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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국 디자인산업 경쟁력 비교, 정부의 역할

SERVICE DESIGN 2023. 2. 9. 01:12

아래 명시된 선정 이유를 바탕으로 세계 주요 7개 국을 선정하여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보았다. 
마이클포터의 국가 경쟁력 비교를 위한 다이아몬드 모델의 항목 - 주요국의 생산요소,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전략구좀 조 및 경쟁 - 에 따라 각 국의 디자인산업의 상황을 정리해보았다. 또한 각 국의 디자인산업이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기회와 위기의 상황에서 어떤 전략을 구상할 수 있을지도 함께 서술하였다.   

미국

구분 미국
선정이유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디자인 회사들뿐 아니라 최첨단 디자인으로 유명한 수많은 작은 회사들의 본거지다. 정부는 연구개발비 지원은 물론 디자인과 혁신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을 통해 디자인 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미국은 또한 세계 최고의 디자인 학교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디자인 교육의 주요 허브이다. 이러한 강력한 경제, 혁신 문화 및 정부 지원의 조합은 미국을 글로벌 디자인 산업의 주요국으로 만든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미국은 고도로 발달한 인프라와 첨단 기술,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자국의 디자인 회사들에게 유리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디자인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높은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디자인 산업은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14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소비자 시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소비자도 고급·고급 디자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구매력을 갖추었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미국은 고도로 발전하고 다양화된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 금융, 제조업과 같은 분야에서 강력한 관련 산업과 지원 산업이 있다. 이는 디자인 산업을 위한 강력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의 개발을 지원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미국 디자인 산업은 많은 수의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는 등 경쟁이 치열하다. 이는 기업들이 혁신과 품질을 통한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는 등 치열한 경쟁으로 이어진다. 미국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1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정부 역할 미국 정부는 혁신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디자인 관련 연구 개발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지원한다. 그것은 또한 디자인과 혁신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미국 디자인 산업은 첨단 인프라와 첨단 기술, 고도의 숙련된 인력으로 경쟁력을 갖추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것은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높은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경제 규모와 14조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소비자 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가처분 소득 수준과 프리미엄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뒷받침한다. 미국은 또한 기술, 금융 및 제조 분야에서 강력한 관련 산업과 지원 산업이 있는 다양하고 발전된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인프라와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미국의 디자인 산업은 많은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혁신과 품질을 통한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강점 Strengths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
사용 가능한 고급 기술 및 도구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력
강력한 문화 및 지적 재산 보호법
약점 Weaknesses 높은 운영 및 경쟁 비용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제한된 액세스
특정 분야의 숙련된 디자이너 부족
기회 Opportunities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
지속가능성 및 친환경 디자인에 대한 수요 증가
디지털 및 대화형 디자인의 인기 상승
디자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산업의 출현
위기 Threats 저비용 해외 공급업체와의 경쟁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노후화
경제적 불확실성과 시장 변동
디자인 산업에 대한 규제 및 법적 제한 증가
SO전략 새로운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성 및 경쟁력 향상
재능 있고 다양한 인력 양성
법적 및 규제 조치를 통해 지적 재산 보호
WO전략 서비스 및 제품을 다양화하여 시장 변동 완화
새로운 디자인 도구 및 기법의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증가
업계 선두업체와의 파트너십 및 협업 촉진
변화하는 고객 요구 및 선호도에 대응
ST전략 저비용 해외 공급업체의 경쟁 모니터링 및 대응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및 명성 유지
내부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여 효율성 및 경쟁력 향상
WT전략 다각화 및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시장 변동에 대한 노출 최소화
경제적 불확실성 및 시장 상황 변화에 대한 계획 및 대응
업계에 대한 변화하는 규정 및 법적 제한을 준수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혁신 문화를 육성하고 업계의 변화와 위협에 앞서 나갈 수 있는 적응력을 기른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1.1. 국제 시장 확대: 미국 정부는 전시회 지원, 마케팅 캠페인, 국제 디자인 회사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미국 디자인 회사들이 시장 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2. 서비스 및 제품 다양화: 시장 변동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연구 개발 활동에 대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회사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화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1.3. 저비용 해외 공급업체의 경쟁 모니터링 및 대응: 정부는 저가의 해외 공급업체들의 활동을 감시하고 신기술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미국 디자인 회사들이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다.

