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7. 23:15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디자인을 시작하는 방법
조셉 로일 Joseph Royle
IBM iX의 비즈니스 및 전략 디자인 이사
2022. 3. 31.
"무슨 일을 하세요?" 시리즈, 서비스디자이너와의 인터뷰.
조셉 로일(링크딘)은 서비스디자이너가 실제로 하는 일, 서비스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팁, 역할에 대한 오해와 신화, 5~10년 후에도 이 역할이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이야기한다.
역할의 진화: 서비스 디자이너는 초기에는 순수한 실행자로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면서 전략적인 역할로도 발전한다. 이는 IBM과 같은 대기업에서 특히 더 그렇다.
서비스디자인 vs. 비즈니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와 기술, 그리고 비즈니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반면 '비즈니스디자인'은 더 전략적인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다양한 배경의 유용성: 서비스디자인은 다양한 전공 배경에서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링 또는 상업 배경을 가진 사람도 이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
중요한 역량: 서비스디자이너로서 가장 중요한 마인드셋은 '호기심'이다. 문제 해결 능력과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도 중요하다.
역할에 대한 오해: 서비스디자인이 단순히 UI/UX 디자인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다. 서비스디자인은 전체 경험과 가치 제공에 초점을 맞춘다.
서비스디자인은 고객 경험을 전반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으로, UI/UX 디자인보다 더 넓은 범위의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량과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디자인 대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이너의 하루 일과
서비스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3가지 팁
오해 바로잡기
팩트 또는 캡?
5~10년 후의 관련성
https://youtu.be/eX7_T5nMjVk?si=_dtS4WNTbE1XasOX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책 결정에 디자인 접근법 적용하기 : 영국 폴리시랩을 탐색하다 - 루시 킴벨. 2015. (0) | 2024.02.16 |
---|---|
정부를 위한 디자인, 정의 및 사례, 동향 - 윤성원 (0) | 2024.02.02 |
(영상) 서비스디자인의 교과서 버전을 넘어 - 이정주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산업디자인부 부학장 (0) | 2023.09.16 |
(영상) 다큐멘터리: 북유럽 서비스 디자인 (0) | 2023.09.07 |
(영상) 서비스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이유 - 제민 헤게만 (0) | 2023.09.07 |
(영상) 이상적인 고객 경험을 만드는데 서비스디자인은 어떤 역할을 하나?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