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6. 04:34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디자인의 교과서 버전을 넘어
이정주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산업디자인부 부학장
서비스디자인쇼 인터뷰
https://youtu.be/osuwNPmrdRo?si=s-GYxbCDBW_ip6Cs
이정주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산업디자인부 부학장, 교수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2012년 핀란드 알토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 취득, 2014년부터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에서 서비스디자인과 경험디자인을 가르치고 있다. 싱가포르 노동부, 교육부, 국세청에 디자인 자문을 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주요 은행인 DBS와 OCBC를 비롯한 글로벌항만운영사 PSA 등과 다수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새로운 디자인 도구들> 저자소개에서 발췌
주요내용 요약
복사 붙여넣기의 함정: 서비스디자인의 표면적인 층만을 복사하는 접근법은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방식은 실질적인 가치나 본질적인 역학을 이해하지 못하게 만든다.
아시아 맥락의 서비스디자인: 아시아, 특히 한국과 싱가포르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이 효과적으로 정착되기 위해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매뉴얼'이 강조된다. 이러한 접근법은 일정 부분 효과적이지만 깊이 있는 이해와 적용을 어렵게 한다.
무시되는 핵심 요소: 아시아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결과물로 '물리적인 것들'이나 '새로운 고객 여정'만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물을 가능하게 하는 '협력적 네트워크와 새로운 관계'는 배제되거나 무시된다.
역량과 자원의 부족: 아시아 국가들은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체계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역량과 자원, 그리고 인내심이 부족하다.
실증적 사례의 부족: 실제로 성공적으로 서비스디자인이 적용된 사례는 아직 전 세계적으로도 드물며, 이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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