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테크니코 디 밀라노(Politecnico di Milano)의 Innove, 2024년 학생 서비스디자인챌린지 우승

2024. 8. 26. 01:59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GOLD winning team Innove from Politecnico di Milano


폴리테크니코 디 밀라노(Politecnico di Milano)의 학생 디자인 팀 Innove, 
2024년 학생 서비스디자인챌린지에서 우승을 거두다.

Student design team Innove (Politecnico di Milano) wins Student Service Design Challenge 2024
잉게 카이저 Inge Keizer
서비스디자인칼리지 @ Service Design College | Designpact | 디자인 역량 구축
2024년 7월 9일
* 이 글은 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 게재한 것임을 알립니다.


세계 각국의 디자인 아카데미 및 대학에서 온 학생 디자인 팀들은 지난 5개월 동안 디자인 연구, 아이디어 도출 및 프로토타이핑에 투자하여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디자인하고자 노력했다. 올해 대회의 심사위원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교(Politecnico di Milano)의 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인 4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팀, Innove를 올해 대회의 GOLD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들의 ‘Refilme’ 서비스는 스킨케어와 지속 가능성을 포괄적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학생 서비스디자인 챌린지(Student Service Design Challenge)의 5주년을 맞이하여 전 세계에서 학생들이 참가했다. 인도, 홍콩, 멕시코, 호주, 캐나다, 미국 그리고 다수의 유럽 국가에서 150개 이상의 학생 팀, 약 800명의 학생들이 이번 챌린지에 응답하여 지속 가능한 서비스 솔루션을 디자인했다.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들은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솔루션을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 솔루션들은 여성 생식기 폭력, 만성 질환 치료, 열적 쾌적성, 그리고 대기 전력 소비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으며, 심사 기준인 사람 중심, 사회 지향적, 순환 및 지속 가능성, 기술 기반, 비즈니스 타당성 및 경험 기반 등 여러 측면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심사위원단은 사람 중심(서비스) 디자인, AI, 환경 및 순환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 주도 혁신 등 챌린지 주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하고 가르치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심사위원단은 결승에 진출한 모든 작품을 철저히 평가했다.

Anna Meroni, 밀라노 폴리테크니코의 서비스 및 전략 디자인 전임 교수
Suhaib Aslam, 필립스의 데이터 & AI 혁신 디자이너
Katalin Doczi-Nagy, 라에르달 메디컬의 서비스디자인 매니저
Ferran Miquel, ISDIN의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매니저
Karen Reeves, 인터 이케아의 서비스 리더
Adam Cutler, IBM의 명예 디자이너
Anna Ribera, ISDIN의 전략 디자인 리더
Shannon E. Thomas, 필립스의 글로벌 서비스 경험 디자인 책임자
심사위원장 Anna Meroni는 모든 팀을 대표하여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무엇보다도, 모든 팀이 보여준 엄청난 노력, 창의성, 그리고 헌신에 대해 인정하고 축하하고 싶습니다. 삶은 개인적, 직업적, 그리고 집단적으로 도전 과제의 연속입니다. 이러한 도전은 삶을 의미 있게 만들어 주며, 흥미롭고 피곤할 수 있지만 때로는 두렵기도 합니다. 여러분 모두는 단지 대회를 우승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의미 있는 여정에 나서기 위해 이 도전을 수락했습니다. 이 결정을 내린 것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모두 승자입니다. 무언가를 시도하고 두려움 없이 맞서 싸울 때 승리합니다. 여정 자체가 목표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계속 나아갈 때 승리합니다. 우리는 항상 실패에서 더 많이 배운다는 것을 이해할 때 승리합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모험에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끈기 있게 일을 마무리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도전에서 보여준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 나아가길 바랍니다.”

GOLD상

SSDC 2024의 심사위원단은 만장일치로 이번 대회의 최우수상인 GOLD상을 수여했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한 팀의 혁신성과 창의성은 특히 뛰어났다. 이와 함께, 뛰어난 성과를 보인 프로젝트 4개에 대한 평가위원들의 특별한 인정이 있었다.

이번 대회의 최우수상은 밀라노 폴리테크니코의 4명의 디자인 학생들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지속 가능하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개인의 스킨케어 루틴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서비스인 Refilme를 제안했다. Refilme 서비스는 화장품 포장 산업을 변화시키는 폐쇄형 생태계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피부 분석을 받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리필할 수 있으며, 포장을 업사이클링하기 위해 반납할 수 있는 “포토 부스-리필” 서비스 스테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기분 좋은 순간"을 포착하는 전술적 접근을 결합했다.

