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챗GPT, 한국 디자인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게 돕는 정부 정책을 제안해줘

SERVICE DESIGN 2023. 3. 3. 11:16

사진 : https://www.pexels.com   Andrea Piacquadio

 

챗GPT 활용 연습 중입니다.
챗GPT에 한국 디자인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게 돕는 정부 정책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일부 수정하여 게시합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학습의 과정으로서 한국디자인진흥원이나 산업부의 의견과 무관함을 밝힙니다.

 

1. 글로벌 디자인 허브 구축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디자인 허브를 설립하여 한국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며 국제 디자이너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고, 한국 디자인 제품을 전세계에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역할의 플랫폼을 만듦

목적 : 세계 주요 도시의 디자인 허브를 통해 국내 디자인 산업의 세계화 육성 지원

현황 및 문제점
국내 디자인 산업은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해외 노출이 부족하여 한국 디자이너가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어려움을 겪음
국내 시장은 경쟁이 치열해 신진 디자이너가 입지를 다지기 어려운 상황

추진 내용
한국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고, 해외 디자이너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함
한국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해외 디자이너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 수행
한국 디자인 제품을 각국에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조성하여 국내 디자인 산업 육성과 글로벌 디자인 산업 성장에 기여
한국 디자인 제품을 전 세계에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역할 수행
한국 정부는 이들 허브에 자금, 기술 지원,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자원을 제공함

추진 방법
정부, 디자인 협회 및 기타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세계 주요 도시에 디자인 허브 구축
허브 설립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허브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술 지원 제공
허브는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현지 팀이 운영하며, 현지 디자인 업계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

* 관련사업 (2011년 인력양성사업이 노동부로 이관되며 해외관련 사업이 축소, 사라짐)
해외한인디자이너네트워크(2016~2019) 사업종료


2. 디자인수출 지원 시스템 구축

국제 무역과 관련된 마케팅, 물류, 법률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디자인수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한국 디자인 제품이 해외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 해외 소비자 니즈와 선호도에 맞는 제품을 개발, 생산케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임

목적 : 디자인 기업에 국제 무역과 관련된 마케팅, 물류, 법률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수출 지원 체계를 구축해 국제 시장에서 한국 디자인 제품의 경쟁력과 수익성 제고

현황 및 문제점
국내 디자인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으나, 해외 시장 진출 확대에 있어서는 여전히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함
디자인 기업이 제품을 해외 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자원과 지원이 부족
많은 한국 디자인 제품이 해외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함
디자인 기업은 마케팅, 물류, 법률 문제 등 국제 무역의 복잡성을 헤쳐나갈 수 있는 자원, 지식, 경험 부족

추진 내용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디자인 기업에 다양한 해외 시장의 요구 사항과 규정 및 국제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에 대한 정보 제공
배송, 통관, 창고를 포함한 물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해 디자인 기업이 제품을 해외 시장에 적시에 효율적으로 배송할 수 있도록 함
디자인 기업이 해외 시장의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법률 지원을 제공해 기업은 비즈니스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법적 문제와 잠재적인 벌금을 피함
정부에서 한국 디자인 제품의 잠재적 해외 시장 파악을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기업은 시장별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개발

추진 방법
디자인 기업이 정보, 리소스 및 지원에 액세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개발
산업 협회 및 디자인 기관과 협력해 수출 지원 제도를 홍보하고 디자인 기업의 참여 독려


3. 해외진출 희망 디자인 기업 지원

디자인 기업에 보조금, 대출 또는 세금 인센티브의 형태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해 마케팅,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제품의 품질 향상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짐

목적 : 해외 사업 확장을 원하는 국내 디자인 기업에 대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

현황 및 문제점
세계적으로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디자인 기업은 자원과 지원 부족으로 해외시장 진출 및 경쟁에 어려움
중소 디자인 기업들이 연구개발과 사업 확장에 있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제품 품질과 경쟁력에 영향을 미침
국내 디자인 산업의 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대책 마련 필요

추진 내용
디자인 기업이 해외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제공
R&D, 마케팅, 인력, 해외시장 진출 등의 분야에서 디자인 기업에 대해 보조금, 대출 또는 세금 인센티브의 형태로 재정적 지원 제공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 : 디자인 기업의 경영 및 시장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교육, 멘토링 등 비금융 지원을 제공
수출 촉진 프로그램 : 디자인기업이 국제 전시회, 박람회, 행사 등에 참가해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 잠재 고객 및 파트너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

