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이 궁금해

20. 디자인 수요시장에 대한 이해

SERVICE DESIGN 2023. 7. 13. 01:00

1) 일찍이 ‘새로운 미래가 온다’의 저자 다니엘 핑크(Daniel H. Pink)는 ‘지는 MBA, 뜨는 MFA(The MFA is the new MBA)’라는 글을 통해 기업 경영에서 예술 관련 학위가 가장 인기 있으며, MFA(Master of Fine Arts)가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를 대체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2) 2013년 5월, 직원이 22만 명이 넘는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인 엑센추어는 200여 명 규모의 영국 서비스디자인기업인 피요르드를 인수했다. 이에 앞서 경영컨설팅 회사로 잘 알려진 모니터그룹은 디자인리서치로 뛰어난 역량을 갖추었다고 평가받는 더블린 그룹을 인수하였다. 규모 있는 경영컨설팅 회사가 디자인기업을 인수하여 새로운 사업을 대비하는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
위 1), 2) 두 사례는 서로 관련이 있다. 전체 산업에서 서비스산업이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서 효율과 생산성, 최적화로 승부하는 제조산업의 논리 대신 소비자의 심리와 욕구에 중점을 두어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오고 있다는 점에서 말이다. 한 마디로 경영컨설팅은 가고, 디자인이 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디자인의 수요시장이 변화된 디자인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의 발전,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의 변화, 소득 수준 향상 및 Well-being 추구에 따른 수요자의 욕구 수준 상승에 대응하여 디자인 수요는 필연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디자인의 개념이 확대되고 디자인산업 생태계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표 : 확장되고 있는 디자인의 개념, 수요시장에 따른 역할 윤성원 등 (2011)>
* 출처 : ‘대한민국산업기술혁신비전 2020’, 지식경제R&D전략기획단

제품의 본원적 목적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가 전달받는 가치가 향상되도록 하는 실체화의 과정 및 결과 서비스의 본원적 목적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가 전달받는 가치가 향상되도록 하는 실체화의 과정 및 결과 공공서비스의 문제점을 디자인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루는 분야 제품가치 극대화를 통한 기업의 수익 창출 서비스 가치 혁신, 고객 경험 가치 향상 공공서비스 혁신, 사회 문제 해결, 국민 삶의 만족도 향상
앞으로 3회에 걸쳐 디자인 수요시장의 변화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한다. 

디자인 수요시장의 변화 1 - (제조산업) 제조의 서비스화
디자인 수요시장의 변화 2 - (서비스산업) 서비스경제화의 물결
디자인 수요시장의 변화 3 - (공공부문) 공공 부분의 거대한 변화 

출처 : 디자인이 궁금해, 2022, 윤성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