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인 링크드인, 서비스디자인 그룹은 몇 개나 있을까?

2024. 9. 4. 22:50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인 소식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집합소 링크드인,
서비스디자인 그룹은 몇 개?


어떤 SNS, 플랫폼에도 이렇게 많은 서비스디자인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있는 곳은 없다.
링크드인LinkedIn에는 서비스디자인 '그룹'들도 다양한데 현재 기준 'service design'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보면 5,900개 이상의 그룹이 검색된다. 링크드인이 서비스디자인 정보를 얻고 전문가들과 교류하기에 적절한 플랫폼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링크드인 그룹은 특정 산업이나 지역에 맞춰진 그룹도 많다.
아래 이미지는 'service design'으로 검색한 결과 목록 중 앞부분 12페이지까지를 캡쳐한 것이다. 목록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는 서비스디자인의 확장성

목록에 등장하는 그룹들은 서비스디자인이 단순히 하나의 디자인 분야로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과 연관성을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 UX/UI, 모션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에서 건축, 조경 디자인까지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융합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는 서비스디자인이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지역별 네트워크, 서비스디자인의 현지화

그룹명에 국가 및 도시가 표기된 그룹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에 있어 지역별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특정 지역에서 활동하는 서비스디자인 전문가들이 지역 내 산업적, 문화적 특성에 맞춘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디자인이 글로벌 트렌드와 지역 특수성을 동시에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서비스디자인의 미래를 그리는 교육 & 연구

일부 그룹들은 교육기관 및 연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SCAD 서비스디자인 네트워크"나 "RCA 서비스디자인 동문" 같은 그룹은 서비스디자인 학문적 배경을 갖춘 사람들이 모이는 곳임을 시사한다. 이는 서비스디자인이 실무와 이론 모두에서 깊이 있는 연구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분야임을 보여준다.

4. 혁신과 소통이 중요해, 서비스디자인 이벤트

"서비스디자인 드링크 Service design drinks(포르투, 브라가, 리스보아, 마드리드...)" 시리즈나 서비스잼 service jam, 기타 다양한 컨퍼런스 그룹을 통해, 비공식적 네트워킹 이벤트와 공식적 컨퍼런스 모두가 서비스디자인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방법론뿐만 아니라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행사들이 존재하고, 이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혁신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비즈니스를 넘어 공공서비스로

일부 그룹들은 비즈니스 및 공공서비스 혁신과 관련된 서비스디자인 적용 사례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공공 부문에서 서비스디자인이 시민 경험을 개선하고, 정책 개발 및 실행에 기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는 정부 기관과 공공 부문에서 디자인 사고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서비스디자인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6.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업 기회

여러 그룹이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Service Design Network" 같은 글로벌 조직에 속해 있거나 지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서비스디자인 커뮤니티가 개별 디자이너와 전문가들 간의 단순한 교류를 넘어서, 글로벌 차원의 협력과 네트워킹을 공식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화는 디자인 방법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디자인 업계의 표준화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앞서 살펴본 지역화 현지화 특징과 함께 글로벌 차원의 표준화된 서비스디자인과 각 지역 맞춤형 혁신이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네트워크의 확장은 서비스디자인 커뮤니티가 자체적 영향력과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의 창출을 추구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서비스디자인 그룹 목록에서 찾은 특이점은 순전히 개인 의견일 뿐이다. 보는 시각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LinkedIn 그룹은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고, 전문가 간 지식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활용가치가 높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 분야에 어떤 그룹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가입해보자.


윤성원 + 챗GPT
2024.9.04.

https://www.linkedin.com/search/results/groups/?keywords=service%20design&origin=SWITCH_SEARCH_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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