운, 쓸모있는, 편리한 디자인을 통해서 개인을, 사회를, 우리 모두를 배려하는 것이다. 모든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 혹은 포용디자인으로 번역될 수 있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Inclusive Design)은 이런 측면에서 디자인의 정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문재인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사회정책 분야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른바 'Inclusive Country'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디자인이 포용국가 실현에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배려하는 디자인, 포용 디자인을 통한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다른 나라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우리 정부, 사회, 기업, 그리고 디자이너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본다.

일시 : 2018.11.27.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지하1층 세대융합캠퍼스

발표 : 최수신. 전 미국 CCS부총장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 1세대로 대우자동차, 기아자동차에서 국내 자동차 독자모델 1호인 세피아를 비롯, 로얄살롱, 르망, 스포티지, 카니발 등 다양한 자동차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퍼시스와 일룸에서 연구소장으로 시스템 가구를 개발하고, 2000년 도미한 후 DEKA R&D에서 디자인 디렉터로 Segway, iBot 등을 개발하였다.

2003년부터는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에서 10년간 교수, 학과장, 학부장으로 일하면서 후학을 양성하고, 2014년부터는 디트로이트 소재 예술대학인 CCS 의 부총장을 역임하였다.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 부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2014년 미국 디자인 교육자상을 수상하였고, 세계적인 디자인상인 IDEA, BraunPrize등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2016년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 국제 총회 의장을 역임하였다. 2018년 부터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위해 The Modus Design Institute를 설립하였다.

세계한인디자이너네트워크(KDNEW)의 설립자이자 회장이기도 하다.

강연영상 : https://youtu.be/K-IiWH6F34Q
강연자료 : https://goo.gl/Sxgvqu  
강연 내용을 글로 정리(디자인이슈리포트) : https://goo.gl/6ucQxA   
강연리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82

 

(디자인코리아) 디저트10(33)

세상을 바꾸는 디자인. 그리고 디자이너

토스터와 포스터로 대변되는 물질적인 디자인도 있고, 서비스나 정책과 같은 보이지않는 대상까지, 디자인의 폭은 참으로 넓다. 마치 공기처럼 어디에나 있는 디자인 가운데에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괜찮은 디자인이 있는가 하면, 세상을 바꾸는 디자인도 있다. 디자인이 등장한 후, 우리 세상은 참으로 많이 달라졌고 그 가운데에는 혁신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디자이너들이 있다. 디자인이 만들어내는 혁신의 철학적 의미, 그리고 실제적 사례등을 다루어 본다.

일시 : 2018.11.02(금)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최수신. The Modus Design 대표, 전 CCS 부총장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 1세대로 대우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국내 자동차 독자모델 1호인 세피아를 비롯, 로얄살롱, 르망, 스포티지, 카니발 등 다양한 자동차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퍼시스와 일룸에서 연구소장으로 시스템 가구를 개발하고, 2000년 도미한 후 DEKA R&D에서 디자인 디렉터로 Segway, iBot 등을 개발하였다. 2003년부터는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에서 10년간 교수, 학과장, 학부장으로 일하면서 후학을 양성하고, 2014년부터는 디트로이트 소재 예술대학인 CCS 의 부총장을 역임하였다.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 부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2014년 미국 디자인 교육자상을 수상하였고, 세계적인 디자인상인 IDEA, BraunPrize등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2016년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 국제 총회 의장을 역임하였다. 2018년 부터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위해 The Modus Design Institute를 설립하였다.