1.4.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증가: 정부는 연구개발 활동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와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회사들이 연구 개발에 투자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1.5. 변화하는 규정 및 법적 제한 준수: 정부는 업계의 최신 발전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회사가 변화하는 규정과 법적 제한을 준수하도록 도울 수 있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2.1.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도구 및 기법 개발: 정부는 연구개발 활동을 위한 자금을 제공하고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파트너십을 장려함으로써 디자인 회사가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도구와 기법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2.2. 효율성 및 경쟁력 향상: 정부는 업계의 신기술과 모범 사례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회사들이 효율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2.3. 재능 있고 다양한 인력 양성: 정부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고 대학 및 디자인 학교와의 파트너십을 장려함으로써 재능 있고 다양한 디자인 인력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2.4. 법적 및 규제 조치를 통해 지적 재산을 보호한다: 정부는 기존의 법적, 규제적 조치를 강화하고 IP 보호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회사들이 지적 재산을 보호하도록 도울 수 있다.

2.5. 다양화 및 리스크 관리: 정부는 다양화를 위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시장 변동을 완화하기 위한 비상 계획의 개발을 장려함으로써 디자인 회사가 위험을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

 

영국

구분 영국
선정이유 영국은 강력한 디자인 유산과 신·신흥 디자인 인재에 대한 지원으로 유명하며, 정부는 영국 디자인카운슬,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등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디자인 산업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영국은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과 풍부한 디자인 혁신의 역사를 가진 잘 발달된 디자인 산업을 가지고 있다. 그 나라는 교육 시스템, 특히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강한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산업에 꾸준한 인재의 흐름을 제공한다. 또한 영국은 창업문화가 번성하고 디자인 분야의 연구개발에 자금을 지원하는 지원정부가 있는 등 창의성과 혁신에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영국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상당한 수요를 창출하는 번창하는 관광 산업에 의해 주도되는 크고 성장하는 디자인 소비 시장을 가지고 있다. 영국은 또한 국내 시장이 튼튼하여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다수이며, 이들은 고품질의 디자인을 높이 평가하고 이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이 지불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영국은 원자재, 인쇄 서비스, 기술 공급업체가 다수 포함된 관련 산업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그 나라는 번창하는 광고와 마케팅 산업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디자인 분야에 상당한 지원을 제공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영국은 많은 수의 국내외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위해 경쟁하는 등 매우 경쟁적인 디자인 산업을 가지고 있다. 그 나라는 기업들이 혁신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세금 인센티브와 연구 개발 자금을 제공하는 지원 정부를 가지고 있다. 또한, 유럽에 위치한 영국의 위치는 다른 주요 디자인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기업들이 그들의 영역을 확장하고 세계적인 규모로 경쟁할 수 있게 한다.
정부 역할 영국 정부는 영국 디자인 위원회와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영국 디자인 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정부는 또한 기업들이 혁신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 인센티브와 연구 개발 기금을 제공한다. 또한, 정부는 창의성과 혁신에 유리한 환경을 구축하여 디자인 분야의 우수한 개인과 기업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영국의 디자인 산업은 정부의 지원, 유리한 창조적 환경, 번창하는 관련 산업의 네트워크, 큰 소비자 시장, 숙련된 노동력뿐만 아니라 혁신과 인재에 대한 강한 명성을 가지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 영국은 또한 다른 주요 디자인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럽의 전략적 위치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으며, 기업들이 그들의 영역을 확장하고 세계적인 규모로 경쟁할 수 있도록 한다.
강점 Strengths 디자인 혁신의 풍부한 역사
숙련되고 유능한 인력
창의성과 혁신에 유리한 환경
정부의 강력한 지원
크고 성장하는 소비자 시장
번창하는 관련 산업 네트워크
경쟁력 있는 국내외 시장
유럽의 전략적 위치
약점 Weaknesses 영국에서의 높은 운영 비용
해외 시장과의 경쟁
기회 Opportunities 디자인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증가 추세
성장하는 창업문화
위기 Threats 경제적, 정치적 불안정
자동화로 이어지는 기술 발전
국내외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SO전략 영국의 풍부한 디자인 혁신 역사를 활용하여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증가 추세를 활용하여 고품질 디자인에 대한 수요 증가
창의성과 혁신을 위해 영국의 유리한 환경을 활용하여 우수한 개인과 기업을 유치하고 유지한다
WO전략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정부 지원을 요청하여 영국에서 운영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을 해결한다
영국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여 해외 시장의 경쟁 영향을 완화한다
ST전략 장기적인 전략에 투자하고 주요 이해 관계자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여 경제 및 정치적 불안정을 해결
연구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기술 발전을 예측하고 대응한다
WT전략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여 영국에서 높은 운영 비용을 해결한다
혁신과 차별화에 초점을 맞춰 국내외 기업의 치열한 경쟁 영향을 완화한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R&D에 대한 정부 지원 및 세제 혜택을 통해 디자인 산업의 혁신을 촉진한다. 정부는 스타트업과 기성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디자인 혁신을 위한 R&D 센터에 자금을 지원한다.
b.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우수 인재 유치를 지원하여 숙련 노동력의 가용성을 높인다. 기업과의 학교 파트너십을 디자인하여 학생들에게 실제 경험과 진로 기회를 제공한다.
c.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정부 자금 지원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인 산업의 스타트업 성장을 장려한다.
d. 국제 전시회 및 전시회에 영국 디자인 회사의 참여를 지원하여 시장 범위를 확대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무역 대표단이 국제 디자인 행사 및 전시회에 참석한다.
e.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과 같은 세간의 이목을 끄는 행사들과 영국 디자인을 해외에 홍보함으로써 디자인 중심지로서의 영국의 명성을 높인다.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정부 지원 디자인 홍보 캠페인을 시행한다.