심사위원들은 Refilme 서비스가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스킨케어 제품의 일상적인 사용을 지속 가능하고 즐겁게 만드는 인상적인 노력을 보여준다고 믿고 있다. 이 서비스는 제품 순환을 위한 광범위한 전략과 사용자의 '기분 좋은 순간'을 포착하는 전술적 접근을 결합한다. 혁신적인 '포토 부스-리필' 서비스 스테이션에서는 사용자가 피부 분석을 받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리필하며, 포장을 업사이클링을 위해 반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물리적, 디지털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모두 세심하게 디자인되고 통합된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포괄적인 예시이며, 모든 접점이 맞춤화되고 적응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장소에 솔루션을 통합하고, 다양한 브랜드와 파트너와 함께 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 확장성과 지역적 초점을 보장한다.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다 

SSDC 2024에서는 필립스, 라에르달, ISDIN, 그리고 이케아에서 제시한 4개의 디자인 브리프가 포함되었다. 이들 브리프는 IBM의 디자인 사고 방법론에 따라 지원되었으며, Ellen MacArthur Foundation이 촉진하는 순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들 조직은 모두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고자 하며, SSDC의 핵심 원칙에 부합하는 진정한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그들은 사람, 사회, 그리고 지구를 위한 가치를 공동 창출하는 서비스를 (재)디자인하려는 야심을 갖고 있다.

분절된 의료 경험을 극복하는 방법

이번 대회에서 필립스는 학생 팀들에게 분절된 의료 경험을 뒤집고 연결성, 편의성, 지속 가능성을 디자인하여 미래의 의료 시스템을 형성할 것을 요청했다. 필립스 심사위원단은 이 도전에서 1위를 차지한 중국 동지 대학(Tongji University)의 팀 페니실린(Penicillin)에게 1위를 수여했다. 이들의 서비스 개념인 ChorniCare는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중국 노인들을 위한 의료 서비스로, 가정 모니터링과 병원 후속 관리 간의 지원 격차를 메우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며, 환자, 가족, 병원 및 동료 환자 간의 연결성을 강화한다. 팀 페니실린의 ChorniCare 서비스는 또한 지역 사회 권한 부여에 깊이 집중하고 기술을 혁신적으로 활용하여 노인 의료 지원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점이 인정되어 전체 대회에서도 특별한 평가를 받았다.

 

2등은 칠레 가톨릭대학교(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 Chile)의 팀 Equita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칠레에서 산부인과 폭력을 줄이고 생식 및 부인과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된 서비스 Equita를 개발했다. 또한 전체 대회에서 팀 Equita는 명예 언급(Honourable Mention)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팀의 철저한 연구와 현실성, 비용 효율성, 협력 중심의 솔루션을 높이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필립스 챌린지에서 3위는 Co-Doc이라는 서비스 개념으로 팀 Winsight(SDSI Erasmus Mundus Joint Master)에게 돌아갔다. Co-Doc은 가족 의사들이 행정 업무를 줄여 환자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환자 관리 시스템이다.


더 지속 가능한 가정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이케아의 도전 과제는 학생들에게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더 지속 가능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심사위원단은 인도의 델리 기술 대학교(Delhi Technological University) 팀 테자스(Tejas)에게 1위를 수여했다. 이들의 서비스 솔루션인 PluggOut은 사용자가 대기 전력 소비를 관리할 수 있는 쉽고 비용 효율적이며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팀 테자스는 현실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협력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여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전체 대회에서도 특별 언급을 받았다.

 

2등은 칠레 가톨릭대학교(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 Chile)의 팀 Ecohab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모듈형, 커뮤니티 중심 시스템을 통해 커뮤니티 참여와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는 서비스 Hexaterm을 개발했다. Ikea는 런던 커뮤니케이션 대학(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의 팀 Loopwholes와 그들의 서비스 개념 Boxerand로 3위를 차지했다. Boxerand는 기존 자산을 재활용하고 재사용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플랫폼이다.



시간에 민감한 위급 상황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 

라에르달의 도전 과제는 학생들에게 긴급 상황에서 초기 인식을 촉진하고, 주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의료 대응을 강화하고 생명을 구하는 서비스를 창출하도록 요청했다. 런던 커뮤니케이션 대학교(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의 팀 Infinity and Beyond가 1위를 차지했다. 이들의 서비스 솔루션인 Laerdal Connected Communities(LCC)는 기술과 커뮤니티 참여를 혁신적으로 활용하여 응급 의료 결과를 크게 개선하는 생태계를 창출한 점이 인정되었다.