강연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XocFFXWl9o

강연자료 : https://goo.gl/wEP4Tb
강연리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66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9(32)

일상에서 낯선 것 발견하기 Seeing different things - Simplified

영감(inspiration)이라는 것은 상상 속에서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람들이 쓰고 향유하는 현실 속에서 끄집어내야만 유의미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11년간 구글에서 진행한 다양한 디자인 사례와 경험, 구글의 디자인 시스템과 스프린트(Sprint) 저자 제이크냅과 디자인 스프린트 개발 스토리, 일상의 사물에서 찾는 디자인 오브제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심플리파이드(Simplified), 자신을 브랜딩 하는 디자인 관심사를 통한 크리에이티브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일시 : 2018.11.03.(토)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김선관. 구글 / 크리에이티브 리더

19년 차 UX 디자이너이자 저술가이고 아티스트로 활동한다. 국내 에이전시 및 야후 코리아를 거쳤다. 올해로 구글에서 일한 지 11년이다. 2007년 구글 코리아가 시작되었을 때 첫 번째 디자이너이자 전 세계에서 7번째 첫 한국인 비주얼 디자이너로 일을 시작했다. 그 후 구글 본사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에 연이어 성공하며 실력을 인정받아 구글 본사로 스카우트되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구글 글로벌 서치, 구글 플러스, 구글 커머스, 구글 캘린더, 유튜브, 케네디 프로젝트등 구글의 여러 서비스를 디자인했다. 구글 사내벤처인 나이언틱에서 인그레스, 필드트립 등 증강현실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켓몬고 프로젝트 디자인에 참여했다. 현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비주얼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다. 또한 축구에 열혈한 관심으로 잉글랜드, 독일, 스페인 세 권의 축구 디자인 여행 책을 출판하기도 했다. 국내 스타트업 아티스트 플랫폼 서비스 위누의 디자인 자문을 하고 있고, 아티스트 매거진 에이워크의 편집장 및 아트업서울의 총감독을 맡고 있다.

강연자료 비공개

 

(디자인코리아) 디저트8-2(31)

한국문화기반의 서비스모델을 디자인하자

101익스피리언스에서 하고 있는 응원봉 제품 및 서비스개발, 반반스튜디오에서의 BTS와 푸마 콜라보 브랜드 마케팅 사례, 바이널에서 추진했던 유닉스 전자의 K-Beauty 컨텐츠를 활용한 Servitization. 단순 콜라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부터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제품+서비스 개발, 제조서비스화에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비즈니스개발 등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는 디자인기업의 사업전략을 알아본다.

일시 : 2018.11.03.(토)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곽승훈. ㈜바이널 익스피리언스 대표

- 101익스피어리언스 대표이사

- 반반스튜디오 대표이사

- 前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선행디자이너

- 前 삼성전자 중앙연구소 소프트웨어 선임연구원

강연영상 : https://youtu.be/FJiH8WOlKZg

강연자료 : https://goo.gl/aFoDmQ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8-1(30)

브랜드 가치를 더해주는 통합적인 디자인 전략

브랜드(기업)는 서비스 혹은 제품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와 디자인 분야들을 통해서 소비자들을 만나게 된다. 이런 복합적인 경험을 통해서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생겨나고 구매까지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브랜드 경험의 과정에는 다양한 디자인 분야가 필요하게 되기에 디자인분야는 융합되고 일관된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이를 위한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통합적인 디자인 전략과 사례에 대해서 나눠보려 한다.

일시 : 2018.11.03.(토)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신명섭. 플러스엑스 / 공동대표, 디자이너

네이버 경험디자인 팀장을 역임하고 2010년 플러스엑스를 공동창업했다. YG, CU, 11번가, 방탄소년단, 대한통운, 중국 알리페이, 텐센트 등 한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들의 브랜드 경험디자인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오고 있다. 2016년 iF Design Award 브랜드 부문 Gold 수상, 2017년 IDEA Award 브랜드 부문 최우수상을 비롯해서 글로벌 어워드에서 80여개의 수상을 했다. 플러스엑스를 창업 전에는 네이버 브랜드 경험 디자인팀에서 네이버 통합브랜드 경험디자인, 한글캠페인(나눔고딕) 디자인 디렉팅 및 마케팅, 캠페인 관련 통합 브랜딩 디자인을 디렉션했다. 국민대학교와 한국종합예술대학에서 브랜드 관련 강의를 했었으며 알리바바, 텐센트, 왕이와 한국의 대학, 기업, 단체 등에서 100여 차례의 브랜드 경험디자인 세미나를 진행했었다.

