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11. 07:15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성남시의료원 서비스디자인 리서치 결과보고서 및 발표자료주관 : 한국디자인진흥원연구개발 : PXD최종보고회 발표자료 :
성남시의료원이 환자 중심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실현하고자 개발한 서비스디자인 관련 연구 결과 보고서입니다.
의료원은 지역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의료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협력,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구해왔습니다. 환자, 보호자, 간병인, 의료진 등 다양한 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병원 이용 시 불편 요소를 찾고 혁신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본 보고서는 향후 5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10대 핵심 과제와 46개의 세부 혁신 과제를 수립하였으며, 성남시의료원은 앞으로 개원 시기에 맞춰 필요한 과제를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1. 연구의 목적ㅇ 성남시의료원의 개원을 앞두고 성남시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공공의료서비스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함ㅇ 개원 전부터 수요자1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성남시민에게 향상된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2. 연구 내용ㅇ 성남시 지역 및 수요자의 공공의료서비스 요구사항 조사- 의료보건분야 정책적 배경 조사- 의료보건분야 서비스디자인 혁신 사례 조사- 성남시의료원 진료권 특성 조사-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이해관계자 인터뷰- 의료보건 서비스 수요자 조사
ㅇ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방향성 제시- 수요자 요구사항 분석-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 방향성 도출- 성남시의료원 전직원 공동 워크숍 진행
ㅇ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로드맵 개발-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전략 및 컨셉-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10 대 핵심과제 개발
ㅇ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성남시의료원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세부과제 및 아이디어 포트폴리오 개발-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2 종 및 사용자 테스트 진행- 성남시의료원 서비스디자인 혁신팀 제언
.....
* 참고성남시 의료원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발표자료 : 본 프로젝트 주요 내용 요약. 2019
HCI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자료임.
발표자 이승윤 PXD 수석연구원. 2019.2.15.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민 서비스디자인 도구 + 전술' - 뉴욕시 서비스디자인 스튜디오 (0) | 2020.10.13 |
---|---|
2019 국민디자인단 매뉴얼 및 워크시트 (0) | 2019.03.11 |
‘도서관을 위한 디자인 씽킹’ 툴킷 번역본 (0) | 2019.03.11 |
서비스디자인의 구성 (0) | 2016.12.19 |
서비스 디자인의 가치 측정 - DM Review(2008) (0) | 2010.08.05 |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이루는 요소, 관련 용어 (0) | 2010.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