* 영국 정부는 테크시티 UK, 테크네이션 비자 프로그램 등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기술 산업을 지원함으로써 스타트업 문화가 융성하고 글로벌 경쟁력 있는 기술 기업이 성장하게 되었다. 유사한 접근법을 디자인 산업에도 적용하여 유사한 성공을 달성할 수 있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a. 영국의 높은 운영 비용을 해결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여 경쟁력을 높인다.
b. 아시아, 남미 등 신흥 디자인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여 영국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강화한다.
c. 기술 및 원자재 공급업체와 같은 관련 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개발하여 혁신을 육성한다.
d. 정부 주도의 R&D 이니셔티브를 통해 신기술 및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을 촉진한다.
e. 디자이너와 디자인 회사를 지원하고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보유한다.

 

일본

구분 일본
선정이유 기술, 혁신, 디테일에 대한 관심으로 유명한 일본은 디자인 교육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강력한 디자인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일본은 고도로 숙련된 인력과 기술 및 제조에 중점을 둔 디자인 및 혁신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본 디자인 업계는 품질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평가돼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다. 일본의 디자인 산업은 10조 파운드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일본은 5조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고도로 발전된 소비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뒷받침한다. 국가가 디테일에 신경을 쓰고 품질에 집중하는 것도 고급·고급 디자인 제품 수요에 한몫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일본은 고도로 발달된 기술과 제조 분야를 가지고 있어 디자인 산업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한다. 품질에 대한 국가의 관심과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은 또한 고급 및 고급 디자인 제품의 개발을 지원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일본의 디자인 산업은 제품 디자인과 혁신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경쟁하는 등 품질에 대한 집중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과 차별화에 대한 강한 강조로 이어진다. 일본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3조 파운드 이상으로 추정되었다.
정부 역할 일본 정부는 디자인과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제공한다. 또한 중소기업이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디자인 산업에서 중소기업의 발전을 지원한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일본 디자인 산업은 기술과 제조 부문의 강력한 지지를 받는 품질, 디테일, 혁신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5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그 나라의 소비자 시장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상당한 수요를 제공한다. 일본 디자인 산업은 경쟁력이 있고, 제품 디자인과 혁신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경쟁하는 것이 특징으로 차별화를 강하게 강조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디자인 관련 사업 및 시책에 대한 자금 지원과 중소기업의 산업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디자인 산업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일본의 디자인 산업은 품질, 디테일, 혁신에 대한 집중력이 강하고 정부 지원과 대규모 소비 시장의 혜택이 크다.
강점 Strengths 품질 및 디테일에 대한 높은 관심
기술, 혁신 및 세부 사항에 집중
5조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대규모 소비자 시장
기술 및 제조 부문의 강력한 지원
디자인 관련 사업 및 시책에 대한 정부 지원, 중소기업 육성
제품 디자인과 혁신을 통한 차별화를 강조하는 경쟁력 있는 산업
약점 Weaknesses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중소기업(SME)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디자인 산업과 그 도전에 대한 제한된 정보
기회 Opportunities 고급 및 고품질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일본 소비시장의 확대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협업 증가 가능성
디자인 산업의 신기술 및 소재 개발
위기 Threats 디자인 산업의 글로벌 경쟁
소비자 선호 및 수요의 변화
경제 불안과 시장 변동
다른 나라의 기술 발전과 혁신
SO전략 품질, 혁신 등 기존 강점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경쟁력 강화 및 시장 진출 확대
정부 지원을 활용하여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급 및 고품질 제품에 초점을 맞춘다
WO전략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도와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 제품을 다양화
브랜드 인지도 및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및 홍보 노력 증대
시장 범위 확대를 위한 국제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및 소재에 적응
ST전략 연구개발 및 신기술 투자를 통한 경쟁력 강화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하여 전문성과 리소스 활용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 관리 및 품질 보증 프로세스 개선
글로벌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고급 및 고품질 제품에 집중
WT전략 경제 불안과 시장 변동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제품 오퍼링 다양화
글로벌 경쟁을 모니터링하여 발전과 혁신의 우위를 유지
공급업체 및 제조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재 및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보장
관련성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에 적응한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정부 시책 및 파트너십을 통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협업 촉진.
나. 디자인 산업의 신기술 및 소재 연구개발 투자.
c.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홍보 노력을 높인다.
d.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품격 신제품 개발.
e.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 관리 및 품질 보증 프로세스 구현.
