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서) 공공부문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과정

2023. 2. 8. 19:41AI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디자인
대한민국 공무원에게 시민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 창출 권한을 부여함


추천의 글

디자인의 위대한 변화, 공공서비스디자인
공감과 혁신으로 시민의 삶을 개선하다

디자인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공감과 실험, 반복을 강조하는 문제 해결 접근법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자인사고는 사회변화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공공부문 과제에 점점 더 많이 적용되고 있다. 시민들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는 공공부문은 디자인적 사고의 활용으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공부문의 디자인사고는 시민들의 요구를 의사결정의 중심에 둠으로써 상당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과 공감함으로써, 디자인사고는 시스템에서 충족되지 않은 요구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접근법은 위에서 아래로 강요되는 해결책이 아니라 인구의 특정 요구에 맞춘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디자인사고가 사회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한 예는 공공 의료에 디자인사고를 도입한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디자인사고는 환자와 의료 제공자와 공감함으로써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의 개발을 실현한다. 이것은 환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건강 결과로 이어진다. 또한, 의료 격차와 같은 의료 시스템의 체계적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더 공정하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 재향군인회(VA) 병원의 의료 시스템은 대기 시간이 길고 부서 간 협력이 부족한 등 중대 문제에 직면해있었다. 디자인사고를 적용해 환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부서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었다. 사용자인 참전용사들의 필요와 고충을 공감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등록절차를 셀프서비스 키오스크 도입, 전자 진료기록카드 도입, 대기시간 단축 절차 간소화 등으로 사용자 친화적이며 효율적으로 재설계했다.
대중교통 시스템에도 디자인사고를 사용할 수 있다. 통근자의 요구를 의사결정의 중심에 배치함으로써 디자인사고는 보다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통근자들의 일상생활을 개선하고 그들이 직장, 학교 및 기타 필수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이것은 교통 체증과 대기 오염의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어 환경과 공중 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디자인적 사고는 공공서비스의 제공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빈곤과 불평등과 같은 복잡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변화를 이끌 수 있다. 디자인사고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커뮤니티 구성원을 참여시킴으로써 전체론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적 사고는 시민의 요구를 의사결정의 중심에 두어 공공부문의 사회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디자인사고는 공감, 실험, 반복의 사용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공공서비스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사회 문제를 전체론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공무원들이 시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민의 요구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관점과 방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다.

2023.1.

 

공공부문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과정
"최신 디자인사고 방법론 학습.
공공 부문에서 서비스디자인를 구현할 때 고유한 과제와 기회.
시민의 요구에 맞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 확보.
다른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술 향상"


□ 교육대상:
  ㅇ 이 교육 프로그램은 정부 기관에 근무하는 한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 핵심 교육 목표:
  ㅇ 공직자에게 시민들을 위한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이 과정을 수강해야 하는 이유:
  ㅇ 공공서비스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디자인사고 방법론 및 도구를 알게 됩니다.
  ㅇ 공공 부문에서 서비스디자인 구현의 고유한 과제와 기회를 이해하게 됩니다.
  ㅇ 진정한 사용자 중심적이고 시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ㅇ 새로운 서비스 개념을 프로토타이핑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ㅇ 공공서비스디자인에 참여하는 다른 이해 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ㅇ 서비스디자인 방법론과 이를 공공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심층적 이해
  ㅇ 시민의 요구에 맞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ㅇ 새로운 서비스 개념을 프로토타입화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
  ㅇ 공공서비스디자인에 참여하는 다른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술 향상

□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없는 것:
  ㅇ 특정 정부 정책 및 규정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ㅇ 대규모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 관리 경험
  ㅇ 특정 분야 또는 산업에 대한 지식

□ 준비할 도구 :
  ㅇ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노트북 또는 컴퓨터
  ㅇ 스케치 자료(펜 및 종이)
  ㅇ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파워포인트, 키노트)
  ㅇ 디자인사고 툴킷(IDEO의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 등)

□ 과정 중에 다룰 5가지 가상 프로젝트 주제(예시) :
  ㅇ 운전면허 취득 절차 서비스디자인 
  ㅇ 농촌 지역사회를 위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개선
  ㅇ 전자정부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
  ㅇ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ㅇ 보다 포괄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공원시스템을 만들기

□ 교육일정

1. 서비스디자인 소개(주당 4시간): 
  ㅇ 이 과정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사고방식과 좋은 서비스를 정의하는 품질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은 과정 내내 작업할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주제를 선택합니다.