추진 방법
디자인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전용 펀드를 조성해 정책 실행
기업은 투명하고 공정한 신청 절차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실적, 사업 계획, 성장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적격성을 평가받게 됨
디자인 협회 및 단체와 협력,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대상별 지원을 제공
국제 디자인 네트워크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노출 및 시장 정보 제공


4. 디자인 기업간 글로벌 협업 촉진

한국 디자이너와 국제 디자인 회사, 대학, 연구소 간의 협업 촉진을 통해 지식 교류, 문화 간 학습, 혁신적 제품 개발의 기회를 창출

목적 :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인 기업, 대학, 연구기관 간의 협업을 촉진해 지식 교류와 문화 간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한국 디자인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

현황 및 과제
국내 디자인 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과 혁신을 보여 왔지만, 국내 디자이너와 다른 국가 디자이너 간의 국제 협업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
국내 디자이너들은 해외 파트너를 찾고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문화 간 학습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의 잠재력에 제한

추진 내용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인 기업, 대학, 연구기관 간의 국제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마련
해외 파트너와의 협업에 관심이 있는 디자이너 및 디자인기업에 교류 프로그램, 공동 연구 프로젝트 및 기타 형태의 협업을 지원
한국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이너를 한자리에 모을 수 있는 네트워킹 행사, 컨퍼런스, 세미나 개최

추진 방법
해외 파트너와 협업하고자 하는 한국 디자이너 및 디자인 기업에 재정적 지원을 위한 전용 기금 조성
지정된 정부 기관 또는 독립 기관에서 관리
국내 디자이너는 투명하고 공정한 신청 절차를 통해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실적, 사업 계획, 성장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적격성 평가
정부는 해외 파트너와 협력하여 잠재적 협력자를 발굴하고 교류와 협업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음


5. 디자인기업의 국제 전시 참가 지원

국내 디자인 기업의 국제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여, 기업들이 직접 제품을 선보이고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하며 국제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이미지와 평판을 제고하여 향후 더 많은 국제 투자와 파트너십을 유치

목적 : 국내 디자인 기업이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여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잠재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

현황 및 문제점
국내 디자인 기업들은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제품을 전 세계에 홍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국제 전시회에서 제품을 선보이고 잠재 고객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은 국내 디자인 기업이 직면한 중요한 문제

추진 내용
국내 디자인 기업이 국제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재정적, 물류적 지원 제공
전시 참가비, 부스 제작, 마케팅 비용, 대표단 출장비 등이 포함- 국내 디자인 기업은 국내 시장에서의 검증된 성공 실적, 글로벌 진출에 대한 명확한 계획, 국제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함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이너 간의 지식과 아이디어 교류를 촉진하여 글로벌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

추진 방법
정부는 국내 디자인 기업의 국제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를 위한 지원을 위해 전용 펀드를 조성해 정책을 시행
기금은 지정된 정부 기관 또는 독립 기관에서 관리
국내 디자인 기업은 투명하고 공정한 신청 절차를 통해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실적, 사업 계획, 성장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적격성 평가
정부는 국제 전시회 주최자와 협력하여 한국관 구성, 홍보 이벤트 등 국내 디자인 기업을 위한 추가 지원을 제공


6. (인력) 차세대 디자인 인재육성

디자인산업의 인적 자원의 역량 강화로 미래 디자인산업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국내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교육체계 개선으로 디자인 인재의 질적 개선에 기여

목적 : 디자인 분야의 인재 양성과 진로 지원을 통해, 디자인산업의 인적 자원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디자인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함

현황 및 문제점
디자인산업은 창의적 인력을 필요로 하며, 디자인전공자 배출이 많음에도 현장에서는 창의적 역량의 디자이너 부족으로 인한 애로 호소가 지속됨
디자인 분야에 대한 국내 교육체계 미흡,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디자인 분야 인재 양성 및 진로 지원이 필요

추진내용
청소년 해외디자인 캠프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제공
대학생 국제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및 상금 지원
디자인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국내 대학교육과정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
해외 디자인 교류 프로그램 제공
디자인 분야 해외 직무교육 및 인턴십 제공