중장기(~10년) 전략과제 a. 신시장 진출 및 국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일본 소비시장 확대.
b.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도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 공급의 다양화.
c. 신기술 및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한 경쟁력 강화.
d. 공급업체 및 제조업체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여 자재 및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보장한다.
e. 글로벌 경쟁을 모니터링하고 신기술 및 시장 변화에 적응하여 관련성과 경쟁력을 유지한다.

 

독일

구분 독일
선정이유 장인정신과 공학의 전통으로 유명한 독일은 디자인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와 디자인 주도 사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잘 확립된 디자인 산업을 가지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독일은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과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가진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전통이 강하다. 독일 디자인 산업은 기능성과 혁신성에 중점을 두고 있어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다. 독일의 디자인 산업은 100억 유로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독일은 4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강력한 경제와 잘 발달된 소비자 시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급 및 고급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지원하는 품질에 대한 국가의 집중을 제공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독일은 제조업 분야가 강하고 자동차와 엔지니어링과 같은 산업에서 세계적인 리더이다. 이는 디자인 산업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며, 다양한 제품에 대한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독일의 디자인 산업은 제품 디자인과 성능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경쟁하는 등 혁신과 엔지니어링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과 차별화에 대한 강한 강조로 이어진다. 독일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5,000억 유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 역할 독일 정부는 디자인과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이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디자인 산업에서 중소기업의 발전을 지원한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독일의 디자인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장인정신과 엔지니어링에 대한 전통이 강하고, 고도의 숙련된 인력, 유리한 사업 환경, 혁신과 차별화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산업은 100억 유로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정부는 투자와 이니셔티브를 통해 성장을 지원한다. 강한 경제와 소비자 시장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제공한다. 자동차, 엔지니어링 등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인 제조업이 디자인 산업을 지원한다. 독일 정부는 경제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 산업에서 중소기업의 발전을 지원한다.
강점 Strengths 장인정신과 공학의 강력한 전통
숙련된 인력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
기능 및 혁신에 집중
강력한 경제 및 소비자 시장
자동차 및 엔지니어링과 같은 산업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
투자 및 이니셔티브를 통한 정부 지원
품질에 대한 전국적인 초점
약점 Weaknesses 치열한 경쟁으로 차별화에 대한 강한 강조
제조업에 대한 과의존
기회 Opportunities 디자인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디자인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판매의 성장
위기 Threats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다른 디자인 지향 국가와의 경쟁
기술 및 자동화의 빠른 발전
SO전략 장인정신과 엔지니어링의 강점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 개발
디자인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
디자인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하여 경쟁 우위 확보
WO전략 다른 산업으로 다각화하여 제조업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 해소
인력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 개발 투자
ST전략 독일 디자인 산업을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품질에 대한 국가적 초점 활용
정부의 지원을 활용하여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기술 발전으로 인한 위협 완화
WT전략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제조 부문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인력의 약점을 해결
정부의 지원과 장인정신 및 엔지니어링의 강력한 전통을 활용하여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기술 발전으로 인한 위협을 완화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디자인 주도형 사업 성장에 초점을 맞춘 연구 개발 이니셔티브에 투자하여 디자인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지원한다.
b) 중소기업과 디자인 산업의 대기업 간 파트너십을 촉진하여 성장을 장려하고 경쟁력을 높인다.
c) 멘토링 프로그램과 펀딩 이니셔티브를 통해 디자인 중심 스타트업의 발전을 촉진한다.
d) 디지털 디자인 및 자동화와 같은 분야에서 인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e)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 관행을 채택하는 회사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a) 디자인 산업을 다양화하여 제조업 과의존을 줄이고 헬스케어, 건축, 소비재 등 다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b) 3D 프린팅,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디자인 산업의 신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지원한다.
c)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고객 기반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제적인 확장을 장려한다.
d) 대학, 연구기관, 디자인 산업 간 협업을 촉진하여 지식 공유를 강화하고 혁신을 추진한다.
e) 공공 기반 시설 프로젝트 및 정부 이니셔티브에서 디자인 사용을 증가시키는 정책을 시행하여 디자인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중국

