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 22:06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방법론
OECD가 제공하는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툴킷 모음
OECD의 툴킷 네이게이터 Toolkit Navigator에서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포함해 전 세계 혁신 커뮤니티에서 제안한 수백 가지의 툴킷을 살펴볼 수 있다. 공공부문 혁신을 지원하는 도구와 자원을 모은 자료실로 정책 입안자, 디자이너, 그리고 혁신가들이 서비스디자인, 디지털 변환, 행동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혁신적 접근법들을 탐색할 수 있게 돕는다.
2024년 기준 서비스디자인 툴킷들도 34개가 등록되어 있다. 새로운 툴킷을 개발했다면, 등록할 수 있다.
* OECD 툴킷 네비게이터에 등록되어 있는 서비스디자인 툴킷 보기...
* 툴킷 등록하기 : https://oecd-opsi.org/submit-new-toolkit/
OECD 공공부문혁신관측소(OPSI)란?
OECD의 OPSI(공공부문 혁신 관측소 Observatory of Public Sector Innovation)는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는 Toolkit Navigator를 운영하고 있다. 는 OECD 공공거버넌스국에 속한 기관으로, 정부와 공무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 지식, 도구 및 연결고리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선제적 혁신, 국경 간 정부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 초점을 맞추며, 정부를 위한 글로벌 추세를 발견하고, 실제 구현 도구를 제공하며,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조언을 제공한다.
OPSI 툴킷 네이게이터 Toolkit Navigator https://oecd-opsi.org/toolkit-navigator/
이 플랫폼은 공공, 민간, 학계, 비영리 부문의 저자들이 개발한 수백 개의 혁신 툴킷에 접근할 수 있게 경로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창조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고자 할 때 필요한 툴킷, 사람들, 정보로 안내받을 수 있다. Toolkit Navigator는 공공부문 혁신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론에 대한 정보, 관련 정부 사례 연구 링크, 공공부문 혁신가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툴킷 네이게이터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구성으로 되어 있다.
디자인
사회혁신
개방형 정부
공공정책
서비스디자인
디지털 및 기술 변혁
전략적 디자인
조직 디자인
행동 통찰
시스템 변화
국제 개발
과정 촉진 및 공동 디자인
제품 디자인
미래 및 예측
게임 기반 툴킷, 높은 적응성을 가진 툴킷, 시작을 위한 툴킷 등 실로 다양한 유형의 툴킷을 제공한다. 툴킷 네이게이터의 목적은 혁신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될 공공부문 혁신 및 변혁을 위한 툴킷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플랫폼에 로그인하여 다양한 툴킷에 대한 리뷰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 리뷰는 다른 사용자가 어떤 툴킷(과 툴킷 가이드)이 자신에게 유용할 수 있는지를 더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OECD의 OPSI 툴킷 네이게이터의 서비스디자인 분류에는 아래와 같은 도구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것이 중요한 서비스디자인 도구를 모두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니나, UserCentriCities 서비스디자인 툴킷(2022년 개발된 툴킷으로, 공공 서비스에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적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OECD 협력으로 제작)처럼 비교적 최근 자료들이 있는 것을 볼 때, 비교적 잘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참고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TOP20, 디자인DB
1. 디지털 공공서비스 디자인 툴박스
발행: 에스토니아 경제통신부
디지털 서비스 디자인 툴박스는 공공서비스 담당자 및 관리자에게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준비, 서비스 팀 구성, 문제 해결 및 테스트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2. 가치 네트워크 매핑: 시스템 관계 해체 방법
발행: EIT Climate-KIC 및 Vito
지속가능성 전환을 위한 시스템 변화 지점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로, 사용자들이 협력하여 개입 지점을 찾아 지속 가능한 전환을 촉진한다.
3. UserCentriCities 서비스디자인 툴킷
발행: UserCentriCities
디지털 공공서비스 설계를 위한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을 지원하는 툴과 핸드북을 모아 제공한다. OECD OPSI와 협력하여 제작된 이 툴킷은 도시, 지역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퀸즐랜드 정부의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
발행: 호주 정부
모든 사람이 인간 중심 디자인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툴킷이다. 자세한 가이드와 함께 퀸즐랜드 정부를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으나, 인간 중심 디자인을 배우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유용하다.
5. 벤처 디자인 프로세스
발행: Alexander Cowan
연속적인 디자인 및 제품 개발을 위한 템플릿과 가이드를 제공한다. 디지털 제품 개발과 관련된 개인 및 조직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한다.
6. 서비스 샌드박스
발행: Digitalist Group 및 Jane Vita
디지털 서비스를 테스트하거나 새로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각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도구이다. 공동 창작을 장려하며, 서비스의 구축, 아이디어화, 정의 단계를 포함한다.
7. 서비스화 매핑
발행: Livework Insight
제품에서 서비스로 전환하는 전략적 방향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툴로, 제조업체가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데 유용하다.