* 강연자료 비공개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7(29)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플레잉으로

게임시대가 도래하기 전까지 인류의 정보 생성과 전달은 일방향적인 스토리텔링에 의존해 왔다. 디지털혁명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있어 이제는 누구나 정보와 컨텐츠를 가지고 있고 말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 이 강연에서는 놀이, 게임, 게임디자인이 문화와 사회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한다.

일시 : 2018.11.03.(토)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이승택 놀공발전소 / 대표

(주) 뉴욕타임지에서 1995년 뉴미디어디자이너로 출발. 1999년 Gamelab 설립 후 2006년 Come Out & Play Festival, 비영리 연구소 Institute of Play 설립. 2009년 뉴욕시공립 중고등학교 Q2L설립 참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교육 문화 영역 활동 후 2011년 서울로 돌아와 NOLGONG 공동대표. 이름지어 지지않은 것을 만든다는 모토로 서울과 유럽에서 새로운 교육, 문화 콘텐츠 영역의 활동을 하고 있다.

* 강연자료 비공개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6(28)

돈 버는 공간디자인하기

자본의 플랫폼 위에 인간과 환경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라는 무형의 축을 공간과 함께 연결해서 디자인으로 풀어가는 과정에서 나오는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일시 : 2018.11.02(금)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안지용. 매니페스토 / 건축가

2012 차세대디자인리더 선정. 홍익대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미시건 대학에서 석사를 받았다. 현재 매니페스토 건축사 사무소(Manifesto Architecture P.C.)와 매니페스토 디자인 랩 (Manifesto Design Lab)을 운영하고 있다. MANIFESTO Architecture & Design Lab은 ‘숟가락에서 도시까지’ 그 사이에 담긴 건축을 통한 제품, 가구, 공간, 건축, 서비스 등의 다양한 융합 디자인으로 보다 좋은 세상을 디자인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있다. 대표작으로는 용인 동춘 175, 서울 명동 M Plaza와 삼성동 coex MEGABOX, 남산타워 리뉴얼, 삼성전자 차세대 스마트 냉장고, 삼성+하만 플래그쉽 스토어 등을 기획하고 디자인했다.

강연영상 : https://youtu.be/17RRTc0ibVk

강연자료 : https://goo.gl/aYnjwc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5(27)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힘

정보의 습득방법은 쾌속으로 변화해왔다. 텍스트에서 이미지를 넘어 동영상으로 정보를 찾고 소비하는 시대이다. 이런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다수의 정보들이 텍스트 중심으로 소구하고 있다.

낯설고 어려운 정보를 매력적이고 쉽게 전달하는 효과적 방법으로 인포그래픽을 소개한다.

인포그래픽이 무엇이고 왜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일시 : 2018.11.02(금)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장성환. 203인포그래픽연구소 / 대표

리더스 다이제스트, 연합뉴스 그래픽뉴스팀, 과학동아 아트디렉터를 거치며 뉴스를 시각화하는 작업에 관한 많은 축적을 해왔다. 역사와 모든 것의 프로세스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이 것을 매력적인 시각정보로 만드는 일을 지속하고 있다. 2018년 국제 뉴스그래픽 어워드인 <말로피에>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 강연자료 비공개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4(26)

컨텐츠 x 마케팅

미디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그리고 실제 사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일시 : 2018.11.02(금)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고경곤. 바른손 알피오 / 대표이사

혁신을 추구하는 마케팅 전문가이며 기술을 통해 인간의 경험을 확장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협업과 공존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혁신위원회 공동위원장, 새로운대전위원회 위원

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부사장

전 코카콜라 한국 이사

전 코카콜라 중국 마케팅 이사

전 FIFA월드컵 본부장

전 KT디지털마케팅전략 상무

강연영상 : https://youtu.be/beKhMvs0swQ

강연자료 : https://goo.gl/28Y41s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3(25)

디자인에 스토리텔링을 담다. Power of Storytelling in Design

소비자들의 생활 곳곳에서 크고 작은 감동을 주는 특별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이제는 디자인에 기능적, 심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담아 소비자와 소통하고 교감하는 할 수 있어야 한다.

