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디자인, 세계의 정책랩 6 : 일본 디지털청 서비스디자인 유닛(Service Design Unit)

2024. 10. 16. 00:23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서비스디자인 유닛(Service Design Unit, 일본 디지털청)

서비스디자인 유닛(Service Design Unit)는 2021년 디지털청 출범과 함께 설립된 조직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청의 22개의 유닛 중 하나인 서비스디자인유닛은 일본 국민이 디지털 전환의 혜택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해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를 재구성하고 있다.

  • 소속: 일본 디지털청
  • 설립연도: 2021년
  • 목적: 국민들이 편리하게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접근법을 적용하고, 공공 서비스를 개선하며, 행정 절차를 디지털화하여 국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 주요 활동:
    디지털 시스템을 통한 행정 절차의 디지털화: 기존의 복잡한 행정 절차를 디지털화하고,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설계.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다양한 웹 서비스, 앱, 그리고 행정 절차의 디지털화를 주도하며, 국민들이 더 쉽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지속적 피드백을 통한 서비스 개선: 국민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
  • 특징:
    사용자 중심의 행정 서비스 설계를 위해 디지털 시스템을 개발하고, 국민의 요구를 분석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행정 서비스의 디지털화와 경험 개선에 집중하며,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통합적 행정 서비스를 구현.
  • 주요 프로젝트:
    마이너포털(My Number Portal): 공공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통합 시스템으로, 국민들이 마이넘버를 통해 다양한 행정 절차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인증 앱: 공공 서비스와 연결된 디지털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여 국민들이 더 안전하고 빠르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Visit Japan Web: 일본 입국 심사 및 세관 신고 절차를 간소화하여, 여행객들이 더 편리하게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
  • 인원: 24명 이상의 전문가가 활동 중, 프로덕트 디자이너,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사용자 리서처, 접근성 분석가 등이 함께 일하고 있음.

관련 링크: 디지털청 웹사이트 https://www.digital.go.jp/    디지털청 서비스디자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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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트에 등록된 디지털청 서비스디자인 유닛 관련 글 모음... (일본어)  

서비스디자인 유닛은 2023년 10월에 " Service Design in Gov #0 "라는 국제 디자인 미트업을 개최하여, 영국 Government Digital Service(GDS) 디자인 팀 및 디자인 시스템 팀과 서비스디자인 실행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디지털청이 단순한 디지털 행정 서비스의 개선을 넘어, 글로벌 협력과 혁신을 통해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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