2. 여정 확장하기(주당 4시간): 
  ㅇ 참가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개되는 고객 여정으로 서비스를 보는 방법을 배우고 조직에 중요한 핵심 순간을 식별합니다. 그들은 그들이 선택한 프로젝트의 여정 지도를 만들 것입니다.

3. 순간을 현실로 만들기(주당 4시간): 
  ㅇ 참가자들은 자신의 서비스 순간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프로토타입을 구축하여 특정 순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합니다. 각자가 선택한 서비스의 시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4. 비전 공유(주당 4시간): 
  ㅇ 참가자들은 서비스의 구성요소를 서비스 청사진으로 구성하고 서비스의 비전을 다른 이해관계자와 공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들은 그들이 선택한 프로젝트의 청사진을 만들 것입니다.

5. 공공 부문의 서비스디자인(주 4시간): 
  ㅇ 참가자들은 공공부문에서 서비스디자인를 구현할 때의 고유한 과제와 기회를 탐구할 것입니다. 그들은 정부 기관의 성공적인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모범 사례와 사례 연구에 대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6. Capstone 프로젝트 및 프레젠테이션(주당 4시간): 
  ㅇ 참가자들은 그들의 학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그들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동료와 강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것입니다.

* 코스 내내 참가자들은 전문 코치와 함께 작업하고 동료들과 매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 과정에는 학습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리소스와 과제도 포함됩니다.

 

