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2. 23:03ㆍ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4.2. 공공서비스디자인, 무엇을 할 수 있을까
4.2.1 해외 공공서비스디자인 사례
1) 고용 정책 – 서비스 전달 체계 개선. 영국 노던웨이 지방정부의 고용 정책 개선하기 ‘Makeitwork’ (영국, Livelwork)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81#gsc.tab=0
(고용 정책) 서비스 전달 체계 개선 영국 노던웨이 지방정부의 고용 정책 개선하기 ‘Makeitwork’ -
2008년 영국 노던웨이 지방정부는 서비스디자인으로 고용 정책을 개선하고자 서비스디자인기업 리브워크(Livelwork) https://www.liveworkstudio.com 에게 서비스 개발을 의뢰하였다.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
servicedesign.tistory.com
2) 매춘 없애기 – 행동과 습관의 변화로 사회문제 해결. 서비스디자인으로 성매매를 줄일 수 있을까?
매춘부들이 새 직업을 갖게 해 매춘 지역 없애기 (네덜란드,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https://servicedesign.tistory.com/44#gsc.tab=0
(정책) 서비스디자인으로 성매매를 줄일 수 있을까? - 매춘여성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네덜란드
일요 특선 다큐멘터리 : [다시보기] 일요 특선 다큐멘터리 36회 : SBS https://programs.sbs.co.kr/culture/sundaydocum/vod/52376/22000130113 [다시보기] 일요 특선 다큐멘터리 36회 SBS 온에어/VOD/클립영상 즐기기! progr
servicedesign.tistory.com
3) 에너지 – 서비스 전달체계 및 새로운 서비스 모델 개발. 에너지를 절약하게 하는 서비스디자인 (영국, Livelwork)
https://servicedesign.tistory.com/13#gsc.tab=0
(실업, 에너지) 노던 웨이 실업자 구제 시범 프로젝트, 저탄소 거리 프로젝트
노던 웨이 실업자 구제 시범 사업 : 썬덜랜드 시의회 Northern Way workless pilot : Sunderland City Council * 프로젝트 보고서(PDF파일) http://www.livework.co.uk/file_download/14/MakeitWork_booklet_LoRes.pdf * 더 자세히 보기 :
servicedesign.tistory.com
4) 헌혈 – 서비스경험 디자인. 새로운 헌혈 경험을 설계하여 헌혈을 유도하는 디자인 (미국, IDEO)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82#gsc.tab=0
(헌혈) 새로운 헌혈 경험을 설계하여 헌혈을 유도하는 디자인 - 미국, IDEO
헌혈에 관한 디자인의 역할은 무엇일까? 혈액 기부를 하는 기부자와 혈액 기부 활동에 기여하는 공급자들을 위한 디자인은 무엇이 있을까? 혈액 기부의 효과를 소개하는 안내지, 현수막, 배너,
servicedesign.tistory.com
5) 헬스케어 –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응급실의 폭력 줄이기, ‘더 나은 응급실’ 프로젝트 (영국, 디자인카운슬, 피어슨로이드)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83#gsc.tab=0
(헬스케어)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응급실의 폭력 줄이기, ‘더 나은 응급실’ 프로젝트 - 영국, 디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진에 대한 폭력 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요즘이다. ‘의료인 폭행방지법’에 관한 논의가 나올 정도로, 병원 내 폭행 사건이 드물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나 예
servicedesign.tistory.com
4.2.2 국내 공공서비스디자인 사례
1) 범죄예방 - 디자인으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면?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94#gsc.tab=0
(범죄예방) 디자인으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면?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 - 한국, 팀인
‘염리동 범죄예방프로젝트’는 서울시 디자인정책과가 계획하여 서비스디자인 기업인 팀인터페이스, 샘파트너스가 공동 수행한, 범죄라는 주제에 대해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해 문제를
servicedesign.tistory.com
2) 행정 - 내 손으로 직접 정책을 디자인한다. 국민디자인단
https://servicedesign.tistory.com/395#gsc.tab=0
(행정) 내 손으로 직접 정책을 디자인한다. 국민디자인단 - 한국, 행안부·산업부·디자인진흥원
너희들이 국민의 마음을 아느냐 듣고 말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인이 사는 집에 불이 났다면 그는 어떻게 도움을 청해야 할까. 실제로 지난 2월, 전북 남원에서 혼자 사는 청각장애인 구
servicedesign.tistory.com
* 출처 :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윤성원
< 이전 글 | 목차 | 다음 글 > |
'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0) | 2023.04.02 |
---|---|
4.1.1 공공정책과 디자인은 왜 만나야 할까? (0) | 2023.04.02 |
4.1.2 공공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0) | 2023.04.02 |
4.1.3 공공정책,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0) | 2023.04.02 |
4.3.1 정책과정에서 디자인은 언제 개입되어야 할까? (0) | 2023.04.02 |
4.3.2 공공서비스디자인은 어떤 단계로 도입해야 할까? (0) | 2023.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