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미국의 서비스디자인 산업 현황 보고서 - 2022. Frog Design 등

SERVICE DESIGN 2023. 9. 9. 08:58

2022년 미국의 서비스디자인 산업 현황 보고서
'The State of Service Design in America' 

작년 미국 최초의 서비스디자인 산업 현황에 대한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프로그, SDN북미, SCAD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다. 내용 중 주목할만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디자인 교육이 부족하다. 미국에는 SCAD가 유일하게 서비스디자인 분야의 종합 학위(대학, 대학원 석, 박사)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이너는 여전히 업무나 독서를 통해 스스로를 훈련하고 있다. 72.64%가 업무를 통해 배우고 있다.
서비스디자인 실무자의 많은 비율이 서비스디자인 외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채워지고 있다. 
디자인 전략, 인터랙션디자인, UX디자인, UI디자인, 제품 디자인, 사용자 조사 등이 가장 일반적이다.
서비스디자인의 다학제적 접근 방식은 서비스디자인  자체를 하나의 실천이 아닌 방법으로 축소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디자이너의 58%가 5년 미만의 경력자이다. 
수요는 많고 전문가 배출은 적으니 지금이 서비스디자이너가 되기에 가장 좋은 시점이다.
서비스디자이너 중 디자인 전공자가 50% 이상이며 서비스디자인 학위를 가진 사람은 전체 중 약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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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 디자인
frog는 미국의 대표적인 디자인 컨설팅 기업이다. 원래 제품디자인으로 손꼽히는 기업인데 경험, 서비스 쪽으로 영역을 확장하였다.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Service Design Network) 및 사바나 예술 디자인 대학(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과 협력하여 미국 서비스 디자인의 산업 현황을 조사해 공개했다.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북미
2004년에 설립된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Service Design Network)는 서비스디자인 커뮤니티를 선도하는 조직으로, 세계적으로 서비스 디자인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DN 글로벌 네트워크는 다양한 이벤트, 활동, 수상 및 교육 리소스를 통해 서비스디자인 커뮤니티 구성원을 하나로 모아 서비스, 제품 및 경험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 방법론 및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SCAD 사바나 칼리지 예술 및 디자인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은 Richard G. Rowan, Paula Wallace, May L. Poetter 및 Paul E. Poetter에 의해 이전에 조지아 남동부에서는 제공되지 않았던 대학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전문 미술 대학을 창설하기 위해 1978년에 설립된 유명한 디자인 대학교이다. 오늘날 SCAD는 서비스디자인 분야에서 BFA, MA 및 MFA 학위를 제공하는 미국 유일의 대학이다.

https://www.frog.co/designmind/demystifying-service-design-in-the-us

 

Demystifying Service Design in the U.S. | frog, part of Capgemini Invent

Is 2022 the year of service design? Download our new research report to take a deep dive into one of the lesser-known—but on the rise—design communities.

www.frog.co

미국 서비스디자이너 중 디자인전공이 50% 이상

 

연구결과를 소개하는 영상 : 북미 서비스 디자인 현황 - 보고서 읽기
이영상은 북미 서비스 디자인 현황 조사의 내용 - 서비스디자인의 현재 상태와 미국 내에서의 성장, 산업별 적용, 필요한 스킬셋 등 - 에 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발표자들은 서비스디자인이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금융 서비스, 건강관리 등의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2년을 중심으로 서비스디자인이 북미에서 비교적 덜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대비해 유럽에서는 더 높은 중요도를 가진다.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적용 분야는 사적인 기업(40%)과 컨설팅 에이전시. 경력이 긴 서비스디자이너는 전략 팀에서 일하고, 경력이 짧은 사람들은 서비스디자인 팀에서 활동한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서비스디자이너들은 전략팀에서 일하는 경향이 있으며, 서비스디자인과 전략은 깊게 연결되어 있다. 전략은 비즈니스 포텐셜을 극대화하고,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형성한다.
기술 및 역량의 차원에서 고객여정맵핑, 워크샵 주도, 아이디어 생성, 서비스 블루프린트 등이 중요하다. 서비스디자인과 제품 관리, 전략 등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심리학, 행동과학, 수학, 저널리즘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걸쳐 고객 불만을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https://youtu.be/wovlHUoUQTU?si=_Nn4OcJd7YpFYa1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