별첨) 팀 과제를 위한 가상 프로젝트 주제 예시

1. AI 활용을 통한 공공 고용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2. AI 활용을 통한 공공 금융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3. AI 활용을 통한 공공 보험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4. AI 활용을 통한 공공 비상 대비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5. AI 활용을 통한 공공 응급의료 시스템 사용자 경험 개선
6. AI 활용을 통한 공공 정치학 연구 분석 서비스의 고객 경험 향상
7. AI 활용을 통한 공공 컴퓨터 과학 및 IT 연구 서비스의 고객 경험 향상
8. AI 활용을 통한 공공 포렌식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 AI 활용을 통한 공공 학자금 대출 시스템의 고객 경험 개선
10. AI 활용을 통한 공공 환경 연구 및 보존 서비스의 고객 경험 향상
11. AI 활용을 통한 공공경제 연구분석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2. AI 활용을 통한 공공연구비 지원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개선
13. AI 활용을 통한 공공의료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4. AI 활용을 통한 공공의료 연구개발 시스템 사용자 경험 개선
15. AI 활용을 통한 공공조달 시스템 사용자 경험 개선
16.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교육 및 아웃리치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7.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8.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옹호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9.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유지보수 서비스 고객 경험 개선
20.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점검·시행체계 이용자 경험 개선
21.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지속가능성 및 녹색건축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22. AI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커뮤니티 개발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23. AI 활용을 통한 공공커뮤니티 치안유지 고객경험 개선
24. AI 활용을 통한 공공형무소 및 교정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25.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비상 서비스디자인
26.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에너지 시스템 디자인
27.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범죄 예방 및 개입 시스템 디자인
28.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재정관리 시스템 디자인
29.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품질관리 시스템 디자인
30.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형사재판연구분석시스템 디자인
31.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교육 시스템 디자인
32.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립 고등교육 시스템 디자인
33.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중보건 연구 및 감시 서비스디자인
34.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공주택 위기관리 시스템 디자인
35.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교육 연구평가 프로그램 개발
36.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비상 통신 시스템 디자인
37.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사이버 범죄 예방 및 수사 시스템 디자인
38.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이민 시스템 개발
39.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형사 사법 시스템 디자인
40.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과학기술 프로그램 개발
41.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사회과학 연구 프로그램 디자인
42.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재난관리 프로그램 개발
43.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바우처 프로그램 운영 개발
44.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차별조사 및 집행체계 디자인
45.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프로그램 평가 및 연구 시스템 개발
46.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립대학 및 대학 인증 서비스디자인
47.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재입국·재활 프로그램 개발
48.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주택 재생 프로그램 개발
49.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50.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경력 및 기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51.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생명공학 연구개발 프로그램 개발
52.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주택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개발
53. AI 활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폐기물 관리시스템 개발
54. AI를 활용한 대중교통 연구개발 서비스의 효율성과 접근성 향상
55. AI를 활용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보존체계 디자인
56. AI를 활용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접근성 및 유니버설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57. AI를 활용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해양 및 해양연구 프로그램 디자인
58. AI를 활용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복지 시스템 디자인
59. AI를 활용한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거주자 서비스 프로그램 디자인
60. 공공 검색 및 구조 서비스의 고객 환경 개선
61. 공공 고용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62. 공공 공간 탐사 및 연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63. 공공 구역 서비스의 사용자 환경 개선
64. 공공 금융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65. 공공 기상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66. 공공 기후 변화 적응 및 탄력성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67. 공공 낚시 및 사냥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68. 공공 노숙자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69. 공공 녹색 인프라 서비스의 사용자 환경 개선
70. 공공 대기질 연구 및 모니터링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71. 공공 대테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2. 공공 디지털 교육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73. 공공 디지털 교통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4. 공공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5. 공공 디지털 농업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76. 공공 디지털 대기질 모니터링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7. 공공 디지털 문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8. 공공 디지털 민방위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79. 공공 디지털 비상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0. 공공 디지털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81. 공공 디지털 시민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82. 공공 디지털 에너지 관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3. 공공 디지털 유산 및 유적지 관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4. 공공 디지털 주택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85. 공공 디지털 토지 이용 관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6. 공공 디지털 파크 및 가든 서비스의 사용자 환경 개선
87. 공공 디지털 행정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8. 공공 물리 및 엔지니어링 연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89. 공공 범죄 수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90. 공공 법원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1. 공공 법의학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2. 공공 비상 대비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93. 공공 비상 대피소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4. 공공 비상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5. 공공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6. 공공 소비자 보호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97. 공공 안전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8. 공공 에너지 효율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99. 공공 예술 문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
100. 공공 원예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1. 공공 이민 집행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2. 공공 재정 지원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3. 공공 정신 건강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4. 공공 정치학 연구 및 분석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5. 공공 조류 관찰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6. 공공 지속가능 천연자원 관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07. 공공 지속가능한 도시 및 지역계획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08. 공공 지속가능한 물 관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09. 공공 천연자원 관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10. 공공 캠핑장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11. 공공 컴퓨터 과학 및 IT 연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
