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사례

2023. 4. 2. 23:31서비스디자인/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안내서

1) 금융산업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개발. 더 저금하게 하는 디자인, ‘잔돈은 가지세요. Keep the change’
미국, IDEO

 

(금융산업)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개발. 더 저금하게 하는 디자인, ‘잔돈은 가지세요. Keep the chan

1) 금융산업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개발. 더 저금하게 하는 디자인, ‘잔돈은 가지세요. Keep the change’ 미국, IDEO 세계 최대의 디자인기업 IDEO가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의 의뢰를 받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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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기존 서비스의 개선. 메르세데스 벤츠의 애프터서비스 개발
영국, 엔진

 

(자동차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기존 서비스의 개선. 메르세데스 벤츠의 애프터 서비스 개발 -

통상 애프터 서비스로 불리는 판매 후 서비스(After-sales service)는 모든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대리점의 핵심 수익원이다. 그러나 싼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의 서비스센터들과의 경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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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철도산업
새로운 서비스 개발 - 미국, 아셀라 고속철도
미국, IDEO

 

2.2.1 서비스디자인, 기존 디자인과 무엇이 다른가?

2.2. 서비스디자인과 기존 디자인의 차이점 2.2.1 서비스디자인, 기존 디자인과 무엇이 다른가?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를 디자인 방법으로 개발하는 분야로, 디자인을 단순히 형상화하는 것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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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및 조직문화 개선. 포르투갈 공항공사(ANA)의 고객 서비스 전략 수립
포르투갈, 엔진

 

(항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및 조직문화 개선. 포르투갈 공항공사(ANA)의

2008년 포르투갈 공항공사는 영국의 서비스디자인 전문기업 ‘엔진’에 서비스 브랜드 및 공항 전반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 개발을 의뢰했다. 엔진은 고객 경험에 대한 공항의 새로운 역할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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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여행 경험 만들기
핀란드, Hellon

 

(항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여행 경험 만들기 -

사진 출처 : https://www.hellon.com 헬싱키 공항은 연간 약 500만 명이 방문하는 꽤 규모가 있는 공항으로, Finavia가 운영해오고 있다. Finavia는 헬싱키 공항이 좀 더 원활하게 운영되면서, 방문객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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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스케어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이상적 서비스를 구상하고 이에 따라 조직을 재구성하기. 유방암 환자의 검진 대기시간 줄이기
노르웨이, 디자인잇

 

(헬스케어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이상적 서비스를 구상하고 이에 따라 조직을 재구성하기. 유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은 여성들은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큰 병원인 오슬로 대학 병원에서 첫 검사와 진단을 예약하기까지 최대 3개월을 기다려야 했다. 서비스디자인 기업 디자인 잇(Desig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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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스케어산업
아이들도 무서워하지 않는 MRI 경험 만들기 - 미국, GE

미국, GE

 

2.4.4 새로운 디자인에게 주어질 새로운 과제

'디자이너들은 더 큰 역할을 하게 되는 것만큼 더 큰 사회적 책임을 지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문제 정의와 해결에 대한 새로운 역량이 필요하다. 좋은 디자이너는 민감성과 공감력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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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스케어산업

의사들에게 퇴원요약지 작성하게 하기
미국 존슨홉킨스병원, IDEO

 

2.3.3. 디자인적 서비스혁신 방법으로서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호시노 리조트의 경우와 같이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를 정량적 분석의 대상으로 보고 이를 통해 내부자원을 재배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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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통신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조직문화 개선. 기존 서비스에 익숙한 조직을 새로운 수요자 중심 서비스기업으로 바꾸기
영국, 리브워크

 

(통신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조직문화 개선. 기존 서비스에 익숙한 조직을 새로운 수요자 중

서비스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대체로 현실성 낮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일 뿐 비즈니스 모델이 운영될 수 있게 하지 못한다면서 서비스디자인을 평가절하하는 경우가 있다.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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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서비스디자인으로 전통시장 살리기
한국, 한국디자인진흥원·알마덴 디자인 리서치

 

(유통산업) 고객 경험 관점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 서비스디자인으로 전통시장 살리기 - 한국,

불편하고 오래된 이미지의 전통시장은 대형 유통점에 밀려 사라지는 상황이다. 한국 정부가 ’08년부터 5년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조 1천억 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할 만큼 전통시장을 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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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보이지 않는 서비스, 보이는 디자인, 윤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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