구분 중국
선정이유 급속한 경제 성장과 기술 발전에 중점을 둔 중국은 디자인 교육과 연구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디자인 주도 사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디자인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와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큰 시장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 회사들에게 매력적인 장소이다. 게다가, 중국 정부는 디자인 교육과 연구에 상당한 투자를 했고, 이것은 숙련된 디자이너들의 대규모 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중국의 디자인 산업은 1,000억 파운드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중국의 소비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6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의 증가하는 중산층은 고급 및 고급 디자인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제공하고, 전반적인 소비자 시장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강한 수요를 지지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기술과 제조업을 포함한 강력한 관련 및 지원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이것은 디자인 산업을 위한 성장하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의 개발을 지원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중국의 디자인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혁신과 비용 효율성을 통한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는 등 치열한 경쟁으로 이어진다. 중국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10조 파운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정부 역할 중국 정부는 경제 성장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있으며,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디자인 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포함된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중국의 디자인 산업에 대한 종합 평가는 디자인 교육과 연구에 대한 투자로 빠르게 성장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산업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와 디자인 서비스를 위한 큰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 시장은 6조 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증가하는 중산층은 고급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제공한다. 기술과 제조의 지원 산업은 디자인 산업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것의 성장을 지원한다. 기업들이 혁신과 비용 효율성을 통한 차별화에 주력하는 등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경제성장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디자인 프로젝트 자금 지원, 중소기업 지원 등 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강점 Strengths 급속한 경제 성장
디자인 서비스를 위한 대규모 시장
디자인 교육 및 연구에 대한 투자로 숙련된 디자이너의 강력한 풀
6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성장하는 소비자 시장
디자인 산업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지원 기술 및 제조 산업
약점 Weaknesses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 전쟁이 발생하고 차별화가 어려워짐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에 대한 의존도
기회 Opportunities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
중산층의 고급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기술 및 제조 산업과의 협업 확대를 통한 혁신 및 성장 가능성
위기 Threats 중국 경제에 대한 의존도
세계 경제 변동 및 정치적 불안정에 대한 취약성
다른 나라로부터의 모방과 모방의 위협
SO전략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및 소비자 시장의 강점과 숙련된 디자이너 풀을 활용하여 국제 시장으로 확장하고 고급 디자인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킨다.
WO전략 혁신을 통해 차별화를 촉진하고 기술 및 제조 산업과의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치열한 경쟁과 정부 지원에 대한 의존도 문제를 해결한다.
ST전략 숙련된 디자이너 풀과 같은 디자인 산업의 강점을 활용하여 세계 경제 변동과 정치적 불안정의 위협은 물론 다른 나라로부터의 잠재적 모방을 완화한다.
WT전략 치열한 경쟁과 정부 지원 의존의 약점을 해결하고, 비용 효율성 대책과 국제 시장으로의 다각화를 통해 세계 경제 변동과 정치적 불안정의 위협을 최소화한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세금 인센티브 및 보조금과 같은 디자인 산업에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시책을 개발하고 시행한다.
b) 디자인 교육 및 연구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켜 숙련된 디자이너의 더 큰 풀을 만든다.
c)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디자인 회사와 기술 및 제조 산업 간의 협업을 촉진한다.
d) 마케팅 및 광고 노력을 통해 디자인 서비스 및 제품 시장을 확대한다.
e) 중국 디자인 산업의 강점을 선보이고 국제적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국제 디자인 행사 및 전시회를 개최한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a) 디자인 교육, 연구 및 개발, 생산 및 사업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디자인 생태계를 조성한다.
b)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강력한 지적 재산 보호 시스템을 개발한다.
c) 정부 지원 연구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의 개발을 장려한다.
d) 지속 가능한 디자인, 건강 및 웰빙 디자인, 스마트 디자인과 같은 새로운 시장 부문의 개발을 통해 디자인 산업을 다양화한다.
e) 합작 및 무역 협정과 같은 국제 무역 및 투자 이니셔티브를 통해 중국 디자인 산업의 범위를 확장한다.

