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8. 17:27ㆍAI
AI가 보편화된 2040년의 하루, 사람들이 하게 될 활동을 기준으로 일, 수면, 일상생활, 교육, 레저·엔터테인먼트, 식사, 건강·의료, 교통·이동, 인터넷·미디어사용, 사회활동, 집안일·청소, 쇼핑·소비, 문화예술 향유, 반려동물, 휴식, 가상 세계 활동, 현실과 가상 융합, 개인화 산업, 창의 산업 등 21개의 주제별 각 30개의 과제명(총 630개)과 시나리오를 작성함.
* 참고 : 2040년 AI가 바꾼 세상
미래 시나리오 예시
100세 기념 신체 재건 여행 시나리오 - 이무영 씨의 건강한 휴가
'100세를 맞이한 이무영 씨는 ‘100세 기념 신체 재건 여행’ 부부여행 패키지를 신청하였다. 바쁜 업무 와중에 어렵게 낸 장기 휴가라서 기대가 크다. 작년에 오랜 검토 끝에 건강관리 에어크루즈(비행선)를 이용하여 태국, 베트남, 호주로의 해외여행, 몇 가지의 의료 서비스가 포함된 패키지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었다. 국민 건강관리 포인트를 모아 할인받을 수 있는 점도 좋았지만, 특히 참여자들 간에 관심 주제의 사교 모임이 운영되고 있는 점에 매력을 느꼈다.
이번 패키지여행은 여행 중 신체 재건 시술이 2건 포함된 여행으로, 고령임에도 재택에서 아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이무영 씨는 급격하게 나빠지고 있는 시력 보완을 위해 생애 두 번째로 각막을 교체하는 시술을 선택했다. 선택한 수술방식은 자신의 세포를 배양해서 각막 프린터로 각막을 제작하고 이미 수천만 번의 시술 정보가 누적된 로봇 시스템으로 시술하는 것이라서 안전성이 매우 높은 시술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이무영 씨는 운동을 너무 많이 해서 생길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에 대해 상담을 받고 있다. 이무영 씨 가족은 월 이용 요금이 저렴함에 비해 선호도가 20% 내에 드는 브라질, 인도, 미국의 3인의 의료 전문가의 협진으로 이루어지는 주치의 팀을 지정해 매주 건강 상태에 대해 점검받고 있다. 이무영 씨는 3년 전부터 지역 스마트워크 센터에 있는 건강 게임실(게임 테마파크 헬스클럽)을 이용하고 있다. 최근 매일 이용시간이 2시간이 넘어가면서 스마트워크 센터는 급격히 늘어난 운동시간에 대해 국민건강관리 시스템에 자동 경고를 주었고, 상담 시 이점에 대해 주목했던 주치의의 지적으로 중독현상에 대해 상담해 보라는 메시지를 받게 된 것이다.
주치의 팀의 지적에 대해 대응하지 않으면 어렵게 획득한 국민 건강관리 포인트를 잃게 되기에 이번 여행 중에 에어크루즈 내에서 제공되는 헬스 매니저에게 건강중독 치료를 위한 상담을 신청하였다. 게임 레벨로 획득했던 포인트만으로도 건강관리 등 각종 사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별도의 비용 부담은 없다. 정부는 매년 국민건강지수를 산출하고, 국민 개개인이 더 건강해지면서 보전되는 사회적 비용의 경감 분으로 국민 건강관리 포인트를 관리하는 사회 투자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쓸만한웹, 윤성원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62
시나리오의 실현에 필요한 디자인 R&D 과제 예시
1)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디자인 혁신 : 다양한 연령대와 건강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한다. 이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 건강 상담, 생활 습관 조정을 포함한다.
2) 스마트 의료 여행 서비스디자인 개발 : 의료와 여행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다. 이 과제는 의료 시술, 여가 활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합하는 서비스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지속 가능한 건강 게임화 서비스디자인 : 운동과 건강 관리를 게임화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이는 운동을 장려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게임 기반의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건강관리 포인트 시스템 서비스디자인 혁신 : 개인의 건강 행동과 사회적 건강 기여도를 포인트로 환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 시스템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장려하고, 개인의 건강 관리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5) 스마트워크 센터의 건강 관리 통합 서비스디자인 : 직장 내에서 건강 관리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다. 이는 스마트워크 센터 내에서 건강 게임실, 정기적인 건강 상담 및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수업과 정부R&D 과제와 연계>
수업을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미래 시나리오는 정부R&D 과제기획의 자원이 될 수 있다. 과제 공모시 관학 및 디자인기업이 연계된 컨소시엄이 함께 과제 수행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R&D 과제에 참여하며 구상이 실현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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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부를 위한 디자인 커리큘럼(안) ( + PDF)
0. 수업 개요
1. 1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 AI기술 기초와 수요자 중심의 태도 형성
2. 1학년 2학기 서비스디자인 + AI기술 심화와 수요자 중심 디자인의 적용
3. 2학년 1학기 공공정책과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및 적용
4. 2학년 2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실제 적용 및 사례 심화
5. 3학년 1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의 기획과 실제 적용
6. 3학년 2학기 공공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실현 및 평가
7. 4학년 1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개발과 실제 적용
8. 4학년 2학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환류, 평가, 및 마무리
국내외 협력기관
별첨. 미래시나리오 프레임워크 및 작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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