디즈니 창의의 원천인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디자인에 녹아들어 차별화된 경험을 창조하는지 또한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 브랜드가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는지를 여러가지 디자인 예시를 통해 함께 살펴 본다.

일시 : 2018.11.01(목)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손주현. 월트디즈니코리아 / Creative Director(이사)

현재 월트 디즈니 코리아에서 크리에이티브 팀을 맡아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의 로컬 크리에이티브 개발 및 패션/홈/뷰티/푸드/건강/문구/토이/가전 등 소비자 제품의 전 카테고리에 걸친 한국의 라이센싱 제품 개발을 이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 브랜드의 로컬 소비자와의 다양한 온,오프 라인 접점을 넘나들며 차별화된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전방위적 크리에이티브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강연자료(요약) : https://goo.gl/ifZmEy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2(24)

브랜드 관점에서의 고객경험설계, 보이는 것 혹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이야기

최근 우리는 ‘고객경험, Target customer, Loyal Audience, BX Design, Seamless Experience’ 등의 키워드를 자주 만나고 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뿐만 아니라 공간과 도시를 기획할 때에도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의 고객을 누구라 칭할 것이며,그들을 로열오디언스로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Seamless한 경험 설계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으며 얼마나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도 무시하지 못한다. 인사이트 축적, 진심이 담긴 기획, 빠른 실행력, 진득하게 끌고 갈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에 대해 그 접근방법과 사례를 이야기한다.

일시 : 2018.11.01(목)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최소현. 퍼셉션 /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그룹 퍼셉션의 대표로 브랜드경험디자인과 디자인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학부에서는 디자인을 석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자인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value creator이자 creative director로, 집단지성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하는 크리에티브 워크숍에서 facilitator로 활동중이다.

도시와 사회, 공간에 관심이 많으며 인문학과 심리학에 기반해 인간의 삶에 대해 탐구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솔루션을 찾아내는 일을 지향하며, 디자인을 통해 세상에 아름다운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강연자료 비공개

 

(디자인코리아) 디저트01(23)

모든 사람은 디자이너다. Everybody is a Designer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명확하고 단순한 관점을 제시한다. 실리콘 밸리, 스탠포드, 서울의 사례와 이야기를 통해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라는 점을 이야기 하고자한다.

일시 : 2018.11.01(목)

장소 : 킨텍스 토크콘서트장

발표 : 크리스토퍼 한. SAP 디자인앱하우스 아시아 / 센터장(부사장)

Christopher는 SAP Design AppHaus Asia의 책임자로, 기업들이 디자인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고 조직 내에서 혁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SAP 고객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강연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Ux8CFSWnq4  

*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22.

A.I. 로봇디자인

폭스바겐 그룹에서 현재 개발중인 A.I. 제품들을 통해 보는 기술 동향과 협업문화, 그리고 디자인의 역할을 소개합니다.

일시 : 2018.10. 1.(월), 11:20~13:00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발표 : 김소현 리드디자이너(폭스바겐 그룹)

- 폭스바겐 본사 그룹 IT소속, 데이터랩의 프로세스 디자이너 겸 프로덕트 메니저

- 독일 SDN(서비스 디자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디자이너 겸 PM으로 5년 근무

- 퀄른 국제디자인 대학원 서비스 디자인 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학사

동영상(일부) : https://www.youtube.com/watch?v=urr0kYPVodk

강연자료(일부) : https://goo.gl/nt2mmm

강연후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51  

 

특집.디저트21.