추진 방법
해외 디자인교육기관과 협력을 통한 청소년 디자인 캠프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제공
대학생 대상 국제 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상금을 지원
디자인 분야 전문 해외 교수진을 유치하고 대학교육과정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디자인 분야 인재 양성
해외대학과 교류 프로그램 운영으로 디자인 분야 전문 지식 및 경험 공유
해외대학과 협업을 조건으로 정부 디자인R&D 사업 운영, 학계 지식 교류 유도
해외디자인 기업과 협력, 직무교육 및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실무 경험 기회 제공

* 관련사업 (2011년 인력양성사업이 노동부로 이관되며 해외관련 사업이 축소, 사라짐)
차세대디자인리더(2004~2012) 사업종료
해외디자인워크숍(2005~2015) 사업종료
해외한인디자이너네트워크(2016~2019) 사업종료


7. (인력) 미취업 디자이너 해외진출 지원

마케팅,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관리 등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필요한 기술에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과, 미취업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인 회사를 연결해주는 취업 알선 프로그램을 마련

목적 :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일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국내 미취업 디자이너에게 교육 프로그램과 취업 알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 업계의 실업 문제를 해결하고 디자이너의 전문성 개발 지원

현황 및 문제점
국내에는 상당수의 미취업 디자이너가 존재하며, 이들 중 상당수는 국내 시장에서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국내 시장에서의 일자리 부족과 경쟁으로 인해 디자이너는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발휘하기 어려움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한국의 많은 디자이너가 쉽게 구할 수 없거나 접근하기 어려움

추진 내용
디자이너의 기술과 경험을 국제 디자인 회사의 요구와 일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미취업 디자이너에게 마케팅,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관리 등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필요한 기술에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 등 마련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디자이너의 경쟁력을 강화

추진 방법
한국 정부는 디자인 학교, 대학 및 산업 협회와 협력해 국제 디자인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
교육 프로그램은 온라인 또는 대면으로 제공하며, 미취업 디자이너가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
국제 디자인 회사와 협력하여 일자리 기회를 파악하고 취업 알선 프로그램을 구축


8. (인력) 실무 디자이너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목적 : 디자인 인재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도구를 교육하고 갖출 수 있는 틀을 만듦으로써 국내의 숙련된 디자인 전문가 개발을 지원함

현황 및 문제점
한국 디자인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며 혁신적인 디자인 제품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나
숙련된 디자이너의 부족은 한국 디자인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있어 중요한 걸림돌로 작용
국내 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추진내용
디자인 이론, 디자인 씽킹, 3D 모델링, CAD, 애니메이션 등의 실기 교육 등 국내 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종합적인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 개발
해외 산학 파트너십, 인턴십, 디자인 기업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구축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창출
해외 연결 디자인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여 국내의 젊은 디자이너와 디자이너 지망생에게 지도와 지원을 제공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업계 이벤트, 컨퍼런스, 세미나를 개최하여 국내 디자인 전문가들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
디자인 전문가들이 국제 디자인 공모전 및 전시회에 참가하도록 장려하여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사회에서 디자인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국내 디자인 전문직의 위상을 높임

추진 방법
디자인 학교, 디자인 기업이 협력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
관련 해외 정부 기관과 협력, 디자인 인재 생태계 발전을 위한 자금 및 지원 확보
온라인 플랫폼, 디자인 공모전 및 이벤트로 네트워킹 및 멘토링 기회 촉진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민간 부문 투자 장려(기업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9. (인력) 은퇴 디자이너 지원 프로그램

해외 디자인대학 및 기업에 근무경력을 가진 은퇴 디자이너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국내 차세대 디자이너와 공유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디자인 커뮤니티에 귀중한 인사이트와 관점을 제공

목적 : 해외 주요기업의 은퇴 디자이너 전문성을 활용해 젊은 디자이너의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은퇴 디자이너와 신진 디자이너 간의 지식 교류를 촉진, 국내 디자인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

현황 및 문제점
국내 디자인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젊은 세대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고 멘토링 할 수 있는 숙련된 디자이너가 부족한 상황에 직면
디자이너 지망생들이 멘토링과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혁신하고 창조하는 데 한계가 있음
은퇴한 디자이너는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귀중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이들을 신진 디자이너와 연결해주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이 없음

추진 내용
해외디자인대학 및 기타 해외디자인기업에서 은퇴 디자이너와 신진 디자이너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구축
멘토링 프로그램 및 강연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은퇴 디자이너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은퇴한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은퇴한 디자이너가 국제 컨퍼런스 및 심포지엄에 연사 또는 패널로 참석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제공