 

덴마크

구분 덴마크
선정이유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진 덴마크는 디자인 교육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뿐만 아니라 디자인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강력한 디자인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덴마크는 디자인과 창의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노동력을 갖추었다. 유럽과 같은 주요 시장과의 근접성이 좋아 제품의 효율적인 유통과 배송을 가능하다. 디자인분야에 대한 투자와 혁신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으로부터 지원되고 있다. 덴마크의 강력한 디자인과 브랜드 유산은 디자인 분야의 선두주자로서의 명성을 더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덴마크는 3,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잘 발달된 소비자 시장을 가지고 있다. 국가가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실천에 집중하는 것은 환경적,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기여하는 반면, 전반적인 소비자 시장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지원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덴마크는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재생 에너지 및 녹색 기술과 같은 분야에서 강력한 관련 및 지원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다. 이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솔루션의 개발을 지원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덴마크의 디자인 산업은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며, 기업들은 제품 디자인과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경쟁하고 있다. 이는 치열한 경쟁과 차별화에 대한 강한 강조로 이어진다. 덴마크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1,000억 DKK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 역할 덴마크 정부는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수출을 촉진하며, 기업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산업에서 지원적인 역할을 한다. 정부는 또한 경제 성장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덴마크 디자인 산업은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디자인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명성이 높다. 산업은 숙련된 노동력, 잘 발달된 소비 시장, 그리고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수출 촉진 그리고 세금 인센티브를 통해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가지고 있다. 업계는 제품 디자인과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경쟁하는 등 치열한 경쟁과 차별화가 특징이다. 덴마크 디자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긍정적이며, 환경 및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강점 Strengths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중점을 둔다
디자인 및 창의성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숙련된 인력
주요 시장과의 근접성, 효율적인 유통 및 배송
R&D 투자, 교육 및 홍보, 세제 혜택을 통한 정부 지원
디자인, 강력한 디자인 및 브랜드 유산의 선두주자로서의 높은 명성
잘 개발된 소비자 시장, 환경 및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
재생에너지 및 녹색기술 지원산업의 발전
차별화로 이어지는 치열한 경쟁
약점 Weaknesses 정부 지원에 대한 의존도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제한된 액세스
경쟁으로 인한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관행에 대한 집중 유지의 어려움
기회 Opportunities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지속가능성 및 윤리적 실천을 지원하기 위한 신기술 개발
지속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디자인 분야에 대한 투자와 혁신의 증가
위기 Threats 디자인 산업에서 다른 나라와의 경쟁
정부 정책 및 규정의 변경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 침체
비용 및 경쟁 압력으로 인한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관행에 대한 초점 유지에 대한 과제
SO전략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관행에 초점을 맞추면서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한다.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관행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혁신에 투자하십시오.
정부 지원을 활용하여 경쟁력과 디자인 선도업체로서의 명성을 높인다.
WO전략 정부 자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지원 출처를 다양화한다.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시장 변화의 위험을 줄인다.
ST전략 제품 디자인 및 지속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게 한다.
경쟁과 비용 압박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관행에 초점을 맞춘다.
WT전략 정부 정책 및 규정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한다.
경기 침체 시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적응한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새로운 글로벌 시장에 대한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 수출을 늘린다.
B.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디자인 관행을 지원하기 위해 디자이너, 기업 및 정부 간의 협업을 촉진한다.
C. 디자인 인력의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 교육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D.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위한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
E. 디자인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및 기타 재정 지원을 시행한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가. 덴마크를 국제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디자인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한다.
나. 지속가능성을 지원하고 디자인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한다.
다. 현장의 젊은 인재를 유치하고 양성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를 확대한다.
라. 지속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의 연구, 개발 및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정부, 산업 및 학계의 파트너십을 육성한다.
E. 덴마크 디자인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관행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을 장려한다.