112. 공공 환경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13. 공공 환경 연구 및 보존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14. 공공건설 인허가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115. 공공경제연구분석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16.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
117. 공공식물원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18. 공공주택 공동체 개발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19. 공공주택 공정주택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20. 공공주택 교육 및 봉사활동 이용자 경험 개선
121. 공공주택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서비스의 사용자 환경 개선
122. 공공주택 모범사례 및 결과측정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23. 공공주택 모빌리티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24. 공공주택 민원 및 분쟁해결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25. 공공주택 바우처 프로그램 이용자 경험 개선
126. 공공주택 보조금 관리 및 자금 지원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27. 공공주택 사례관리 및 서비스 기획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28. 공공주택 옹호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29. 공공주택 위기개입 및 노숙자 예방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30. 공공주택 유지보수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31. 공공주택 인력개발 및 교육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32. 공공주택 자산관리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33. 공공주택 재활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34. 공공주택 전략기획 및 정책개발 서비스의 고객경험 향상
135. 공공주택 정보 및 소개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36. 공공주택 지속가능성 및 녹색건축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137. 공공주택 컴플라이언스 및 규제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38. 공공주택 평가 및 연구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39. 공공주택 품질검사 서비스의 고객경험 향상
140. 공공주택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141. 공공주택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 및 장기 생존가능성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개선
142. 공공주택관리공단 서비스의 고객경험 향상
143. 공공주택법 시행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44. 공공지속가능주택서비스의 고객경험 향상
145. 공공지속가능토지이용계획서비스의 고객경험 향상
146. 공공지질학 및 지구과학 연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
147. 공공직업훈련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48. 공교육 서비스의 고객 경험 향상
149. 공립대학 및 대학 인증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50. 공영방송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51. 공중 보건 연구 및 감시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152. 대중교통 보안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153. 대중교통 연구개발 서비스 이용자 경험 개선
154.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과학 기술 프로그램 디자인
155.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국경 보안 시스템 디자인
156.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노인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157.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동물 통제 시스템 디자인
158.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교통 관리 시스템 디자인
159.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도시계획 시스템의 디자인
160.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방범 시스템 디자인
161.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신원 관리 시스템 디자인
162.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예산 관리 시스템 디자인
163.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예술 문화 서비스디자인
164.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재난 관리 시스템 디자인
165.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커뮤니티 개발 시스템 디자인
166.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디지털 환경 보호 시스템의 디자인
167.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민방위 시스템의 디자인
168.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수자원 연구 및 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169.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야생동물 관람 시스템 디자인
170.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응급 의료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171.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의료 연구 개발 시스템 디자인
172.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이민 시스템 디자인
173.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재난 구조 시스템 디자인
174.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조달 시스템 디자인
175.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 디자인
176.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식량 시스템 디자인
177.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개발 시스템의 디자인
178.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천문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디자인
179.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천연자원 연구 및 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180.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탄소 배출 감소 시스템 디자인
181.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 형사 사법 제도의 디자인
182.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범죄 예방 및 개입 시스템 디자인
183.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복지 시스템의 디자인
184.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수목원 시스템 디자인
185.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저렴한 주거시스템의 디자인
186.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공동체 참여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디자인
187.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보조금 제도의 디자인
188.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보존체계의 디자인
189.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서비스 조정 및 협업 시스템의 디자인
190.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선택 프로그램의 디자인
191.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성과관리 및 책임체계의 디자인
192.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재난대비 및 대응체계의 디자인
193.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재정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194.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접근성과 유니버설 디자인 시스템의 디자인
195.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품질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196.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디자인
197.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주택 프로그램 품질개선 시스템의 디자인
198.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토지이용계획체계의 디자인
199.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형사재판연구분석시스템의 디자인
200.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립 고등교육 시스템 디자인
201.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시스템 디자인
202.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적 연금 제도의 디자인
203.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세 체계의 디자인
20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디지털 시민 참여 시스템 디자인
20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디지털 재난 관리 시스템 디자인
20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식품 안전 시스템 디자인
20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재생 에너지 프로그램 개발
20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재해 복구 시스템 디자인
20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전자 정부 서비스디자인
21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지속 가능 에너지 시스템 디자인
21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지속 가능한 경제 개발 프로그램 개발
21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공공 폐기물 수집 시스템 개발
21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디지털 교통 시스템 개발
21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디지털 교통 시스템 디자인
21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디지털 물 관리 시스템 디자인
21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디지털 조달 시스템 개발
21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디지털 폐기물 관리 시스템 개발
21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하이킹 및 자전거 도로 시스템 디자인