디자인,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다 (한-일 지역재생 디자인 세미나)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지하 1층 창업캠퍼스세미나장

일시 : 2018.09.19.(수), 17:30~19:30

 

주제1 : 지역의 숨은 매력을 찾아내는 디자인

브랜드, 제품개발, 이벤트 프로모션 등 지역에 숨겨져있던 강점을 찾아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게 한 이야기입니다. 전국 44현 중 매력랭킹 최하위였던 이바라키현 오미타미시가 지역 주목도 1위 지자체로 변화된 이야기 등 다양한 커뮤니티디자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강사 : 이원교 주식회사이치엔 대표, 커뮤니티디자이너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졸업

일본 국립츠쿠바대학교대학원 인간총합과학연구과 예술전공 정보디자인 영역 수료

전 영화잡지 씨네21 디자이너

2012년 일본 이바라키현 지역 시청에 디자이너로 초빙

현재 주식회사 이치엔을 운영하며, 소셜 커뮤니티디자이너로 활동 중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h-D6vqg1sTY

강연자료 : https://goo.gl/3ZgnmR
강연후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44

 

주제2 : 폐기된 와이어 생산공장, 문화의 용광로가 되다. F1963

고려제강이 1963년부터 45년간 와이어로프를 생산하다 가동이 중단되었던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킨 F1963, 요즘 부산에서 가장 핫한 문화공간이 되었습니다. 산업기간시설이던 공장을 문화예술을 공유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바꾸어 부산의 명소를 만들어 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강재영 전 F1963 총감독, 문화예술 기획자

홍익대학교 예술학과와 대학원 졸업

전 환기미술관 큐레이터, (재)세계도자기엑스포 전시팀장, 중국 난징트리엔날레 공동 큐레이터

경기도 DMZ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 파일럿 프로그램 전시 기획 등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l5JFFZ6VbY

강연자료 : https://goo.gl/5EWCPY

강연후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m/45

 

주제3 : 감천문화마을,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서비스디자인
지역 활성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진짜 주민이 참여하는 비즈니스를 디자인하기.

2009년까지 생활여건이 열악한 낙후된 마을이었지만 마을미술 프로젝트, 골목길 가꾸기 등으로 부산의 나폴리로 불리며 지금은 년 200만명의 관광객이 들리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감천문화마을 주민들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디자인은 감천마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이연지 이음파트너스 실장

한국업사이클센터 디자인 참여

서울시 범죄예방(생활안심)디자인사업 (21개 지역 대상)

1인가구 밀집지역의 안전실태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물리적 환경 연구 진행 (형사정책연구원)

문화관광형시장 서비스디자인컨설팅 전문가그룹 서비스디자인전문위원 (한국디자인진흥원)

사회문제해결R&D 사회안전망 기반 성범죄 예방 및 불안해소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참가 중

강연자료 : https://goo.gl/h2k8wE  

* 감천문화마을 서비스디자인 보고서 :  https://goo.gl/qYzWhr

동영상 : https://youtu.be/vROZU0QGKoI

강연후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m/46

 

디저트20.

디자이너가 주도하는 미래예측시스템과 활용사례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미정)

일시 : 2018.09.19.(수). 11:30~13:00

강사 : 정희연 한국미래디자인연구원(KFDRI) 수석연구원

국내최초 자율주행셔틀 판교 ‘제로셔틀’ 통합디자인전략(경기도), 2030 미래모빌리티 라이프 시나리오 개발(현대자동차), 스틸디자인 미래전략(포스코), 비주얼디스플레이 디자인로드맵 개발(삼성전자) 등 공공, 민간의 미래 전략 개발 등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19.

지옥에도 서비스디자인이 필요할까?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일시 : 2018.09.12.(수). 11:30~13:00

강사 : 김승범 의사이자 디자이너. 아이스타성형외과 원장

전 제너럴닥터 원장, 전 성균관대학교 융합디자인대학원 의료서비스디자인 겸임교수

* 제너럴닥터 : 동네병원에 디자인을 접목해 ‘커피와 맛난 밥을 먹을 수 있는 카페 겸 병원’이란 콘셉트로 화제를 불러일으킴.

내용 :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나쁜 소식, 이곳은 지옥입니다. 좋은 소식, 서비스디자인이 지옥을 혁신할 수도 있습니다. 그 결과는?... 디자인은 인간을 위한 것이라 믿는 저는 인간의 욕망을 고려하지 않은 이상주의적 서비스디자인이 종종 길을 잃는 모습을 보면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인간을 어디까지 이해하고 도울 수 있을까요? 디자인은 인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의사로서, 디자이너로서 지내 온 그 간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고자 합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omq7BS6NtI

강연후기 : https://m.blog.naver.com/global_kidp/221358302838    http://invisiblemind.tistory.com/39

 

디저트18.

