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9. 16. 21:12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활용가이드북
서비스디자인은 넓게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사람과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작용, 좁게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서비스 채널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분석하고 그로부터 서비스를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행위를 말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자료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있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으로 인해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론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서비스디자인 프레임의 단계별 특성에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모듈과 예시를 기술하며,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서의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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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서비스디자인 10가지 원칙
서비스디자인컨설팅 모듈 구성
서비스디자인컨설팅 프레임워크 (Service Design Consulting Framework) 활용체계
ㅇ 본문
Step 01. 서비스 이해 단계
Module01. 클라이언트 분석 (Client Audit)
Module02. 서비스 대외요소 분석 (Service Providers Audit)
Step 02. 서비스 분석 및 원칙 수립 단계
Module03. 서비스 맥락 분석 (Service Context Audit)
Module04. 서비스 원칙 수립 (Service Principle Development)
Step 03. 서비스 컨셉 및 아이디어 개발 단계
Module05. 서비스 컨셉 개발 (Service Concept Development)
Module06. 서비스 아이디어 구체화 (Service Idea Generation)
Step 04. 서비스 평가 및 수행 단계
Module07. 서비스 평가 (Service Evaluation
Module08. 서비스 실행 (Service Delivery)
Appendix
참여 연구진
윤병문,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실장
송효식,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팀장
이석로,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대리
손상득,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연구원
유경원,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연구원
오동우, 일리노이공과대학교 디자인대학 박사과정
2012. 0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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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기술개발사업 중 "디자인컨설팅 프레임워크 개발(2011-2012)"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연구성과물 입니다.
서비스디자인 툴킷 (서비스디자인 툴 레퍼런스북)
ㅇ Abstract
이전 디자인컨설팅활용가이드북에서 제시된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프레임워크는 크게 4단계의 프로세스에 따른 8개의 모듈(Module)과 24개의 모듈별 과제(Task), 그리고
39가지의 실행 도구(Tool)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 툴킷 레퍼런스 북에서는 39가지의 도구(Tool) 中, 서비스디자인에 특화된 기법 또는, 일반 디자인 방법론이지만 서비스디자인에서도 필요한 기법을 중심으로 총 21가지의 도구(Tool)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특성에 맞게 가능한 많은 시각물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늘 날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은 전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따라서 본 툴킷 레퍼런스 북에 소개되지 않는 방법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개발되고 있음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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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Contents
Step01. 서비스 이해하기
역할자 맵 (Actors Map)
마인드맵 (Mind Map)
Step02. 서비스 분석 및 원칙 수립하기
고객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친화도법 (Affinity Diagram)
그룹 스케치 (Group Sketching)
이슈 카드 (Issue Cards)
상호작용 테이블 (Interaction Table)
동기 매트릭스 (Motivation Matrix)
Step03. 서비스 컨셉 및 아이디어 개발하기
퍼소나 (Persona)
레고시리어스플레이™ (Lego Serious Play™)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프로토타입 (Prototype)
증명하기 (Evidencing)
경험 프로토타입 (Experience Prototype)
역할극(Role Playing)
무드보드 (Moodboard)
업무 분석 그리드 (Task Analysis Grid)
Step04. 서비스 평가 및 실행하기
프로토타입 (Prototype)
역할 스크립트 (Role script )
서비스 프로토타입 (Service Prototype)
포스터 (Po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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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기술개발사업 중 "디자인컨설팅 프레임워크 개발(2011-2012)"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연구성과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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