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이란?

국내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과 정책과제 - 산업연구원. 2015

SERVICE DESIGN 2016. 12. 4. 16:30

BB2015-756(성열용외_국내기업의서비스디자인활용현황과정책과제).pdf
3.66MB

출처 : https://www.kiet.re.kr/kiet_web/main.jsp?sub_num=8&state=view&idx=51991&pageNo=1&pageNoS=6

 

산업연구원- > 보고서 >연구보고서

동일주제의 보고서 저자의 관련 보고서

 

2016_국내서비스디자인활용현황및시사점_산업포커스.pdf
3.06MB

 

 

 
 
 
 
제목 : 국내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과 정책과제
저자 : 성열용, 조윤애, 노영진
면수 : 104
발행일 : 2015.12.24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오늘날 우리 경제는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제조업에서도 서비스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품을 바라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우리 소비자의 눈과 수준은 이제 매우 높고 정밀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 수요자 관점의 서비스에 기반을 둔 혁신에 시각을 돌리게 되었고, 그 방법적 대안으로 본 보고서는 서비스디자인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은 그 개념이 도입된 지 오래지 않고 정책적으로는 공공분야에서 주로 적용되어 왔기 때문에 산업에서 적용되는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문 상황입니다. 이런 중에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정비하고 기업의 활용 실태와 효과를 점검해 보는 본 연구 작업은 앞으로 서비스디자인의 역할과 가능성에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이때, 서비스디자인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새로운 혁신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세계적으로도 명성 있는 여러 제품들을 우리나라 출신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했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디자이너들은 그 실력을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현실은 녹록치가 않습니다. 디자인산업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고, 디자인 분야 중에서도 서비스디자인과 같이 부가가치가 보다 높은 분야는 주로 해외 글로벌 디자인 기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기업들이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불어 디자인 서비스를 공급해 주는 디자인산업이 건강하게 육성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 머리말 중 발췌
 
 
 
머리말 ......................................................................................... 3
요약 ............................................................................................ 11
제1장 서론 ........................................................................................ 27
제2장 서비스디자인 개요 .................................................................... 34
1. 서비스디자인의 도입 과정 ................................................... 34
2.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 39
3. 혁신수단으로서의 서비스디자인 .......................................... 49
제3장 경제의 서비스화와 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 .................................. 54
1. 경제의 서비스화 .............................................................. 54
2. 제조업의 서비스화 ........................................................... 59
3. 서비스업의 고도화 ........................................................... 65
4. 서비스디자인 도입의 필요성................................................. 71
제4장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 ............................................................ 75
1. 우리나라의 서비스디자인 산업 현황 ................................. 75
2. 국내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실태 분석 .............................. 83
(1) 설문기업 기본 정보 ................................................... 84
(2) 디자인 활용 현황 ..................................................... 87
(3)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 .............................................. 94
(4) 디자인 활용성과 및 애로사항 ....................................... 99
(5) 정부지원 수요 .........................................................102
제5장 서비스디자인 결정요인 및 활용 효과 분석 ...................................104
1.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여부 결정요인 분석 ......................106
(1) 분석모형 ...............................................................106
(2) 실증분석 결과 ........................................................108
(3) 시사점 .................................................................111
2.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과 성과 간 관계 분석 ....................112
(1) 분석모형 ...............................................................112
(2) 실증분석 결과 ........................................................114
(3) 시사점 .................................................................118
제6장 서비스디자인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 방안 ....................................120
1. 기본 방향 .................................................................120
(1) 서비스디자인의 도입 및 활용 확대 ..................................120
(2) 서비스디자인 활용 수준의 제고 .....................................121
2. 세부 정책 과제...........................................................123
(1)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인식 제고 .....................................123
(2) 기업의 디자인 인력 및 교육 지원 강화 .............................124
(3) 서비스디자인 전문회사의 육성 및 역량 제고 .......................125
(4) 중소기업과 디자인 기업의 중개 지원 ...............................127
(5) 정부 R&D 과제 발굴 및 기업의 참여 기회 확대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35
A. 서비스디자인 결정요인 설명변수들의 기초통계량 .........................137
B. 서비스디자인이 정성적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순서형 프로빗 모형) ......138
C. 국내 기업의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 설문조사서 .........................139
Abstract .......................................................................................147
------------------
 
* 최초로 국내 499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디자인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한 보고서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합니다.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국내 서비스디자인 활용 현황 및 시사점'. 2016.3. 산업포커스. 도 함께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