카카오프렌즈 라이언의 탄생 그리고 성장 스토리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미정)

일시 : 2018.09.05.(수). 11:30~13:00

강사 : 천혜림 카카오 브랜드 아트셀장

건국대 영상 애니메이션학과 전공, 현재 카카오 캐릭터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대표 프로젝트: 영화<그녀는 예뻤다>최승원,최익환감독/로토스코핑 애니메이션(2007),<뽀롱뽀롱뽀로로>캐릭터,배경,매트페인팅(2011), DAUM 마이피플/솔 메신저 캐릭터 이모티콘 리뉴얼(2014),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콘텐츠 제작(2014~) 등

내용 : 캐릭터 브랜드를 탄생시키기 위한 기획에서 성장시키는 개발과정 공유

강연자료 비공개

강연후기 : http://invisiblemind.tistory.com/36

 

디저트17.

디자인,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일시 : 2018.08.29.(수). 11:30~13:00

강사 : 최소현 퍼셉션 대표

프리첼 디자인팀. 삼성디자인멤버십.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전공,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2017 대한민국디자인대상 국무총리상수상

내용 : 고객경험설계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고민해야할까요? 미디어, 공간플랫폼 등의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공간과 도시의 기획할 때 ‘수요자 중심’ 관점으로 끊김 없는 사용자경험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16.

조직에 혁신의 에너지 불어넣기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7층 디자인씽킹룸

일시 : 2018.08.22.(수) 11:30~13:00

강사 : 고경곤 알피오플래닛 대표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혁신위원회 공동위원장, 새로운대전위원회 위원

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부사장

전 코카콜라 한국 이사

전 코카콜라 중국 마케팅 이사

전 FIFA월드컵 본부장

전 KT디지털마케팅전략 상무

내용 : 블리자드 컨텐츠 마케팅 사례, 미디어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마케팅 조직의 협업을 위한 3가지 일하는 방식을 주제로 조직문화 혁신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강연자료 : https://goo.gl/28Y41s

강연후기 : https://blog.naver.com/global_kidp/221345209356    http://invisiblemind.tistory.com/30

 

디저트15.

다양한 고객 접점의 브랜드와 서비스를 위한 통합 브랜드 디자인 전략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2층 교육장

일시 : 2018.08.16.(목) 11:30~13:00

강사 : 신명섭 플러스엑스 대표

안그라픽스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근무했다. 2006 ~ 2010년, 네이버 브랜드경험 디자인팀에서 네이버 통합 브랜딩디자인, 한글캠페인(나눔고딕) 디자인 디렉팅 및 마케팅, 캠페인 관련 통합 브랜딩 디자인을 디렉션했다. 2010년, 마케팅, 영상, UI 전문가들과 함께 플러스엑스를 공동 설립했다. 현 플러스엑스 공동 대표이사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고객이 브랜드를 만나는 접점을 총괄 디렉팅하고 있다. Brand New award, red dot design award, GOOD DESIGN Award, IF Communication Award 등 다수의 국제 어워드 수상을 했다.

내용 : 브랜드(기업)는 서비스 혹은 제품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와 디자인 분야를 통해 소비자를 만나게 됩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경로로 브랜드 이미지를 경험하면서 구매까지 이르게 됩니다. 브랜드 경험 과정에는 다양한 디자인분야가 융합되면서도 일관된 이미지가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통합적 디자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에 경험을 더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 공유합니다.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14.

3C(Connected, Collaborate and Creative) 공간 디자인

일시 : 2018.08.01. 11:30~13:00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지하1층 세대융합캠퍼스

강사 : 윤소연 코넬 대학교 디자인 및 환경 분석 부교수. HCI 박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에 중점을 둔 IT,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경험 환경디자인 연구

코넬 대학의 Design-User Experience-Technology (DUET)랩 디렉터.

