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 InVision 보고서, 2019

2023. 9. 16. 12:46디자인/디자인이야기

기업이 디자인에 더 많이 투자할수록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을 수 있다.  InVision에서 발표한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The New Design Frontier 보고서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자료이다.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보고서, 왜 중요한가?

2018년 InVision은 전 세계 2,200개 이상의 조직에서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The New Design Frontier를 작성했다 . 이 보고서는 회사의 수익에 다양한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고성과 팀의 행동, 관행 및 결과를 탐구한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나 디자인을 활용하는 기업, 심지어는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까지도 읽어야 할 자료다. 이 보고서는 디자인이 단순한 '미적 요소'를 넘어 '비즈니스 전략'과 '사회적 가치'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있다.

구성

이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의 배경 : 보고서는 디자인의 현재 상태와 미래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시작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이 비즈니스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려고 시도한다.
디자인 성숙도 모델 : 보고서의 핵심 중 하나는 '디자인 성숙도 모델'이다. 이 모델은 기업이나 조직이 디자인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를 제공한다.
산업과 지역별 디자인 성숙도 :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서의 디자인 활용도와 성숙도를 분석, 비교한다. 이를 통해 어떤 산업이나 지역이 디자인에 더 투자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이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디자인 성숙도 모델이란?

이 보고서에서는 디자인 성숙도 모델이라는 개념적 틀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업이나 조직이 디자인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된다. 이 모델은 다섯 단계(Level 1~5)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디자인의 중요성, 활용도, 그리고 효과성에 따라 분류된다.

측정 방법
실험과 분석: 디자인을 통한 결과를 실험, 분석으로 측정한다.
A/B 테스팅과 베타 테스팅: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비교, 분석한다.
디자인 측정 지표: 디자인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사용한다.

의미
업계 표준 및 경쟁력: 높은 성숙도를 가진 기업은 업계 표준을 설정하거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전략적 의사결정: 디자인 성숙도가 높을수록, 디자인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효율성과 효과성: 높은 디자인 성숙도는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결과물의 효과성을 높인다.
예를 들어, 보고서에서는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산업에서 Level 4의 성숙도를 가진 기업이 평균보다 50% 더 많다고 지적한다. 이는 해당 산업에서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레벨별 특징
Level 1. 디자인의 부재: 디자인이 전략적으로 활용되지 않음
저효율적인 프로세스: 디자인 프로세스가 정립되지 않았거나, 비효율적임
레벨 2로 이동하는 방법: 더 많은 사용자 연구와 협업을 디지털 제품 디자인에 통합함

Level 2. 기초적 활용: 디자인이 일부 프로젝트나 제품에 활용되기 시작함
제한적인 영향력: 디자인의 영향력이 제한적이며, 주로 미적인 측면에 중점을 둠
레벨 3으로 이동하는 방법: 디자인 시스템 에 투자 하고 전담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품 관리자를 고용하여 대규모 디자인 솔루션에 집중합니다.

Level 3. 전략적 활용: 디자인이 전략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함
측정 가능한 결과: 디자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도입됨
레벨 4로 이동하는 방법: 가설 개발, 테스트 및 결과 측정을 위한 루틴을 설정 하여 실험을 강화함

Level 4. 통합적 접근: 디자인이 기업 전략에 통합되어 활용됨
고도화된 측정: 디자인의 ROI(Return on Investment) 등 고도화된 측정 지표가 사용됨
레벨 5로 이동하는 방법:  디자인 사고를 최고 수준의 의사 결정에 통합하여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데 사용함

Level 5. 디자인 중심 문화: 디자인이 기업 문화와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음
지속적인 혁신: 디자인을 통한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이 이루어짐

결론

디자인에 대한 투자는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고객 만족도나 충성도와 같은 질적인 비즈니스 결과만이 아니다. 기업들은 디자인이 중심 무대에 오르면 매출, 가치 평가, 출시 기간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했다.
더 큰 팀이 항상 더 나은 디자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성숙도가 낮은 팀은 규모가 큰 팀이 많으며, 수익에 더 나은 이점을 제공하는 팀은 규모가 작다. 디자인에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더라도 디자인 팀, 프로세스 및 지원 구조가 적절하게 조정되지 않는다면 여전히 많은 수익을 내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회사 규모가 작을수록 디자인 성숙도가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레벨 5에 도달할 가능성은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이 2배, 소규모 기업이 3배 더 높다. 대기업은 중소기업 및 소규모 기업에 비해 디자인 성숙도에 도달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규모와 복잡성으로 인해 대기업은 처음부터 디자인을 우선시하는 작고 민첩한 조직에 비해서 뒤처질 수 있다.

보고서 원문 보기 :  The New Design Frontier  
https://s3.amazonaws.com/designco-web-assets/uploads/2019/01/The-New-Design-Frontier-from-InVision-012919.pdf  

 


보고서 내용 소개 영상 : https://youtu.be/jnHyd1qsrnU?si=HNI_n0nsxVcwAz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