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MA 혁신 시스템 (The LUMA System of Innovation)

2024. 9. 18. 10:40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방법론

LUMA 혁신 시스템 The LUMA System of Innovation
https://www.luma-institute.com/about-luma/luma-system/

LUMA System은 인간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 HCD) 기반의 툴킷으로, 혁신을 위한 36개의 디자인 방법론을 포함하고 있다. 이 툴킷은 문제 정의, 아이디어 도출, 솔루션 개발 및 실행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며, 특히 디자인 씽킹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비즈니스와 공공 부문에서 혁신적 솔루션을 개발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요 특징, 장점

포괄적 디자인 프로세스: LUMA System은 디자인 씽킹의 전 과정을 포함한 종합적인 툴킷으로, 문제 해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다양성: LUMA System은 개별적으로 사용하거나 상황에 따라 결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다. Agile, Lean, Sprint와 같은 다른 프로세스와도 잘 통합된다​.
36개의 디자인 방법론: 브레인스토밍, 사용자 인터뷰, 서비스 블루프린트, 페르소나 개발 등의 구체적인 방법론이 포함되어 있다. 방법들은 관찰(Watching), 이해(Understanding), 제작(Making)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분되어 있다.
사용 유연성: 다양한 문제 해결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비즈니스와 공공 부문 모두에서 실용적이다. 소규모 작업에서부터 복잡한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적용 가능하여,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널리 사용될 수 있다.
LUMA System은 서비스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툴킷은 사용자 중심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며,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일부인 서비스 블루프린트, 페르소나 개발 등을 포함한다. 또한 서비스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하고 혁신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도구와 가이드를 제공한다.

단점

유료다. 지금까지 소개했던 다른 툴킷과는 다르게 일부 내용만 공개되어 있다. 전체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유료 워크숍이나 교육 과정에 참여하거나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한다. 또한 이 툴킷은 협업과 실험 문화를 바탕으로 할 것을 강조하지만, 이러한 문화를 갖추지 못한 조직에서는 시스템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LUMA System은 서비스디자인 전용 툴킷은 아니지만, 인간 중심의 문제 해결과 혁신 방법론을 포함하고 있어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에도 적용 가능하다. 특히 프로토타이핑, 사용자 조사, 프로세스 개선 등의 서비스디자인 작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개발사 LUMA Institute
https://www.luma-institute.com/

LUMA Institute는 인간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 HCD),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통해 혁신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2013년에 설립되어 전 세계 조직들이 디자인 씽킹을 확장하고, 조직 내 문화 변화를 이루며,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LUMA는 36개의 인간 중심 디자인 방법론으로 구성된 LUMA System of Innovation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세계 1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되었으며, Autodesk, SAP, IBM, Intuit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도입되었다​.
2022년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비주얼 협업(Visual Collaboration) 플랫폼 뮤럴MURAL이 LUMA를 인수했다. 디자인씽킹 방법론과 MURAL의 디지털 협업 도구를 결합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목차

1. 관찰 (Looking)

인간 경험 관찰 방법 (Methods for Observing Human Experience)
민족지 연구 (Ethnographic Research)
인터뷰 (Interviewing)
몰래 관찰 (Fly-on-the-Wall Observation)
맥락 조사 (Contextual Inquiry)
경험 이입 (Walk-a-Mile Immersion)

참여 연구 (Participatory Research)
무엇이 중요한가? (What’s on Your Radar?)
기능 구매 (Buy a Feature)
직접 만들어 보기 (Build Your Own)
저널링 (Journaling)

평가 연구 (Evaluative Research)
생각 소리 내기 테스트 (Think-Aloud Testing)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Review)
비평 (Critique)
시스템 사용성 척도 (System Usability Scale)

2. 이해 (Understanding)

도전 과제 및 기회 분석 방법 (Methods for Analyzing Challenges & Opportunities)
사람과 시스템 (People & Systems)
이해관계자 맵핑 (Stakeholder Mapping)
페르소나 프로파일 (Persona Profile)
경험 다이어그램 작성 (Experience Diagramming)
개념 맵핑 (Concept Mapping)

패턴 및 우선순위 (Patterns & Priorities)
친화도 군집화 (Affinity Clustering)
표적 다이어그램 작성 (Bull’s-eye Diagramming)
중요도/난이도 매트릭스 (Importance/Difficulty Matrix)
투표 시각화 (Visualize the Vote)

문제 프레이밍 (Problem Framing)
문제 트리 분석 (Problem Tree Analysis)
진술문 시작 (Statement Starters)
추상화 사다리 (Abstraction Laddering)
장미, 가시, 싹 (Rose, Thorn, Bud)

3. 제작 (Making)

미래 가능성 구상 방법 (Methods for Envisioning Future Possibilities)
개념 아이디어 생성 (Concept Ideation)
썸네일 스케치 (Thumbnail Sketching)
창의적 매트릭스 (Creative Matrix)
라운드 로빈 (Round Robin)
대안 세계 (Alternative Worlds)

모델링 및 프로토타이핑 (Modeling & Prototyping)
스토리보드 작성 (Storyboarding)
도식 다이어그램 작성 (Schematic Diagramming)
빠른 프로토타이핑 (Rough & Ready Prototyping)
외형 모델링 (Appearance Modeling)

디자인 근거 (Design Rationale)
개념 포스터 (Concept Poster)
비디오 시나리오 (Video Scenario)
커버 스토리 모형 (Cover Story Mock-up)
빠른 참조 가이드 (Quick Reference Guide)

 

 

 

LUMA 혁신 시스템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TP9fst4l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