 

2등은 톤지대학교(Tongji University)의 팀 Shero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도시 환경에서 신속한 의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라이드셰어링 네트워크를 활용한 서비스 솔루션 Didi Hero를 제안했다. 심사위원들은 기존 교통 인프라를 활용하여 긴급 대응 시간을 단축시키는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높이 평가했으며, 이는 도시 의료 서비스에 큰 이익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팀 Shero는 전체 대회에서도 시스템적 관점에서 흥미로운 문제 제기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안한 점에서 명예 언급을 받았다. 이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혁신적이며, 큰 영향을 미칠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받았다.

3등은 Masaryk University의 팀 Muni가 차지했으며, 이들은 사람들의 응급 처치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마이크로러닝과 간단한 실습 훈련을 제공하는 종합 지원 시스템인 LifeSaver라는 서비스 개념으로 인상을 남겼다.



포장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ISDIN 도전 과제에서는 학생 디자인 팀들이 포장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일회용 뷰티 및 스킨케어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밀라노 폴리테크니코의 팀 Innove는 혁신적인 Refilme 개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대회에서도 GOLD상을 수상했다.

2등은 중앙 세인트 마틴(UAL)의 팀 Hurry Podders에게 돌아갔으며, 이들은 YourServe라는 서비스를 제안했다. 이 서비스는 펌프, 리필 스테이션, 이벤트로 구성된 순환 서비스 생태계를 통해 테니스 환경에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촉진하면서 폐기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등은 카네기 멜런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팀 InsideOut이 차지했으며, 이들은 AI를 활용한 개인화된 리필 및 재활용을 결합하여 뷰티 제품의 순환성을 촉진하는 서비스인 Harmony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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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최자, 파트너, 그리고 심사위원단을 대표하여 모든 우승자와 참가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대회에서 헌신적으로 팀을 지원한 거의 40명의 코치들과 통찰력 있는 강의를 제공하고 지식과 전문성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신 많은 전문가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 그들의 지침과 헌신은 이번 대회에서 제시된 혁신적인 솔루션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했다. 4개의 1위 팀은 이제 각 조직의 전문가들로부터 프로토타이핑, 지속 가능성, 기술, 디자인 분야에서 8주간의 디자인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받게 된다.

12개의 우승 팀 모두 SSDC 웹사이트에 소개되며, 그들의 우승 서비스 개념은 비디오, 서비스 청사진, 연구 및 통찰력 세부 사항을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공개될 것이다. 심사위원단의 성명도 그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년의 제6회 글로벌 챌린지에서도 만나기를 기대한다. 준비를 하자!




학생 서비스디자인 챌린지에 대해

학생 서비스디자인 챌린지(Student Service Design Challenge)는 차세대 디자이너들을 축하하고 격려하며 영감을 주는 디자인 챌린지다. 이는 디자인 학생들이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습하고, 공동 창의력을 발휘하며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챌린지는 서비스디자인 칼리지(Service Design College)에서 필립스, IBM, 이케아, ISDIN, 라에르달, 그리고 Ellen MacArthur Foundation과 협력하여 주최하며, 전 세계 학생들에게 열려 있다.
차세대 디자이너들이 창의력을 발휘하여 행동을 형성하고, 전 세계적으로 의식 있는 가치관을 촉진하도록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디자인의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장려함으로써, SSDC는 학생들이 사람, 지구, 공공에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서비스 경험을 개발하도록 독려한다.
이 챌린지는 4개의 작업 라운드로 구성된다: 식별 및 탐색, 공감 및 발견, 프레임 및 정의, 아이디어 도출 및 개발. 이 과정이 끝나면 모든 팀은 최종 서비스 솔루션을 제출하고, 심사위원단은 5라운드에서 이를 평가한다. 심사위원단은 인간 중심(서비스) 디자인, 순환 디자인, 디자인 주도 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저명한 디자인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잉게 카이저 Inge Keizer  
Inge Keizer는 전략적 디자인, 창의적 리더십, 혁신, 그리고 기업가 정신에 전문성을 가진 서비스디자인 리더이다. 그녀는 공공 부문에서 혁신적인 디자인 전략을 통해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15년에 서비스디자인데이즈Service Design Days를 공동 설립했고, 이후 서비스디자인칼리지Service Design College를 설립하여 국제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조직, 팀 및 개인이 인간 중심적이며 환경 친화적으로 변모하도록 지원했다. 또한, Philips, IBM, IKEA 등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하여 학생들을 위한 학생서비스디자인챌린지Student Service Design Challenge를 주최, 미래의 서비스디자인 리더를 양성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