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강의계획안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수업(윤성원)

2017. 2. 4. 12:44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이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수업
2017학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시간 3.0 학점 3.0


1. 교과목 개요 Course Description

서비스디자인이 무엇인가 궁금하신가요?
왜 서비스디자인에 주목해야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으시나요?
타 분야의 누군가에게 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을 설득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가요?
앞으로 디자인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궁금하신가요?

이 수업은
1. 왜 지금, 서비스디자인에 주목해야 하는가?
2. 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가?
3. 서비스디자인은 어떻게 하는가?
4.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앞으로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 그 이유를 찾아봅니다.
세상 변화에 따라 디자인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는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소개합니다.


2. 강의방식 Course Format

강의 Lecture 50 % 
발표/토론 Discussion/Presentation 10 %
실험/실습 Experiment/Practicum 40 %
- 강의 진행 방식 설명 (explanation of course format): 
이번 학기 서비스디자인 수업은 '전통시장 살리기'라는 테마로 그룹 프로젝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수업시간 이외에 추가로 상당한 그룹 작업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서비스디자인이 부상하고 있는 배경, 서비스디자인의 기본 개념, 주요 사례, 동향 등을 살펴보고
그룹 프로젝트 실행을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4.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발표 Presentation 20 %
프로젝트 Projects 30 %
과제물 Assignments 20 %
참여도 Participation 30 %
* 그룹 프로젝트 수행 시 팀원평가(PEER EVALUATION)이 평가항목에 포함됨. Evaluation of group projects may include peer evaluations.
- 평가방식 설명 (explanation of evaluation system):
* 개인 과제 + 그룹 프로젝트(기말에 그룹 프로젝트 결과 발표가 있을 수 있음)
* 개인 과제는 해외자료(별도 지정 예정) 번역 또는 사례조사 중 선택 가능
* 제출되는 내용은 온라인에 공유할 예정임


5. 주교재 Required Materials

세상을 다시 디자인하는 서비스디자인. 윤성원. 2017. http://servicedesign.tistory.com/62


6. 부교재 Supplementary Materials

서비스디자인, 서비스산업을 다시 디자인하다. 윤성원. 2016. http://www.slideshare.net/usableweb/20167-pdf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적용 패키지 모델. 한국디자인진흥원. 2015. http://cafe.naver.com/usable/4110
국민디자인단 매뉴얼. 한국디자인진흥원. 2017. http://www.slideshare.net/sdnight/2017-71446301


7. 참고문헌 Optional Additional Readings

주로 활용한 교재 및 보고서
공공정책, 책상에서 현장으로 (한국디자인진흥원, 2014)
국민디자인단 운영매뉴얼, (한국디자인진흥원, 2016)
공공서비스디자인 툴킷, (한국디자인진흥원, 2015)
보고서 등 기타 참고 자료
서비스디자인 동향과 정책방향, 윤성원 등, 2010. 한국디자인진흥원
국내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과 정책과제, 성열용 등, 2015, 산업연구원
서비스를 디자인하라(특집 기사), 윤성원 등, 2010.10, 월간디자인
논문
수요자 중심 공공정책을 위한 공공서비스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윤성원, 2015, 국민대학교
서비스디자인 교육 동향에 관한 연구, 최영현, 김남형, 이순인 2010,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지
단행본
디자인 너머, 윤성원 등, 2012, 두성북스
디자인에 집중하라, 팀 브라운, 2010
커뮤니티 디자인, 야마자키 료, 2012
서비스디자인교과서, 마르크 스틱도른, 2012
참고 웹사이트
USABLE http://www.usable.co.kr
쓸만한 웹 네이커 카페 http://cafe.naver.com/usable
국민디자인단 카페 http://cafe.naver.com/govservicedesign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http://www.service-design-network.org


8. 강의내용 Lecture Contents

제 1 주
- 강의 소개, 서비스디자인 정보 얻기
- 디자인의 본원적 역활, 확장되고 있는 디자인 역할
-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생각해보기

