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방법론 TOP20
2023. 9. 15. 19:01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디자인DB에 공개되어 있는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툴킷 중 가장 많이 조회된 기준으로 TOP20을 뽑았다.
이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차지한 방법론은 IDEO의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업데이트 된 버전은 '디자인씽킹 가이드북 : IDEO의 인간 중심 디자인'이다)이다.
'디자인씽킹 가이드북'는 IDEO.org가 집필하고 디자인한 가이드북으로, 디자인씽킹의 핵심 원칙과 방법론을 깊이 있게 다룬다. 이 책은 사회 문제 - 빈곤, 양성 평등, 지속 가능성 등 - 을 해결하는 데 디자인씽킹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한다. 2011년 IDEO가 출시한 '인간 중심 디자인툴킷'이 보완 및 발전된 책으로써 초기 버전부터 다양한 언어로 번역,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까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서비스디자인 툴킷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디자인씽킹을 처음 접하는 이들부터 전문가까지 넓은 독자층에게 유용하며, 57가지 방법론을 통해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다른 디자인씽킹 자료와 비교했을 때, 이 책은 디자인 전문지식이나 이해가 없는 사람이라도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툴킷 모음 : OECD 툴킷 네비게이터 소개 (0) | 2024.03.01 |
---|---|
개방형 플랫폼 기반 정책프로세스 운영을 위한 시스템 디자인 툴킷 - 한국행정연구원. 2022. (0) | 2024.02.25 |
다이아몬드는 영원하지만, 더블다이아몬드는 변할 수 있다 (0) | 2023.09.19 |
서비스디자인 가이드라인 - 도쿄도, 2023 (0) | 2023.09.13 |
(영상) 고객 여정 맵이란? - 서비스디자인쇼 (0) | 2023.09.07 |
서비스 블루프린트 (Service blueprint) - 서비스디자인 방법 (0) | 2023.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