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성공사례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 감천문화마을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보고서

SERVICE DESIGN 2018. 7. 27. 13:47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CREATING SHARED VALUE BY SERVICE DESIGN

 

 

감천문화마을, 그 곳에서 만들어낸 공유가치의 기록.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서비스디자인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디자인을 통한 혁신사례를 만들고자 서비스디자인혁신 선행사업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례들을 연구하고 창출하였습니다.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란, 경제/사회적 조건을 개선시키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이나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디자이너를 위해 집필되었습니다.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산업사회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원칙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감천문화마을에서 함께 한 프로젝트를 통해 그 과정을 자세히 제시하여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발행월 : 2018. 7

발행처 :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실 (문의 : anna@kidp.or.kr / 031-780-2263)

기획, 편집디자인 : 이음파트너스

 

* 본 보고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사업 및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전재할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을 대외적으로 발표할 때에는 반드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연구개발사업의 결과임을 밝혀야 합니다.

 

 

< Contents >

 

 

01 I N T R O

  01 OVERVIEW 서비스디자인으로 공유가치를 창출하다                      08

  02 HOW TO USE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이란          10

 

02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적용가이드

  01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의 원칙                                   14

  02 프레임워크                                                         16

  03 세부프로세스                                                       18

           1. DISCOVER 발견하기

           2. DEFINE 정의하기

           3. DEVELOP 발전하기

           4. DELIVER 전달하기

 

03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사례 「감천문화마을」

  01 DISCOVER 발견하기                                                   52

    현황조사분석 Desk Research                                           54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조사분석 Field Research                          69

  02 DEFINE 정의하기                                                     84

    니즈분석 Needs Analysis                                              84

    이슈 도출 Issue Deduction                                            88      

    전략목표 설정 Strategy Goals                                         93

  03 DEVELOP 발전하기                                                    102

    컨셉 도출 Concept Generation                                         102

    아이디어 도출 deation                                                104

    아이디어 평가 Idea Assessment                                        110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Service Prototyping                              115

  04 DELIVER전달하기                                                     128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128

    적용 및 관리 Service Launching & Monitoring                          150

 

 

* 출처 및 보고서 내려받기 : designdb.com 

         http://www.designdb.com/?menuno=790&bbsno=30019&siteno=15&act=view&ztag=rO0ABXQAND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MiPjwvY2FsbD4%3D

 

전략보고서 > 디자인DB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CREATING SHARED VALUE  BY SERVICE DESIGN 감천문화마을, 그 곳에서 만들어낸 공유가치의 기록.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서비스디자인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디자인을 통한 혁신사례를 만들고자 ‘서비스디자인혁신 선행사업’ 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례들을 연구하고 창출하였습니다.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란, 경제/사회적 조건을 개선시키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

www.designd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