제 2 주
- 기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디자인 주도의 산업 융합)
- 디자인에 새로운 역할이 주어지는 이유
- 연구주제 정하기

제 3 주
- 서비스디자인 사례
- 제조서비스화와 서비스디자인
- 발표 : 사례 조사

제 4 주
- 서비스 혁신 방법으로서의 서비스디자인
- UX, 경영컨설팅 등 유사 분야와의 비교
- 실습 : 기획서 작성하기

제 5 주
- 서비스디자인 관련 용어- 서비스디자인 방법론(고객여정맵, 서비스 블루프린트)

제 6 주
- 제조산업, 서비스산업, 공공부분의 서비스디자인 역할
- 공공서비스에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 새로운 디자인은 공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사례

제 7 주
-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 실습 : 고객여정맵 만들기

제 8 주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툴킷
- 서비스디자인 사례

제 9 주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과 관련 사례
-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 실습 : 이해관계자맵 만들기 게임

제 10 주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과 관련 사례
-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 실습 : 서비스 시나리오 쓰기

제 11 주
- 서비스디자인은 누가 하는가?(서비스디자인 역량모델)

제 12 주
- 서비스디자인 동향
- 디자인산업과 서비스디자인의 과제

제 13 주 외부 인사 초청 강연

제 14 주 - 그룹 프로젝트 진행 결과 발표

제 15 주 - 학기 중 느낀 점 토론 : 서비스디자인을 말하다 (종강)



--------------------------

문의 : 윤성원  010-3123-3623   design@naver.com

 
아래 내용은 그간 동일한 수업 후 평가 결과에서 주목할만한 의견(장점만)을 제 마음대로 꼽은 것입니다. 

[좋았던 점]

디자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본 강의를 통해 디자인이 스타일링 영역 뿐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여야 한다는 의식이 향상되었습니다. 

지식습득에 향상이 있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이라는 분야에 대한 개념부터 이해, 적용까지 알게되었고, 앞으로의 저의 학업이나 비전과 맞물려 더 깊이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전에 잘 알지 못했던 분야였으므로, 수업 전/후의 지식이 향상은 상당한 폭으로 차이가 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풍부한 자료와 교수님의 명쾌한 강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서비스디자인은 이것이다라고 정의하지 않고, 수 많은 사례와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해 설명을 통해 각자 스스로 정의를 내릴 수 있게 된게 굉장히 큰 배움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모든 측면에서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과 서비스 디자인의 관점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사회적 이슈들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직접 고민해 보며, 서비스 본질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해 볼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토대로 말씀해주시고, 앞으로 디자이너로써 나아가야할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마지막에 던져주시는 질문으로 인해 한번 더 생각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교수 자료 역시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이 부상하고 있는 배경과,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고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헷갈렸던 서비스 디자인의 분야가 명확해지는 순간 큰 기쁨과 뿌듯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주제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과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주셨는데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론과 실무의 적절한 밸런스를 주며 실제 프로젝트의 풍부한 사례와 자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학습자들에게 서비스디자인을 쉽게 이해하고 고민하며 결과물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의 접근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막연히 내 분야라서 필요해, 혹은 중요해라기보다는- 진짜 이 사회에서 서비스디자인이 ‘왜 필요한가‘, ‘왜 중요한가‘를 치열하게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나눠주셔서 호소력 짙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몰입과 집중도 잘 되었던 수업이다.

현업의 프로젝트에서 소비자 관점에서의 아이디어와 주제를 던져 좋은 결과로 연결되기도 하였고, 디자인업무에 대한 시각 자체를 다르게 볼 수 있었다.

꼭 서비스 디자인이 아니라더라도 연관된 다양한 학문을 총체적으로 경험한 느낌이다. 넓고 깊게 디자인을 이해하게 된 것 같아 만족스럽다.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던 점, 디자이너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분을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 유익했습니다.

전공분야가 아니기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서비스디자인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어떤 디자인 분야에서도 서비스디자인이 접목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직에 몸담고 계서서 그런지, 끊임없이 자가발전하고, 업데이트하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