추진 방법
정부와 디자인 학교 또는 단체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행
- 정부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금 지원
- 디자인기업 또는 단체는 은퇴 디자이너를 모집해 신진 디자이너와 매칭하는 역할 담당


10. 해외진출 기업 대상 디자인 외국어 교육 지원

디자인 기업이 해외 바이어, 유통업체 및 파트너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번역 서비스, 언어 교육, 문화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이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해 비즈니스 기회를 늘리고, 해외 바이어, 유통업체, 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며, 한국 디자인 산업의 글로벌 입지 강화

목적 : 국내 디자인 기업이 해외 파트너 및 바이어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언어 지원 및 문화 적응 서비스를 제공

현황 및 문제점
한국 디자인 제품의 높은 품질과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국 디자인 기업이 언어 장벽으로 인해 해외 바이어, 유통업체 및 파트너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관계 구축 및 유지가 어려우며, 비즈니스 기회를 놓치고 시장 확대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음

추진 내용
번역 서비스, 언어 교육, 문화 교육 지원 등 형태로 언어 지원 제공
번역 서비스에는 비즈니스 문서, 마케팅 자료, 외국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서면 및 구두 번역 포함
언어 교육에는 디자이너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국제 비즈니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의 숙련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포함
문화 교육에는 전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차이와 해외 파트너의 관습 및 비즈니스 관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침과 지원 포함

추진 방법
정부는 언어 서비스 제공업체, 교육기관, 산업 협회 등과 협력하여 국내 디자인 기업에게 언어 지원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공
기업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언어 지원 센터 또는 핫라인 설치
한국 디자이너가 해외 파트너의 요구와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의 문화 정보와 비즈니스 모범 사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11. 국가 브랜드 대표 제품 개발

한국 디자인 제품의 품질, 혁신성,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강조하는 국가 브랜드를 개발. 한국 디자인 제품을 차별화하고 해외에서 강력한 시장 입지 구축

목적 : 국가 브랜드를 개발하여 한국 디자인 상품의 품질, 혁신성, 문화적 정체성을 강조하는 고유한 국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한국 디자인 제품의 고유한 특징을 강조하고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디자인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임

현황 및 문제점
한국 디자인 산업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디자인 제품은 품질과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음
하지만, 다른 나라의 디자인 제품과 차별화하고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
한국 디자인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국가 브랜드의 부재는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

추진 내용
한국 디자인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 수립
로고, 시각 디자인, 메시지 등을 포함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체계 개발
주요 글로벌 시장 및 국제 디자인 행사에서 한국 디자인 산업의 국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

추진 방법
디자인 협회, 디자인 기업, 브랜딩 전문가와 협력해 한국 디자인 제품의 국가 브랜드 개발
디자인 기업이 국제 전시회, 워크숍, 세미나에 참가해 작품을 선보이고 국가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도록 자금 지원
무역 단체와 협력하여 한국 디자이너가 글로벌 시장에 제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

* 관련사업 : 글로벌생활명품사업과 목적 유사


12. 국제 디자인 공모전 개발 운영

목적 : 한국 디자이너들의 재능과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디자인의 글로벌 인지도와 경쟁력 제고

현황 및 문제점
한국 디자인, 한국의 디자이너는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음. 한국 디자이너들이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국제 디자인 공모 프로그램과 같은 플랫폼 필요

추진내용
세계 디자이너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
안전디자인, 통합/통일디자인, 고령자를 위한 디자인 등 한국이 이슈 선점 가능성 높은 분야를 개발해 초점을 맞춤
국내 디자이너들에게는 국제 디자인 행사 및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자금과 자원을 포함한 지원을 제공함

추진 방법
국제 디자인 단체 및 행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행
공모전은 전 세계 디자이너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글로벌 마케팅 및 홍보를 진행하며, 주목할만한 세계 스타 디자이너가 참여한 전문 심사위원단이 평가
한국 디자인의 글로벌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이고, 한국 우수디자인기업 및 제품서비스를 홍보, 국제시장에서 한국 디자이너와 디자인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유도


* 관련사업 : 우수디자인상품선정 국제화와 추구하는 목적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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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한국 디자인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게 돕는 정부 정책을 제안해줘.
시급성과 파급성을 고려해서 12개의 과제를 제시해줘
2. 각 과제별로 제목, 목적, 현황 및 문제점, 추진내용, 추진방법을 제시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