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4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개발과 실제 적용

2024. 2. 8. 17:26AI

7. 4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개발과 실제 적용

ㅇ 목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개발, 실행 및 사회적 영향 평가 능력 강화

ㅇ 내용: 이 학기는 고급 서비스디자인 기법과 프로젝트 관리 스킬에 중점을 두고, 실제 공공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공공서비스 현장 방문 및 수요자 간담회를 통해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반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ㅇ 방법론: 실제 프로젝트 기획, 개발, 실행 및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경험하고, 실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ㅇ 평가: 각 주차별 과제와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 성취도를 평가받으며, 학기 말에는 종합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적용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ㅇ 이 강의계획서는 학생들이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실제 개발 과정을 경험하고, 사용자 및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고,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디자인을 구현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ㅇ  수업구성

주차 학습내용 학습목표 과제 또는 평가
1주 프로젝트 개발 계획 수립 프로젝트 개발 계획 및 목표 설정 능력 강화 프로젝트: "개발 계획서 작성"
2주 고급 사용자 연구 방법 사용자 연구 방법론 심화 학습 워크숍: "고급 사용자 연구 실습"
3주 서비스디자인 개발 방법론 심화 서비스디자인 개발 방법론 이해 실습: "서비스디자인 개발 방법론 적용"
4주 공공서비스 현장 방문 실제 공공서비스 현장 이해 및 분석 현장 방문 보고서
5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적용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적용 능력 강화 프로젝트: "사용자 중심 서비스디자인 제안"
6주 미래 서비스디자인 개발 개발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에 미래 시나리오 통합 발표: "미래 시나리오 발표"
7주 서비스디자인과 기술 통합 최신 기술과 서비스디자인의 통합 방법 학습 팀 프로젝트: "기술 통합 서비스디자인 기획"
8주 수요자와의 간담회 직접적인 사용자 피드백 수집 및 분석 간담회 보고서 및 반영 계획
9주 서비스디자인의 사회적 영향 평가 서비스디자인의 사회적 영향 이해 및 평가 방법 학습 레포트: "사회적 영향 평가 보고서"
10주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서비스디자인 전략 개발 학습 프로젝트: "지속가능한 서비스디자인 제안"
11주 프로젝트 관리 및 리더십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리더십 스킬 강화 워크숍: "프로젝트 관리 및 리더십 실습"
12주 서비스디자인의 윤리적 고려사항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윤리적 측면 이해 토론: "서비스디자인의 윤리적 문제"
13주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중간 평가 프로젝트 진행 상황 점검 및 중간 평가 중간 평가 및 피드백
14주 사용자 피드백의 통합과 개선 사용자 피드백을 프로젝트에 통합 및 개선 방안 모색 실습: "피드백 통합 및 개선 계획"
15주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마무리 작업 프로젝트 완성도 제고 및 마무리 작업 수행 프로젝트: "최종 프로젝트 마무리"
16주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최종 발표 및 평가 학기 동안의 프로젝트 결과 공유 및 종합 평가 최종 프로젝트 발표 및 평가

-------------------
목차

정부를 위한 디자인 커리큘럼(안) ( + PDF)
0. 수업 개요
1. 1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 AI기술 기초와 수요자 중심의 태도 형성
2. 1학년 2학기 서비스디자인 + AI기술 심화와 수요자 중심 디자인의 적용
3. 2학년 1학기 공공정책과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및 적용
4. 2학년 2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실제 적용 및 사례 심화
5. 3학년 1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의 기획과 실제 적용
6. 3학년 2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실현 및 평가
7. 4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개발과 실제 적용
8. 4학년 2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환류, 평가, 및 마무리
국내외 협력기관 
별첨. 미래시나리오 프레임워크 및 작성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