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가치인덱스 - DMI. 2015.

2023. 9. 17. 00:40디자인/디자인이야기

Design Value Index (2015. DMI) 

Design Value Index는 2015년에 DMI(Design Management Institute)*가 발표한 연구로,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디자인을 중시하지 않는 기업에 비해 얼마나 더 성공적인지를 측정한다. DVI는 주로 주가 수익률과 같은 금융 지표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다.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S&P 500에 비해 얼마나 더 빠르게 주식 가격이 상승하는지를 측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얼마나 더 높은 주가 수익률을 보이는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디자인 중심의 기업은 S&P 500보다 211% 더 빠르게 주식 가격이 상승했다. 

* Design Management Institute (DMI) : DMI는 디자인 관리와 디자인 리더십에 중점을 둔 국제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1975년에 설립되었으며, 디자인의 경영적, 교육적, 연구적 측면을 탐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DMI는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디자인이 비즈니스와 사회,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의 가치를 증명하고 확산시키려고 한다.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와 영향력에 대한 연구(그 대표적 연구가 Design Value Index (DVI)이다.), 교육과 트레이닝: 디자인경영, 교육, 네트워킹, 출판,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연구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

디자인의 가치를 금융 지표로 측정함으로써, '경영 전략'으로서의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것을 입증하고 디자인 투자의 장기적 가치를 증명한다. 이를 통해 경영자와 디자이너 사이의 언어 장벽을 줄이고, 두 그룹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게 한다. 
1. 경영 측면과 통합 : 기존의 디자인 가치 측정 연구는 대체로 디자인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DMI 연구는 디자인의 가치를 단순히  미학적 가치나 사용성에 국한하지 않고, 경영 전략과 결합하여 분석함으로써 디자인이 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2. 금융 지표 활용: 디자인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주로 사용자 경험, 브랜드 인지도 등의 주관적 지표를 사용하는데 반해, 이 연구는 S&P 500과 같은 금융 지표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디자인의 가치를 측정하고 디자인과 경제적 성과 간의 명확한 상관관계를 입증한다.
3. 장기적인 효과 분석: 이 연구는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둔다.

Design Value Index란?

Design Value Index (DVI)는 Design Management Institute (DMI)에 의해 개발된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복합적인 지표로, 디자인 중심의 기업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더 성공적인지를 측정하고 디자인이 기업의 전략적 성과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과 그 경제적 효과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DVI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금융 성과: 주가 수익률, 매출, 이익 등의 금융 지표를 분석한다.
2. 디자인 투자: 디자인에 대한 투자 규모와 종류를 평가한다.
3. 디자인 전략의 통합: 디자인이 기업 전략과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4. 고객 경험: 디자인이 고객 경험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5. 시장 지위: 디자인을 통해 얻은 시장 지위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디자인 중심 기업 & 그렇지 않은 기업

보고서에서 언급되는 "디자인 리더십", "디자인 투자", "디자인 전략의 통합", "디자인 문화", "고객 경험과 서비스디자인" 등은 디자인 중심의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분간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1. 디자인 리더십: 기업 내에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인 리더십 역할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는 디자인이 기업 내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지는지를 나타낸다.
- 기업 내에 Chief Design Officer나 유사한 역할이 있- 는지
- 디자인 팀이 경영진과 직접 의사소통하는지
2. 디자인 투자: 디자인에 얼마나 많은 자원이 투자되는지를 측정한다. 이는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를 실질적으로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 디자인에 대한 연간 투자 비율
- 디자인 관련 특허나 지적재산의 보유 상태
3. 디자인 전략의 통합: 디자인이 기업 전략에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한 제품 개발 이상의 역할을 하는지를 나타낸다.
- 디자인 전략이 기업 전략에 어떻게 포함되어 있는지
- 제품/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
4. 디자인 문화: 기업 내부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인식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한 문화적 측면을 평가한다. 이는 디자인이 기업 문화와 얼마나 잘 어우러져 있는지를 나타낸다.
- 직원들이 디자인 씽킹이나 디자인 프로세스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 디자인에 대한 내부 교육이나 워크숍의 유무
5. 고객 경험과 서비스디자인: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 전략과 그 실행 방안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는 디자인이 고객에게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낸다.
- 고객 경험을 측정하는 지표가 있는지 (예: NPS)
- 서비스디자인 원칙이 고객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연구 결과 보기 : https://www.dmi.org/page/2015DVIandOTW 

https://www.dmi.org/page/2015DVIandO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