국제인테리어디자인협회 (International Interior Design Association) 올해의 교육자상 수상(2014)

현 국제디자인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미래의 지식근로자를 위한 고생산성의 사무공간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할까요?

연결성, 협업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업무공간 디자인하기, 의사결정자 및 디자인실무진을 위한 현장 연구결과와 근거기반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강연자료 비공개

강연요약 : https://goo.gl/SXzUFr

 

디저트13.

디자인, 돈 되는 공간 만들기

일시 : 2018.07.25. 11:30~13:00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지하1층 세대융합캠퍼스 (매점 옆)

강사 : 안지용 매니페스토 대표

메가박스 리뉴얼 공간+브랜딩 디자인, 삼성전자 차세대 스마트 냉장고 디자인, 삼성+하만 AV 공간기획, 남산타워 리뉴얼 기획. 동춘175 설계.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Red Dot, iF, IDEA 에서 수상, 미국건축가협회 디자인상 수상, 한국건축가협회 100인의 건축가로 선정. 마지막 차세대디자인리더.

자본의 논리 위에 인간과 환경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라는 무형의 축을 공간과 함께 연결해서 디자인으로 풀어가는 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강연자료 : https://goo.gl/1Dp2YW

 

디저트12.

2018.07.18. 11:30~13:00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보이지 않는 전쟁의 필승 전략, 서비스디자인씽킹

장소 : 한국디자인진흥원

강사 : 비공개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돌파구 중 하나는 서비스디자인씽킹이다. 디자인은 생각하는 방법을 넘어 일하는 방법으로, 일하는 방법을 넘어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창발 문화로서 이종산업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디자인은 더 이상 디자이너들만의 행위가 아니다. 앞으로 디자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될까?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11.

2018.07.12. 11:30~13:00

크리에이티브한 환경, 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야할까?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2층 교육장

강사 : 서승교. IBM이사, 크리에이티브R 저자

연세대학교에서 마케팅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라이프소프트리서치Lifesoft Research 연구소, SK텔레콤, SK플래닛 휴먼센터드이노베이션Human Centered Innovation팀에서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 사용자 경험UX제안, 신규 사업 발굴 등 다양한 디자인 이노베이션 컨설팅 업무를 수행. SK플래닛 고객인사이트팀에서 디자인 이노베이션 프로세스를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발굴 업무 수행. 아이데오IDEO, 도블린Doblin, 왓이프Whatif, 프로그 디자인Frog Design, 레저 마케팅Leger Marketing 등 세계 유수의 디자인 이노베이션 회사들과 다양한 협업을 수행하였고, 전 세계 15개 이상의 국가에서 디자인 이노베이션과 관련된 고객 리서치와 프로젝트를 진행.

우리나라 디자인 이노베이션의 선도자이자 실무전문가로서 다양한 비영리 자문과 강연, 온오프라인 기고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34건의 직무 관련 발명 특허를 보유함.

강연자료 : https://goo.gl/9SgQZ9

강의 메모 : https://blog.naver.com/global_kidp/221320136684

 

디저트10.

2018.07.04. 11:30~13:00

고객의 영웅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장소 :  분당 한국디자인진흥원 지하1층 세대융합캠퍼스 (매점 옆)

강사 : 김선미 구글 UX 리서치 팀장

Head of UX Research: Gmail, Hangouts Chat, G+, Google Inc. UX(User Experience)리더, 기술자 그리고 컨설턴트로써,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전문적 경험이 독특하게 결합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조직과 고객을 위해 연구, 디자인, 솔루션 개발 업무 수행. 현재 G Suite(지메일, 행아웃, G+for work)을 담당하는 구글 UX리서치팀 리더로서 전략연구 및 고객 참여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팀의 생산성, 효율성, 영향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음

Carleton대학교(캐나다) 산업디자인 학사, 콜롬비아 대학교(미국) 기술경영 석사

강연자료 비공개

강의 메모 : https://blog.naver.com/global_kidp/221313125159

 

디저트9.