21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해수욕장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22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건축물 검사시스템의 디자인
22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도서관 시스템 디자인
22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용수 시스템 개발
22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저소득주택 세액공제 제도의 디자인
22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거주자 서비스 프로그램의 디자인
22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검색 및 배치 시스템 개발
22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시스템 디자인
22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및 노숙자 예방시스템의 디자인
22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바우처 프로그램 개발
22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분쟁해결 및 조정서비스 개발
23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상담서비스 개발
23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시스템 개발
23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위기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23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유지관리 시스템의 디자인
23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점검 및 시행체계의 디자인
23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조달 및 계약 시스템 디자인
23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지원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23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차별조사 및 시행체계의 디자인
23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프로그램 평가 및 연구 시스템 개발
23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프로그램 혁신 및 복제 서비스디자인
24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주택 프로그램의 확장 및 확장 서비스 개발
24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커뮤니티센터 시스템 디자인
24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원 시스템 디자인
24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중보건진료소 시스템 디자인
24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채 제도의 디자인
24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대중교통 시스템 디자인
24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 디자인
24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경력 및 기술 교육 프로그램 디자인
24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관세 및 무역 집행 시스템 디자인
24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교도소 및 교정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25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기상 연구 및 예측 서비스 개발
25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기후 변화 연구 및 완화 프로그램 디자인
25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농업 연구 및 확장 서비스 개발
25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공공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25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관광 서비스디자인
25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디자인
25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스포츠 및 피트니스 서비스 개발
25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의료 시스템 디자인
25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디지털 자원봉사 관리 시스템 개발
25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레크리에이션 시스템 디자인
26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보트 및 마리나 시스템 개발
26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비상 통신 시스템 개발
26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사이버 범죄 예방 및 조사 시스템의 디자인
26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사회과학 연구 프로그램 디자인
26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성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26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수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디자인
26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스포츠 시스템 디자인
26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야생동물 보호 시스템 디자인
268.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야생동물 보호구역 시스템 디자인
269.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에너지 연구 개발 프로그램 디자인
270.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정보 수집 시스템 개발
271.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지속 가능한 관광 프로그램 디자인
272.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지역사회 치안 프로그램 디자인
273.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청소년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274.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 해양학 및 해양 연구 프로그램 디자인
275.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주택 세입자와 집주인 관계 프로그램의 디자인
276.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공주택 조직개발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디자인
277. 보다 효율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공교육 연구 및 평가 프로그램 개발
278.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디지털 인프라 개발
279.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디지털 주차 서비스 개발
280.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디지털 천연자원 관리 시스템 개발
281.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디지털 폐기물 관리 시스템 개발
282.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디지털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283.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범죄 예방 프로그램 개발
284.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비상 관리 프로그램 개발
285.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생명공학 연구개발 프로그램 개발
286.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수목 식재 프로그램 개발
287.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에너지 시스템 개발
288.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개발
289.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연구 기금 프로그램 개발
290.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재입국 및 재활 프로그램 개발
291.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재활용 프로그램 개발
292.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 프로그램 개발
293.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토지 관리 프로그램 개발
294.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폐기물 감축 및 재활용 프로그램 개발
295.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폐기물 관리 시스템 개발
296.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 폐기물 관리 연구 개발 프로그램 개발
297.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주택 개발 프로그램 개발
298.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주택 기술 및 혁신 프로그램 개발
299.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공주택 보안 및 안전 프로그램 개발
300.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건축물 에너지관리시스템의 디자인
301.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주택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개발
302.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주택 재생 프로그램 개발
303.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주택사업자 교육 및 기술지원 프로그램 개발
304. 보호관찰 및 가석방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305. 온라인 정부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
306. 공공지능 수집 시스템의 사용자 경험 개선
307. 효율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공공 우편 시스템 디자인
308. 정부가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의 고객 경험 개선
...

-------
이 글은 chatGPT의 답을 일부 수정한 것입니다.
아래 6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취합하였습니다.
1.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6주짜리 공공서비스디자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줘(IDEO 인간중심디자인 프로그램 참조)
2. 과정 제목을 정해줘
3. 과정의 목적, 필요성, 얻을 수 있는 것, 얻을 수 없는 것, 준비물을 알려주고 교육에 사용될 가상 프로젝트 주제 5개를 정해줘. 
4. 교육생에게 알리기 위한 안내 포스터에 들어갈 슬로건과 광고 문구를 만들어줘
5. 교육과정을 추천하는 글을 만들어줘 (실제 사례를 추가해줘 등으로 보완)
6. 과정에서 사용할 가상 프로젝트의 300가지 주제를 만들어줘.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흥미롭되 복잡하지 않을 것- 사회적 이슈가 될 가능성이 있을 것- 디자인 방법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클 것

 

2023.1.19. 윤성원 + chatGPT
#chatGPT글쓰기

 

이미지 : DAL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