 

한국

구분 한국
선정이유 급속한 경제 성장과 기술 발전에 중점을 둔 한국은 디자인 교육을 촉진하고 디자인 주도 사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뿐만 아니라 디자인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온 빠르게 성장하는 디자인 산업을 가지고 있다.
생산요소조건 factor Conditions 한국은 고도로 발달된 제조 분야를 가지고 있고, 혁신과 기술에 강한 집중력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 회사들에게 매력적인 장소이다. 한국 정부는 디자인 교육에 상당한 투자를 했고, 이것은 숙련된 디자이너들의 대규모 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한국의 디자인 산업은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한국의 소비자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1조 5천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가가 기술과 혁신에 집중하는 것은 최첨단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지원하고, 전반적인 소비자 시장은 디자인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강한 수요를 지원한다.
관련 및 지원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한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 분야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디자인 산업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한다. 혁신과 최첨단 디자인 솔루션에 대한 국가의 집중은 또한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의 개발을 주도한다.
전략구조 및 경쟁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국내 디자인 산업은 제품 디자인과 성능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경쟁하는 등 혁신과 기술에 대한 집중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과 차별화에 대한 강한 강조로 이어진다. 한국 디자인 산업의 규모는 2020년에 3조 파운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정부 역할 한국 정부는 경제 성장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디자인 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포함된다.
디자인산업 종합 평가 한국 디자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긍정적이다. 그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투자와 이니셔티브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그 나라는 고도로 발달된 제조 부문, 혁신과 기술에 대한 강한 집중, 그리고 숙련된 디자이너들의 큰 풀을 가지고 있다. 업계 추정 가치는 100억 달러 이상이며, 그 규모는 2020년까지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과 기술에 대한 관심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의 개발을 주도했다. 한국 정부는 경제 성장과 경쟁력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강점 Strengths 빠르게 성장하는 디자인 산업
혁신과 기술에 집중
숙련된 디자이너의 대규모 풀
성장하는 소비자 시장
투자 및 이니셔티브를 통한 정부 지원
약점 Weaknesses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의존도가 특정 분야에서 과포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음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디자인 관행에 대한 집중 부족
기회 Opportunities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녹색기술 등 디자인 관련 산업으로의 확대
기술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
위기 Threats 디자인 산업이 확립된 다른 나라와의 경쟁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의존은 업계의 급격한 변화와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특정 디자인 관련 시장에서 과포화 가능성
SO전략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주력
녹색기술 등 디자인 관련 산업으로 다각화
디자인 연구 및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경쟁 우위 확보
WO전략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를 우선시하는 대안적 디자인 관행 탐색
디자인 산업을 다양화하여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다
디자인과 녹색 기술 분야와 같은 다른 산업 간의 협업 촉진
ST전략 제품 디자인 및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경쟁 우위 확보
새로운 시장 및 미개척 시장으로 확장
정부 지원을 활용하여 산업을 성장시키고 경쟁력을 유지한다
WT전략 변화하는 시장 동향에 적응하기 위해 기술 부문의 변화 및 변화를 모니터링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디자인 관행을 제품에 통합하는 방법 모색
특정 시장에서 잠재적 과포화를 줄이기 위해 디자인 산업을 지속적으로 다변화한다.