8. 학교 공동 디자인 툴킷
발행: School Retool 및 The Teachers Guild
학교와 학습 환경에서 공평한 변화를 창출하기 위한 도구로, 학습 공동체가 공평성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9. Atlassian 팀 플레이북
발행: Atlassian
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플레이북으로, 프로젝트, 서비스 및 리더십 팀의 유형에 맞게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팀 건강 모니터링과 개별 플레이 가이드를 포함한다.
10. 디지털 아웃리치 플레이북
발행: Code for America
저소득층과 같은 취약 계층이 디지털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플레이북으로, 비영리 조직과 공공기관에 유용하다.
11. 웹 경험 툴킷(WET)
발행: 캐나다 정부
웹사이트를 접근 가능하고 다국어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런트엔드 프레임워크로, 캐나다 정부와 그 외의 사용자를 위해 제작되었다.
12.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방법
발행: 영국 디자인 위원회
서비스디자인의 기초 및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며, 서비스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을 포함한다.
13. 아르헨티나 디지털 서비스 표준
발행: 아르헨티나 현대화부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9가지 원칙과 API,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표준을 제공하는 툴킷이다.
14. 제품 서비스 설계 도구 - Scenes
발행: SAP
새로운 서비스나 개념을 설계할 때 시각적인 스토리보드를 만들 수 있는 툴로, 서비스나 제품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15. IoT 서비스 키트
발행: Futurice
IoT 경험을 공동 창작하기 위한 보드게임 형식의 도구로, 사용자들이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16. 뉴질랜드 디지털 서비스 디자인 표준
발행: 뉴질랜드 정부
뉴질랜드 정부에서 공공 서비스를 설계할 때 접근 가능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표준이다.
17. 호주 디지털 서비스 표준
발행: 호주 정부
디지털 서비스 설계에 대한 13가지 기준과 디자인 원칙을 제공하는 호주 정부의 툴킷으로, 단순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18. 서비스 혁신 핸드북
발행: Lucy Kimbell
혁신적인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14가지 방법과 이를 결합한 3가지 레시피를 제공하는 핸드북이다.
19. 건강 서비스 수요 조사 툴킷
발행: 유니세프
면역 서비스 등 커뮤니티 수요를 조사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으로, 170페이지 분량의 필드 매뉴얼과 워크북을 포함한다.
20. 공동 창작 북릿
발행: Centro de Innovación Pública Digital
공동 창작 방법론(CO-CRE-AR)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21. This is Service Design Doing – 방법 라이브러리
발행: Stickdorn/Lawrence/Hormess/Schneider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방법 54가지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연구, 아이디어 구상, 프로토타이핑 등에 대한 팁을 포함한다.
22. 행동 변화를 위한 디자인 툴킷
발행: Bridgeable
행동 경제학 원리를 적용해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툴킷이다.
23. 서비스 디자인 플레이북
발행: 브리티시컬럼비아 정부
브리티시컬럼비아 공공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디자인 도구와 방법을 제공한다.
24. Shift Surrey 접근 방법
발행: FutureGov, Surrey Council
서리 카운슬의 디자인 접근 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툴킷이다.
25. 사회적 디자인 방법 메뉴
발행: Lucy Kimbell 및 Joe Julier
정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개선 방법을 제공하는 툴킷으로, 사용자 경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26. 서비스 디자인 도구
발행: Roberta Tassi
복잡한 시스템을 다루기 위한 서비스디자인 도구 모음으로, 디자인 활동에 맞춰 정리된 방법을 제공한다.
27. Smaply 학습 자료
발행: More than Metrics
페르소나, 여정 맵핑, 이해관계자 맵핑 등을 위한 템플릿과 비디오 가이드를 포함하는 학습 자료 모음이다.
28. JAMK 서비스디자인 툴킷
발행: 핀란드 JAMK 응용과학대학
14가지 서비스디자인 도구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제공되는 툴킷으로, 단계별 안내를 포함한다.
29. 시민 서비스디자인 도구 및 전술
발행: 뉴욕시
공공부문 종사자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툴킷으로, 디자인 방법을 업무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제공한다.
30. Shape Better Services
발행: 디자인 비즈니스 협회 및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공공부문이 디자인 관리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모음이다.
31. 실용적인 서비스 블루프린팅 가이드
발행: Practical Service Design
서비스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 블루프린팅 가이드이다.
32. 서비스 디자인 툴킷
발행: Flanders DC, Namahn 및 SPIDER
16가지 개별 템플릿과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전에 해당 방법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툴킷이다.
33.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서비스
발행: SAP
서비스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인터랙티브 진단 도구를 제공한다.
34. 혁신 도구 및 자원
발행: Nesta
이 툴킷은 혁신적인 서비스디자인을 위해 전술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며,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자원과 도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툴킷들은 서비스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도구와 가이드를 제공한다. 각 툴킷은 특정한 디자인 과제와 맥락에 적합한 방법론, 기술, 사례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공공서비스의 디자인과 개선에 관심 있는 개인이나 조직에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다.
OPSI는 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가 상황에 가장 적합한 툴킷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공공부문 혁신에 필요한 기술과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OPSI Toolkit Navigator
https://oecd-opsi.org/toolkit-navig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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