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6회 정책&지식 포럼 '공공서비스와 디자인' 발표자료
2017. 12. 4. 09:15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이란?
제896회 정책&지식 포럼 '공공서비스와 디자인'에 참석했었습니다.
이미 이 웹사이트에 공개했던 내용을 토대로 발표했습니다.
당시 자료를 공유합니다.
- 일시 : 2017년 11월 28일(화) 11:30-13:00
- 장소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203호
- 주제 : 공공서비스와 디자인
- 주관 : 전영한(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 사회 : 임도빈(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 발제 : 윤성원(한국디자인진흥원 공공서비스디자인팀장)
- 토론 : 김성우(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
이수영(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 정책&지식포럼은 정책에 대한 지식의 창출·공론화·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의 사업입니다.
※ 한국정책지식센터(www.know.or.kr, 02-880-6982)
행정학의 전문가분들이 각층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900여회에 이를만큼 많은 공부를 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것이 가능하게 예산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특별히 부러웠습니다.
토론 시간에 나왔던 질문들을 공유합니다.
정책의 영역에 디자인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이를 필수 고려사항으로서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실행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1. (구체성, 성과)
공공서비스디자인, 국민디자인단이 수요자 중심 관점을 실현하는 방법이라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활용하며 그 방법을 활용한 결과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소개해달라.
-> 퍼소나, 고객여정맵, 서비스블루프린트 등 수요자의 경험 가치를 시각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이를 통해 문제 발견, 개선점을 도출함.
국민디자인단은 아직 시작 단계나 다름 없어서 두드러지는 성과를 보일만한 것이 많지 않음. 그럼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것은 두 가지임.
첫째, 참여한 공무원들의 인식 변화. (정책 실패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실제 수요자를 만나며 확인함. 수요자 중심 정책을 만드는 새롭고 체계적인 방법이 있다는 점을 알게 됨)
둘째, 참여한 정책 수요자들의 인식 변화 (공무원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공감하게 됨)
2. (서비스디자인. 디자인 역할 확대에 대한 과한 해석?)
정책과정에서 기획 단계에 디자인의 활용이라는 것은 디자인에 대한 과잉 개념이 아닌가?
에너지고지서, 건강검진표 등 디자인으로 성과를 냈다는 것은 이해.
서비스 프로세스와 정책을 만든다는 것은 아직 이해 안 됨.
-> 에너지고지서 등 시각디자인 결과로 나타난 것을 서비스디자인 사례로 소개하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 디자인 비전문가에게 서비스디자인의 효용 가치가 눈에 보이는 것 뿐이라는 편향을 주기 때문임
3. (정성조사의 유용성)
국민디자인단에 소수의 수요자가 참여하는 것이 정책대상의 잠재 욕구를 발견하는 데 충분한가?
보편적 사용자에게 적용해야 하는 정책의 경우 소수의 수요자를 조사하는 방법이 적합한가? 일반화 가능성이 있는가?
몇 명을 조사해야 하는가?
-> 정성조사의 가치와 유용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 논리 개발 필요.
기획 단계에서 문제를 발견하고자 할 때, 사용자의 잠재 니즈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정성조사가 의미를 가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데는 정량 조사가 상대적으로 유용.
4. (디자인 효과 기대 영역은 별도로 있지 않은가?)
모든 정책에 대해 적용하는 것보다 디자인방법을 통해 효과를 낼 수 있는 영역(생활 접점의 편의성 개선에 대한 부분 등)이 제한적으로 있을 것 같음.
-> 디자인을 통해 더욱 쉽게 효과를 낼 수 있는 영역이나 주제가 있을 수 있음.
그러나 일자리 창출, 고령자 대응, 커뮤니티 재건, 보건의료 정책 개발 등.. 이미 공공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개발 사례가 있으니 이를 널리 소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음.
그러나 일자리 창출, 고령자 대응, 커뮤니티 재건, 보건의료 정책 개발 등.. 이미 공공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개발 사례가 있으니 이를 널리 소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음.
5. (홍보부족)
국민디자인단 오늘 처음 들어봄.
-> 행정학 전문가들에게도 알려지지 않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다양한 정책 이해관계자에게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정책지식포럼 발제문_공공서비스와 디자인의 만남_윤성원.pdf
정책지식포럼 발제문_공공서비스와 디자인의 만남_발표자료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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