단기(2년내) 전략과제 a. 종합적인 국가 디자인 전략을 개발한다: 한국 정부는 그 나라의 디자인 산업의 방향과 목표를 요약하는 종합적인 디자인 전략을 개발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부 기관, 디자인 조직 및 민간 부문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조정할 수 있다.
b. 디자인 교육 및 교육 기회 확대: 정부는 국가에서 숙련된 디자이너들의 풀을 늘리기 위해 디자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에 투자할 수 있다. 이것은 장학금을 제공하고, 디자인 학교를 설립하고, 디자인 견습생을 장려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c. 국제적인 협업 및 파트너십 촉진: 한국 디자인 산업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정부는 국제적인 협력과 파트너십을 장려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나라의 디자이너들과 디자인 회사들이 모이는 디자인 대회, 전시회, 그리고 무역 박람회를 설립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d. 업계에서 디자인 주도 혁신을 장려한다: 정부는 기술, 제조, 건설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디자인 주도의 혁신을 장려할 수 있다. 이는 디자인 주도형 혁신 관행을 채택하는 기업에 자금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e. 한국 디자인을 세계적으로 홍보: 정부는 한국 디자인을 세계에 선보이는 디자인 센터, 전시회, 무역 박람회를 설립함으로써 한국 디자인을 세계적으로 홍보하는 데 투자할 수 있다.
중장기(~10년) 전략과제 1. 디자인 중심의 R&D 에코시스템 개발: 한국 정부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지원하는 디자인 중심의 연구 개발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이는 디자인 연구소, 디자인 인큐베이터, 디자인 액셀러레이터에 투자함으로써 가능하다.
2. 디자인 기업가 정신 육성: 정부는 자금 지원, 멘토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디자인이 주도하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이것은 그 나라에서 번창하는 디자인 기업가 정신 생태계를 만드는 것을 도울 수 있다.
3. 공공 부문에서 디자인 사고를 장려한다: 정부는 디자인 사고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 디자인 혁신 센터를 설치함으로써 공공 부문의 디자인 사고를 장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공 서비스 및 인프라를 개선하고 디자인에 대한 보다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만들 수 있다.
4. 디자인에 중점을 둔 인프라 개발: 정부는 디자인 문화를 촉진하고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공원, 디자인 박물관, 디자인 센터와 같은 디자인 중심의 기반 시설을 개발하는 데 투자할 수 있다.
5. 한국 디자인의 영역을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 정부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 디자인 전시회, 전시회, 디자인 센터를 설립함으로써 한국 디자인의 범위를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이는 한국 디자인의 글로벌 가시성을 높이고 한국 디자이너와 디자인 회사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 덴마크 정부의 "혁신을 위한 디자인" 프로그램은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디자인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이 프로그램은 디자인 주도형 혁신 관행을 채택하는 기업에 자금과 지원을 제공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덴마크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2023.2.6. 윤성원 +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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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디자인산업의 성장에 있어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 7개 국가를 알려줘
    (아쉽게도 답에 한국은 나오지 않았지만, 한국과 비교하기 위한 자료를 만들려는 목적이기에 한국을 포함시켰습니다.)
2. 마이클포터의 국가 경쟁력 비교 모델인 다이아몬드모델을 이용해 (국가명)의 디자인산업 경쟁력을 분석하려고 해.
    생산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분야, 전략 및 경쟁 네가지 측면에서 디자인산업의 특징을 설명해줘.
3. 위의 내용을 토대로 SWOT과 SO, WO, ST, WT 전략을 만들어줘.
4.  (국가명)의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요인과 현황을 고려했을때 2년내 실현해야 할 단기과제 5개, 10년을 목표로 해야 할 중장기 과제 5개를 만들어줘. 그리고 참고할만한 성공사례가 있다면 제시해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OMeomZ-dsEe9U9J6yjnURA8niR92DohoNJwAQo6aFI/edit?fbclid=IwAR1ni5nuNLBsfmdiXpjZlsnIfwMGNFqyBJI_4YBoPR_67X-lnVJ3DCQrxP0#gid=0 

 

세계 주요국 디자인산업 경쟁력 비교, 정부의 역할

시트1 구분,미국,영국,일본,독일,중국,덴마크,한국 선정이유,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디자인 회사들뿐 아니라 최첨단 디자인으로 유명한 수많은 작은 회사들의 본거지다. 정부는 연구개발비 지

docs.google.com

 

이미지 : DAL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