2018.6.27.수. 11:00~13:00

디자인씽킹을 넘어 디자인역량으로: 싱가포르 정부 사례

싱가포르 정부가 최근 디자인역량 함양을 위해 하는 활동들과

Public Service Design Asia Alliance에서 파악한 아시아 동향

강사 : 이정주 싱가포르국립대학 교수

서비스디자인랩 싱가포르 운영 중

Aalto University, Doctor of Arts, Design

강연자료 : https://goo.gl/M6y3jo

 

디저트8.

2018.6.20.수. 11:00~13:00

혁신의 새로운 방법론, 이미지씽킹

이미지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소개. 워크숍으로 진행.

강사 : 채이식 아이디어팜 대표

IMAGE THINKING 연구소장

디자인융합형상품기획전문가협회 포럼 운영

강연자료 : https://goo.gl/PFMpoL  

 

디저트7.

2018.6.14.목. 11:00~13:00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힘 - 읽고 듣는 것이 아니라 보고 이해하고 실천하게 만들기

- 인포그래픽은 디자인이 아니라 구조다

- 인포그래픽 제작 과정

- 케이스를 통해 본 나쁜 또는 좋은 인포그래픽

강사 : 장성환 203 X 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홍대앞 동네잡지 월간 〈스트리트 H〉 발행인

연합뉴스, 동아일보사 아트디렉터 역임

2018 국제 그래픽뉴스 어워드 동상 수상 (비영어권 최초수상)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6.

2018.6.8.금. 11:00~12:30

통일을 디자인하다 (통일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강사 : 김성우 국민대 테크노디자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교수

통일디자인/Design for Unity 랩 디렉터

국민디자인단 자문위원, 한국HCI학회 이사, 한국디자인학회 이사, 서비스디자인학회 이사

강의영상 : https://goo.gl/Lm1DM7

강연자료 : https://goo.gl/udF5xF  

 

디저트5.

2018.5.31.목. 11:00~13:00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 시각적 스토리텔링

강사 : 이푸로니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조교수

이미지로 스토리를 만드는 디자이너

차세대디자인리더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회화 전공

국제그래픽디자인연맹 AGI 멤버

강연자료 : https://goo.gl/JxfDLJ

 

디저트4.

2018.5.24.목. 14:00~16:00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플레잉으로

이승택(피터리) 놀공발전소 대표

TIME지 디자이너. 뉴욕대, Parsons School of Design 겸임교수 역임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3.

2018.3.28(수). 11:30~12:30

디자인씽킹, 디자인으로 새로운 비니지스 정의하기

김주형 Defind 대표

 

디저트2.

2018.1.31(수). 11:30~12:30

'고객 중심으로 일하기‘디자인씽킹 기반 조직혁신 사례

강사 비공개

강연자료 비공개

 

디저트1.

2017.12.29(금). 11:30~12:30

디자인으로 말랑말랑하게 혁신하기

김진원 오로라플래닛 대표

강연자료 비공개

 

----------

'디저트'란 디자인, 기술, 혁신적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와 관련된 강연자를 모셔서 한국디자인진흥원 직원과 희망자들이 함께 간단한 식사와 함께 강의를 듣고 교류하는 활동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디자인진흥원 직원 교육을 위한 것입니다만 지식 공유 목적으로 공개합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https://www.facebook.com/kidpdessert 에 공지하고 일부 외부 참가 희망자를 접수 받습니다. 디저트 강연 정보 수신을 원하시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 디저트 주제 선정 기준 :  경영 및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산업 동향(디자인, 신기술), 사회적 가치창출, 4차산업혁명, 기타 정부정책 현안 관련 주제 등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경영 및 조직문화 혁신 사례

- 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국내·외 혁신 사례

- 신산업 동향 (디자인, 기술 등)

 

문의 :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혁신실  박형준 주임 031-780-2029 parkhj@kidp.or.kr  

* 이 페이지 URL : https://goo.gl/tyhGmQ   

* 신청하기 URL : https://goo.gl/S1w8sV

* 디저트 소개 기사 : 디자인진흥원 요즘…점심시간에 햄버거 먹으며 열공중. 매일경제. 2018.12.1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772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