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2023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추계 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 - 2023년 12월 1일(금) ~ 2일(토)

SERVICE DESIGN 2023. 12. 3. 09:20

BUSAN is GOOD,
SD(Service Design) is GOOD
2023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추계 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
2023년 12월 1일(금) ~ 2일(토)
부산 동의대(가야캠퍼스) 산학협력관(20번 건물), 1층 프라임 컨벤션 다목적홀
*유료 주차 가능 (전일 주차 3,000원)


Keynote Speech 2023년 12월 2일(토) am10:00~

사회구성원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강필현(원장)_부산디자인진흥원
(전)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실장
(전) 한국디자인진흥원 혁신성장본부장
(전) 한국디자인진흥원 동반성장본부장
18세기 이후 디자인 분야는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긍정과 부정이 함께 존재한다. 디자이너들과 디자인 분야는 디자인 결과가 제공하는 가치의 외부성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거나 모르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이라는 개념과 과정을 정의하려는 노력들은 사회에서 디자인분야의 본원적 역할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경계에서의 서비스디자인
정선희(대표)_에스큐브디자인랩
(전) 유니스트 교수
(전) 삼성전자 수석디자이너
부산지역 유일한 UX서비스디자인 전문회사의 고분분투기.
디자이너의 역할과 일하는 영역이 확장되어가고 있지만, 서비스디자인과 UX연구는 부산에서는 여전히 새로운 분야이다. 로컬이라는 경계에서, 분야의 특성상 경계에 있는 서비스디자인의 특징과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Invited Talk    2023년 12월 2일(토) am11:30~

UX실무자 커뮤니티와 서비스디자인
서연주(운영자)_UX커뮤니티 프롬디자이너
(현) 인하우스 UI 디자이너
(현) from.designer 커뮤니티 모임 운영
전국구 UX실무자 커뮤니티인 '프롬디자이너'의 시작과 운영 과정, 주요 활동 등을 소개하면서 서비스디자인 관점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포인트에 대한 고민을 같이 해보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경계없는 서비스디자인

이원교(서비스디자이너)_일본 (주)NTTDATA
(전) 씨네21 디자이너
(전) 일본 (주)이치엔 대표
(현) 일본 디자인 전문학교 강사
일본의 지역창생 커뮤니티 디자인 경험과 현재의 IT기업의 서비스디자이너로서의 활동을 소개 한다. 점점 더 넓어져가고 있는 디자인의 영역을 지역디자인과 비지니스&서비스 디자인의 경계없는 디자인 경험을 통해 실천하고 배우고 있다. 그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해가며, 앞으로의 서비스 디자인의 과제와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문화정체성을 활용한 도시브랜딩 전략
고윤정(센터장)_영도문화도시센터
(전)부산문화재단 문화다양성 및 정책개발
(현) 전국문화도시협의회 의장
(현) 영도문화도시센터 센터장

부산 영도구의 문화정체성을 활용해 한선 잇기라는 규칙을 만들고 연결의 의미를 가진 시각문화와 글자체를 개발하고, 영도 디자인 크루 양성을 비롯해 주민들이 문화도시 브랜딩을 쉽게 활용하고 참여하게 하는 과정을담아 디자이너들이 활동하기 좋은 도시, 디자인이 생활이 되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스타트업과 서비스디자인
손진현(대표)_(주)짐캐리
사회적기업학 석사, 공공정책학 박사 수료
(전) 부산국제합창제 기획 운영 총괄
(현)주식회사 짐캐리 대표
서비스(제품)가 먼저냐, 고객이 먼저냐. 당연히 고객이 먼저라고 말은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비스(제품)가 먼저인 스타트업들이 많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제품)를 기획하는 서비스디자인이 스타트업에 필요한 이유다.

생성형 AI를 적용한 통합고객경험관리와 서비스디자인
최영현(그룹장/SCP)_삼성SDS
(현) 삼성SDS CX팀 그룹장/SCP
(전) 서울과기대 겸임교수
(전) 성균관대 겸임교수
홍익대학교IDAS 경험디자인 박사
디자인 산업에서 생성형AI가 도입된다면, "디자이너들은 어떤 일을 해야할까? 보다 많은 기업에서 서비스와 상품에 통합적인 고객경험 관리를 할 수 있고,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생성형 AI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 영역에서 기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은 없을까?"란 질문에 지혜로운 해답을 찾아 고민했던 사례를 공유한다.


*세부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사무국으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연락처 : 02-515-6156 / 이메일 : sdc_2011@naver.com/ 홈페이지 : www.servicedesigncouncil.kr  

 

* 출처 :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http://www.servicedesigncouncil.kr/subList/32000003018
* 경황이 없어 소식 알림이 늦었습니다만 기록을 위해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